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교사 알림장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교사 알림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능한 관찰자로서 전문성과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전략
1.1.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관찰자로서의 역할
1.2. 유능한 관찰자로서 전문성과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전략
1.2.1. 아이로 하여금 잘 인사하기, 존댓말 하기를 훈육하는 것만으로도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1.2.2.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에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그에 따른 가정교육법을 적는 것으로도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1.2.3. 교사가 아이들을 반갑게 맞아주고 부모에게 인사를 잘 하는 것으로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1.2.4. 등원하지 못한 아동을 알뜰히 챙기고, 아이의 건강상의 문제나 기타 가정상황을 세밀하게 묻는다.

2. 보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효과 증진 방안
2.1. 보육과정을 운영하는데 어린이집과 부모 및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2.2.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

3. 0~2세 영아반의 하루 일과에서 보육교사의 역할 관찰
3.1. 등원
3.2. 기저귀 갈기
3.3. 수유 및 이유식
3.4. 신체 활동
3.5. 낮잠 자기
3.6. 개별 및 소집단 활동
3.7. 정리 정돈
3.8. 귀가 준비 및 귀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능한 관찰자로서 전문성과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전략
1.1.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관찰자로서의 역할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관찰자로서의 역할이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전반적 발달상황에 대해 관찰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관찰결과를 보육계획안에 적용함으로서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에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보육교사는 관찰자의 역할을 충실히 임함으로서 영유아의 개별적 차이와 요구사항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1.2. 유능한 관찰자로서 전문성과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전략

유능한 관찰자로서 전문성과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아이로 하여금 잘 인사하기, 존댓말 하기를 훈육하는 것만으로도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아이들 중에는 어른들에게 어떻게 인사하는지 알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고, 존댓말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 아이도 있다. 이에 보육교사는 어떤 아이들이 존댓말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지 그리고 어른들에게 인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지를 관찰하고, 아이로 하여금 어른들에게 제대로 인사하고 존댓말을 사용하도록 훈육하는 것으로 부모로부터 유능한 보육교사로 인정받을 수 있다."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에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그에 따른 가정교육법을 적는 것으로도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보육교사가 개별 아동에 대한 관찰을 지속하면서, 아동의 문제행동(편식, 폭력, 틱장애 등)을 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을 통해 알리고, 그에 따른 대처방식(가정교육, 의료적 치료 등)을 알릴 수 있다면, 부모는 보육교사에 대한 신뢰를 가지게 될 것이다."

교사가 아이들을 반갑게 맞아주고 부모에게 인사를 잘 하는 것으로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인사는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 기본이 된다. 보육교사가 아이들을 어린이집에 등원시키는 부모에게 반갑게 인사하고, 아이들을 사랑으로 훈육한다면 당연히 부모는 보육교사를 인격적으로 신뢰하게 됨은 물론 보육교사의 전문성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반면 보육교사가 학부모에게 반갑게 인사하기는커녕 퉁명하게 대하게 된다면, 어떤 부모라도 그러한 보육교사를 신뢰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등원하지 못한 아동을 알뜰히 챙기고, 아이의 건강상의 문제나 기타 가정상황을 세밀하게 묻는다. 어린이집에 위탁된 아이들은 수시로 몸이 아프고 감기나 전염병에 감염되어 어린이집에 등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이 등원하지 못했을 때, 보육교사가 직접 부모에게 연락을 취하여 아이의 건강상태가 어떤지, 건강상의 차도는 있는지를 물어본다면, 보육교사는 간접적인 방식으로 아동에 대한 관찰을 지속할 수 있음은 물론 보육교사에 대한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1.2.1. 아이로 하여금 잘 인사하기, 존댓말 하기를 훈육하는 것만으로도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아이로 하여금 잘 인사하기, 존댓말 하기를 훈육하는 것만으로도 부모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아이들 중에는 어른들에게 어떻게 인사하는지 알지 못하는 아이들도 있고, 존댓말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 아이도 있다. 이에 보육교사는 어떤 아이들이 존댓말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지 그리고 어른들에게 인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지를 관찰하고, 아이로 하여금 어른들에게 제대로 인사하고 존댓말을 사용하도록 훈육하는 것으로 부모로부터 유능한 보육교사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2.2.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에 개별 영유아의 문제상황과 그에 따른 가정교육법을 적는 것으로도 부모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보육교사가 개별 아동에 대한 관찰을 지속하면서, 아동의 문제행동(편식, 폭력, 틱장애 등)을 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이나 알림장을 통해 알리고, 그에 따른 대처방식(가정교육, 의료적 치료 등)을 알릴 수 있다면, 부모는 ...


참고 자료

보육교사론, 저자 조성연, 김영심 외 2명, 출판 파워북, 2023.03.08.
보육학개론, 저자 이옥임, 권덕수 외 2명, 출판 양성원, 2023.09.0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