본문내용
1. 내분비계의 구조와 기능
1.1. 내분비계의 정의와 특징
내분비계는 다른 조직을 자극하는 화학물질인 호르몬을 직접 혈행 내로 분비하는 조직의 집합체이다. 호르몬을 분비하는 샘(선, gland)과 신호를 받아들이는 표적기관(target organ)으로 구성되어 있다. 충분한 혈액 공급을 받으며 분비세포는 모세혈관이나 정맥굴 가까이에 위치한다. 내분비계는 시상하부, 뇌하수체, 갑상샘, 부갑상샘, 이자, 난소, 고환, 태반, 부신, 가슴샘 등 다양한 내분비샘으로 구성된다. 이들 내분비샘은 호르몬을 분비하여 혈류를 통해 전달함으로써 각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고 통합한다. 내분비계는 신경계와 함께 신체의 생리적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1.2. 호르몬의 분류와 작용
호르몬의 분류와 작용은 다음과 같다.
호르몬은 크게 전신호르몬과 국소호르몬으로 분류된다. 전신호르몬은 다른 신체부위로 이동하여 생리적 효과를 나타내는 호르몬이며, 대표적으로 cortisol이 이에 해당한다. 반면 국소호르몬은 특정한 국소부위에 작용하는 호르몬으로, secretin, CCK-PZ, 위장관호르몬 등이 이에 속한다.
호르몬은 그 화학적 구조에 따라 스테로이드 호르몬, 펩티드 호르몬, 그 외의 호르몬으로 구분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콜레스테롤을 전구체로 하여 만들어지며, 주로 난소, 정소, 부신겉질에서 분비된다. 대표적인 스테로이드 호르몬으로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테스토스테론 등이 있다. 펩티드 호르몬은 작은 펩티드, 폴리펩티드, 단백질로 구성되며, 시상하부, 뇌하수체, 갑상샘, 부갑상샘, 이자 등에서 분비된다. 대표적인 펩티드 호르몬으로는 성장호르몬, 인슐린, 글루카곤 등이 있다. 그 외의 호르몬에는 아미노산 유도체인 카테콜아민(에피네프린, 노르에피네프린), 프로스타글란딘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호르몬들은 표적기관에 작용하여 다양한 생리적 효과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갑상샘호르몬인 T3, T4는 전반적인 대사율 증진, 에너지 대사 촉진, 성장 조절 등의 작용을 하고, 인슐린은 혈당 감소, 세포 내 포도당 이동 증진의 작용을 한다. 부갑상샘호르몬은 혈중 칼슘 농도를 높이고, 코르티솔은 탄수화물·지방·단백질 대사를 증진시키는 등 호르몬마다 고유의 생리적 역할을 담당한다.""
1.3. 내분비 기관의 구조와 기능
1.3.1. 시상하부와 뇌하수체
시상하부는 간뇌의 일부로서, 신경계의 모든 정보가 집결하는 통합영역이다. 자율신경계, 스트레스, 식욕, 체온 및 감정, 내분비 조절을 담당한다. 시상하부는 뇌하수체 전엽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거나 억제하며, 옥시토신과 항이뇨호르몬을 직접 분비한다.
뇌하수체는 뇌의 기저부를 이루는 접형골 내의 터키안장에 위치한다. 뇌하수체는 전엽과 후엽으로 구분된다.
뇌하수체 전엽(샘뇌하수체, 앞뇌하수체)은 호르몬을 생산하고 분비하는 내분비샘이다. 전엽은 갑상선자극호르몬(TSH),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성장호르몬(GH/STH), 황체형성호르몬(LH), 난포자극호르몬(FSH), 유즙분비호르몬(PRL)을 분비한다.
뇌하수체 후엽(신경뇌하수체, 뒤뇌하수체)은 호르몬을 생산하지는 않지만, 시상하부에서 생성된 항이뇨호르몬(ADH)과 옥시토신을 저장했다가 방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시상하부와 뇌하수체는 서로 밀접한 연관관계를 가지며, 내분비계 조절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1.3.2. 갑상샘
갑상샘은 목의 전면 중앙에 위치하며, 좌우 2개의 엽과 이를 연결하는 협부로 이루어져 있다. 갑상샘은 에너지 생성, 신경계 작용, 피부조직, 기초대사율 증가 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내분비기관이다.
갑상샘의 소포세포는 티록신(thyroxine, T4)과 트리요오드티로닌(triiodothyronine, T3)을 분비한다. 티록신과 T3는 갑상샘글로불린과 결합된 형태로 저장된다. 갑상샘호르몬의 분비는 시상하부에서 분비되는 갑상샘자극방출호르몬(TRH)에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