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회원1년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31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준회원1년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직무
1.1. 청소년지도사의 개념
1.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1.2.1. 전문가로서의 역할
1.2.2. 프로그램 설계자 및 운영자로서의 역할
1.2.3. 촉진자로서의 역할
1.2.4. 지역사회의 지도자로서의 역할
1.2.5.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
1.3. 청소년지도사의 직무
1.4. 청소년지도사 현황
1.4.1. 청소년지도사 양성현황
1.4.2. 청소년수련원 배치지원 현황
1.5. 청소년지도사 정책의 발전방향
1.5.1. 청소년지도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육 필요
1.5.2. 청소년지도사 효능감 향상 방안 마련 필요
1.5.3. 청소년지도사 임금 및 근무 안정성 강화
1.5.4. 배치된 지도사의 관리를 위한 업무 메뉴얼 개발 및 보급

2. 정신건강간호사의 역할
2.1. 정신건강간호의 두 가지 측면
2.2. 정신건강간호 실무에서 요구되는 정신간호사의 자질
2.3. 정신건강간호 실무의 세 가지 중요한 요소
2.4. 정신간호사, 정신보건간호사, 정신전문간호사의 역할
2.5. 팀 구성원으로서 정신간호사의 역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직무
1.1. 청소년지도사의 개념

청소년지도사는 국가로부터 공인된 자격증을 취득하고, 청소년 관계 전문지식을 가지고 전문직업인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육성·지도·보호· 선도하는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청소년기본법 제 3조 제 7호에 의거하여 청소년지도자라 함은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 그리고 청소년시설·단체·관련기관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 즉, 광의적 차원에서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과 관련한 업무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전문청소년지도자로서 청소년지도사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사회적문제가 발생하고 청소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청소년활동을 제공하고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지도기법 및 자질을 갖춘 전문가로서 1993년부터 청소년기본법에 근거하여 양성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의 옳은 가치관 형성 및 발전을 위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청소년을 보호하고 지도하는 일을 하고 있다.


1.2.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1.2.1. 전문가로서의 역할

청소년지도사는 전문가(professional)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지도에 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며, 필요한 자격도 습득해야 한다. 전문가로서의 지도자는 청소년지도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지도를 직접 담당하는 상근 지도자로서 모든 노력을 투자하여 종사하는 자이어야 한다. 다른 역할들은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반이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전문가로서의 지위와 자질을 갖추고 청소년의 특성과 요구를 이해하며, 청소년들의 발달과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청소년지도사인 것이다.""


1.2.2. 프로그램 설계자 및 운영자로서의 역할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지도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경험을 선정 및 조직하며, 평가하는 등의 전체 지도과정을 보다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가이다"" 청소년지도는 형식적인 학교교육과는 달리 문서화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양적으로 매우 부족한 상태이며, 기존의 프로그램 또한 질적인 면에서 전문성과 구체성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이것은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전문능력이 부족한 데서 연유하지만 지금까지의 모든 청소년지도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기초하기보다는 기관 중심의 행사나 특정한 활동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는 그들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1.2.3. 촉진자로서의 역할

청소년지도사는 학교교육에서처럼 청소년들을 일방적으로 이끌고 가는 것이 아니라 지도과정의 특성상 그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이 강조된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의 개인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여, 합리적인 사회적응 과정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들의 개별성과 자율성 그리고 다양성을 존중함으로써 그들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기존의 훈시적·지시적·일방적인 지도방법과 달리, 청소년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청소년지도사의 촉진자로서의 역할이다""


1.2.4. 지역사회의 지도자로서의 역할

청소년지도사는 지역사회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청소년의 문제행동이나 심리적 부적응에 대해 과거에는 청소년 개인의 성격결함이나 생활사적 문제와 관련하여 원인을 찾았지만, 최근에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와 관련하여 그 원인을 탐색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지도사는 사회의 비합리적인 제도나 타락한 관습의 요인들을 개선하고 수정 발전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청소년지도사는 기존의 청소년기관을 중심으로 한 소극적인 자세에서 탈피하여 지역사회로 직접 뛰어들어 청소년들을 직접 찾아 나선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즉, 청소년지도사는 지역사회에서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며, 지역 내 다양한 자원들을 연계하여 청소년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지도사는 지역사회의 핵심적인 지도자로서 청소년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1.2.5. 과학자 및 예술가로서의 역할

청소년지도사는 과학자(scientist) 및 예술가(artist)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청소년지도사는 과학자와 같은 분석적인 안목과 합리적인 태도, 그리고 경험적이고 귀납적인 연구방법 등을 크게 요구받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요구를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지도목표를 설정하며, 학습경험을 ...


참고 자료

류태경(2016)「조직문화와 임파워먼트가 청소년지도사의 다문화 역량에 미치는 영향」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희정,구경희,이은진(2016)「청소년지도사의 활동역량 탐색」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신명철(2000)「청소년 지도사 자격 검정제도에 대한 청소년지도자 의견 조사연구」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함병수(2004)「청소년지도사 자격제도 개선방안」청소년개발원
황진구(2017)「청소년지도사 배치지원사업 실태조사 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