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 관찰의 이해와 활용
1.1.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1.1.1. 관찰의 의미
영유아기는 자신의 주변 환경과 사람을 탐색하고, 지식을 받아들이며 학습하는 시기이다. 영유아는 환경을 능동적으로 구성하고, 사회문화적 환경에 적응하고 응용하며 발달한다. 영유아기는 개별적으로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성장하며, 개인차가 가장 큰 시기이다.
관찰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방법으로 아동을 이해하거나 효과적인 교사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방법이다. 관찰을 통해 아동의 특정한 행동에 대해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일상적인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아동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기록하는 절차를 거쳐 아동의 흥미를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고 계획하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다.
1.1.2. 관찰의 필요성
모든 아동들은 발달상 개개인의 개성과 성향, 학습능력, 발달적 욕구 및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영유아 개인차를 고려하고, 영유아들의 발달시기에 적절하게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찰을 통해 각 아동의 발달수준을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아동의 인지, 신체, 정서, 사회발달 특성과 특정 연령의 보편적인 발달규준에 비추어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아동의 발달 위치를 파악할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또한 관찰을 통해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다. 가정에서는 전문적인 발달특징에 대한 이해와 또래집단과의 수준 비교가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관찰 자료는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아동은 문제를 해결할 때 교수학습의 과정을 거치며, 교사는 아동이 문제해결을 하는 것에 대한 발판역할을 해주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이다.
1.2.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의 종류 및 특징
1.2.1. 일기기록법
일기기록법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일기로 기록하는 방법으로, 육아일기가 대표적인 예이다. 오랜 기간에 걸쳐 부모나 친척, 관찰자가 주로 기록한다. 일기기록법의 장점은 발달의 연속과정과 계속성을 고려할 수 있어 발달 수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편중된 선택과 관찰, 사례가 적어 일반화가 어렵다는 단점과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1.2.2. 일화기록법
일화기록법은 관찰자가 일상에서 교육적인 의미가 있거나 기록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을 발견했을 때 하나의 일화를 중점에 두고 관찰한 뒤에 간결하게 기록하는 기법이다. 이는 직접적인 관찰의 결과물이며, 사건이 일어난 직후 작성된다. 일화기록법은 아동이 보인 말과 행동을 구별하여 기록하고, 관찰한 시간이나 진행 중인 활동과 같은 상황적인 자료를 기록하며, 상황에 포함되어 있었던 다른 사람의 반응도 기록한다. 일화기록법의 장점은 아동의 문제 행동을 파악하거나 사례연구를 할 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편향된 선택과 관찰로 인해 일반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1.2.3. 표본기록법
표본기록법은 관찰대상이 되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할 때 전체적인 기록을 하는 방법이다. 관찰자는 관찰할 아동, 관찰 장면, 관찰 시간 등을 미리 선정한 뒤에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아동의 행동과 상황을 자세히 기록한다. 관찰자는 관찰대상, 장면, 시간을 선정한 후 일어나는 아동의 행동과 상황을 모두 집중적으로 기술한다. 특정한 영역과 부분만 선택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기록을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통해 발달이나 행동의 작은 변화를 기록할 수 있어 계획 수립, 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 수집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다만 관찰 시간이 제한되고 누적된 자료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1.2.4. 행동목록법
행동목록법은 관찰하려는 특정한 행동의 목록을 미리 정해두고, 그 목록에 나열된 행동들이 실제로 관찰되는지 여부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행동목록법을 사용하면 관찰자가 아동의 특정 행동이 나타나는지 파악할 수 있고, 문제 행동이 있는지 없는지도 판단할 수 있다""
행동목록법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행동목록은 학습목표나 발달 지표에 중점을 두고 구성되며 각 목록이 서로 연관된다"" 둘째, 행동목록법을 통해 시간의 변화에 따라 아동이 어떻게 변하는지 관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새학기 시작 때와 일정 시간 후에 다시 조사하여 아동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셋째, 행동목록법은 수년간 교육현장에서 사용되어 왔고, 특별한 도움이나 욕구가 있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