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진왓슨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31
9,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진왓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이론가들의 개념정리
1.1. Florence Nightingale(1860) - 나이팅게일 이론
1.1.1. 나이팅게일 이론
1.1.2. 이론의 주요개념
1.1.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2. Hildegard E. Peplau (1952) - 대인관계 간호이론
1.2.1. 대인관계 간호이론
1.2.2. 이론의 주요개념
1.2.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3. Virginia Henderson (1955) - 욕구이론
1.3.1. 욕구이론
1.3.2. 14가지 간호의 기본요소
1.3.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4. Martha E. Rogers (1970) - 인간고유성 이론
1.4.1. 인간고유성 이론
1.4.2. 주요 개념
1.4.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5. Dorothea E. Orem (1971) - 자기돌봄 결핍이론
1.5.1. 자기돌봄 결핍이론
1.5.2. 주요 개념
1.5.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6. Betty Neuman (1972) - 체계모형이론
1.6.1. 체계모형이론
1.6.2. 주요 개념
1.6.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7. Roy (1976) - 적응이론
1.7.1. 적응이론
1.7.2. 주요 개념
1.7.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8. Jean Watson (1979) - 돌봄의 과학이론
1.8.1. 돌봄의 과학이론
1.8.2. 주요 개념
1.8.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1.9. Rosmarie Rizzo Parse (1981) - 인간되어감 이론
1.9.1. 인간되어감 이론
1.9.2. 주요 개념
1.9.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이론가들의 개념정리
1.1. Florence Nightingale(1860) - 나이팅게일 이론
1.1.1. 나이팅게일 이론

나이팅게일 이론은 간호학의 시작점이자 전문화의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나이팅게일은 간호를 의학과 구분된 전문적 노력으로 인식하였으며, 간호행위를 종교적인 소명으로 여기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의 전문화를 설립하는데 있어 소명과 교육이 결정적인 요소라고 믿었다.

나이팅게일의 간호학에 영향을 준 요소는 개인적, 사회적, 전문적 가치관으로, 이를 모두 집결시켜 통합된 지식과 개념적 사고능력의 발전을 추구하였다. 특히 자연적인 치유로 환자를 최상의 조건과 최적의 환경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이를 통해 건강한 환경과 간호의 상호관련성을 강조하였다.

나이팅게일 이론에서 질병은 하나의 회복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즉, 중독이나 부패의 한 과정을 치유하기 위한 자연의 노력 또는 사람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한 반응으로 보았다. 이에 따라 간호의 목적은 자연이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환자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다.

나이팅게일은 인간을 간호를 제공받거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보았지만, 자신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자연적인 힘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였다. 건강은 잘 있는 상태만이 아니라 개인이 최대한으로 역량을 발휘함으로써 안녕을 유지하는 것으로, 질환예방을 위해 환경요인을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환경에 대해서는 유기체의 삶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인 조건과 힘으로 정의하였다. 환경의 유형을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으로 구분하였는데, 특히 물리적 환경 요소인 환기, 보온, 빛, 식이, 청결, 소음 등이 간호 실무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는 청결한 물리적 환경이 질환예방 및 환자 사망률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나이팅게일 이론은 간호를 의학과 구분된 전문적 영역으로 인식하고, 간호행위의 소명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간호학 발전에 근간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환자 중심의 간호와 물리적 환경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함으로써 현대 간호학의 기반이 되었다.


1.1.2. 이론의 주요개념

나이팅게일 이론의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자연적인 치유로 환자를 최상의 조건과 최적의 환경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즉, 건강한 환경과 간호의 상호관련성을 강조한다. 나이팅게일은 질병을 하나의 회복과정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질병은 중독이나 부패의 한 과정을 치유하기 위한 자연의 노력 또는 사람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았다."나이팅게일은 간호를 의학과 구분된 전문적 노력으로 인식하였으며, 간호행위를 종교적인 소명으로 여기고 교육을 강하게 지지하였다. 그녀는 간호의 전문화를 설립하는데 있어서 소명과 교육이 결정적인 요소라고 믿었다.

나이팅게일의 간호학에 영향을 준 요소로는 개인적, 사회적, 전문적 가치관을 들 수 있는데, 이 모든 요소들을 집결시켜 통합된 지식과 개념적 사고능력의 발전을 꾀하였다.


1.1.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나이팅게일 이론의 메타패러다임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간호를 제공받거나 환경의 영향을 받는 수동적인 존재로, 자신을 회복시킬 수 있는 자연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 건강은 개인이 최대한으로 역량을 발휘함으로써 안녕을 유지하는 것으로, 질환 예방을 위해 환경 요인을 통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호는 자연이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환자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며, 인간의 회복 과정을 증진하기 위해 적정 상태를 마련하고 방해 요인을 막는 것이다. 환경은 유기체의 삶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적인 조건과 힘으로, 나이팅게일의 이론에서는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1.2. Hildegard E. Peplau (1952) - 대인관계 간호이론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에서 효과적인 간호가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대인관계 과정의 구조적 개념으로써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단계와 이 관계 속에서 간호사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 이론의 대인관계적 초점은 간호사와 대상자 사이에 발생하는 대인관계과정에 관심을 두어 다른 이론과 구분되는 특징을 갖는다.

이 이론의 주요개념은 대인관계과정,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단계이다. 대인관계과정에는 간호사-대상자 관계, 의사소통, 통합패턴 및 간호사의 역할 등의 개념이 포함된다.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단계는 예비단계, 확인단계, 개발단계, 해결단계의 4단계로 구성되며, 이 단계들은 분리되어 있지만 시간의 경과에 따라 중복되고 반복된다. 이 단계를 거치면서 간호사는 교사, 지원자, 상담자, 지도자, 기술전문가, 대리인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된다.

이론의 메타패러다임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은 욕구에 의해 생성된 긴장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유기체로, 불안정한 평형상태에서 살며 대인관계를 통해 발전한다. 건강은 인격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창조적, 건설적, 생산적, 개별적, 사회적인 삶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인간과정을 의미한다. 간호는 건강을 도모하는데 관련된 사람들과 협동적으로 기능하는 중요한 치료적 대인과정으로, 다른 인간과정과 함께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을 건강하게 만드는 기능을 담당한다. 환경은 유기체의 외부에 존재하는 힘으로써 문화와의 관계 속에 있으며, 간호사는 환자가 병원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울 때 문화와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특히 정신건강과 정신간호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간호가 '대상자에게 간호하는 것'에서 '대상자와 함께 간호하는 것'으로 변화하는 계기를 가져왔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이 이론은 간호사-대상자 관계에 의사소통이 있는 간호상황에서만 적합하고, 무의식 환자, 의사소통이 안되는 노인환자, 신생아 등에게 적용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1.2.1. 대인관계 간호이론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효과적인 간호가 간호사와 환자 사이의 치료적 관계에서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이 이론은 대인관계 과정의 구조적 개념으로써 간호사와 환자 간의 관계 단계와 이 관계 속에서 간호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대인관계 간호이론의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인관계과정은 간호사와 환자 간의 관계, 의사소통, 통합 패턴, 간호사의 역할 등의 개념을 포함한다. 둘째, 간호사-환자 관계의 단계는 예비단계, 확인단계, 개발단계, 해결단계의 4단계로 구성된다. 이 단계를 거치면서 간호사는 교사, 지원자, 상담자, 지도자, 기술전문가, 대리인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맡게 된다. 예비단계에서 환자의 요구가 간호사와 환자의 만남을 위한 자극이 되며, 확인단계에서는 환자와 간호사가 상대방의 자각과 기대를 확인한다. 개발단계에서는 환자가 관심사와 요구에 따라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며, 해결단계에서는 간호사와의 협력을 통해 환자의 요구가 충족되면 치료적 관계가 종결된다.

이 이론의 메타패러다임을 보면, 인간은 욕구에 의해 생성된 긴장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유기체로 불안정한 평형상태에서 살고 있으며, 대인관계를 통해 발전한다. 건강은 인격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창조적이고 건설적이며 생산적인 삶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인간과정을 의미한다. 간호는 건강을 도모하는데 관련된 사람들과 협동적으로 기능하는 중요한 치료적 대인과정이다. 환경은 유기체의 외부에 존재하는 힘으로써 문화와의 관계 속에 있다.

이 이론은 간호사와 환자의 치료적 관계를 간호의 핵심으로 보며, 정신건강과 정신간호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특히 간호가 '대상자에게 간호하는 것'에서 '대상자와 함께 간호하는 것'으로 변화하는 계기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다만 무의식 환자나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노인환자, 신생아 등에게는 적용의 한계가 있다는 비판도 있다.


1.2.2. 이론의 주요개념

'대인관계 간호이론'의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대인관계과정은 간호사-대상자 관계, 의사소통, 통합패턴 및 간호사의 역할 등의 개념을 포함한다. 간호사-대상자 관계는 예비단계, 확인단계, 개발단계, 해결단계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이 단계를 거치면서 간호사는 교사, 지원자, 상담자, 지도자, 기술전문가, 대리인과 같은 다양한 역할을 맡는다.

예비단계에서 환자는 감지된 요구를 표현하고, 확인단계에서 환자와 간호사는 서로의 자각과 기대를 확인한다. 개발단계에서 환자는 관심사와 요구를 기초로 이용가능한 모든 서비스를 사용하며, 간호사로부터 환자에게로 권한이 옮겨간다. 해결단계에서 간호사와 협력에 의해 환자의 요구가 충족되면 치료적 관계가 종결된다.

이와 같은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단계들은 어떤 한 단계가 우세하게 나타날지라도 전 단계에서의 결과가 반영되어 상호작용 속에서 나타난다. 이 이론은 정신건강과 정신간호 영역에서 널리 활용되어 왔으며, 간호가 "대상자에게 간호하는 것"에서 "대상자와 함께 간호하는 것"으로 변화하는데 기여했다.


1.2.3. 이론과 메타패러다임

Hildegard E. Peplau의 대인관계 간호이론과 메타패러다임은 다음과 같다.

1) 인간: 욕구에 의해 생성된 긴장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유기체로 불안정한 평형상태에서 살고 있으며, 대인 관계를 통해 발전한다. 하나의 개인으로 정의된다.

2) 건강: 인격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창조적, 건설적, 생산적, 개별적, 사회적인 삶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인간과정을 의미한다.

3) 환경: 유기체의 외부에 존재하는 힘으로써 문화와의 관계 속에 있으며, 간호사는 환자가 병원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울 때 문화와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4) 간호: 건강을 도모하는데 관련된 사람들과 협동적으로 기능하는 중요한 치료적 대인과정으로 다른 인간과정과 함께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을 건강하게 만드는 기능을 담당한다.

페플라우는 간호사-대상자의 치료적 관계를 간호의 핵심으로 보며, 정신건강과 정신간호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다. 특히 간호가 '대상자에게 간호하는 것'에서 '대상자와 함께 간호하는 것'으로 변화하는 계기를 가져왔다. 그러나 간결성 측면에서 이론의 기본과정과 주요 개념은 명확하지만, 간호사-대상자 관계에 의사소통이 있는 간호상황에서만 적합하며 무의식 환자, 의사소통이 안되는 노인환자, 신생아에게는 한계가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Virginia Henderson의 욕구이론과 메타패러다임은 다음과 같다.

1) 인간: 핸더슨은 인간을 건강, 독립심 혹은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개인으로 정의하였으며...


참고 자료

이소우, 김주현, 이병숙, 정면숙, 유미, 이동숙, 장선주, 한달롱.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2017. p. 319-329.
이소우, 김주현, 이병숙, 이은희, 정면숙.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2009. p. 307-316.
박영숙, 강현숙, 김주현, 안숙희, 이경숙, 조경숙, 고문희, 김혜원, 이명선, 이은희, 전나미, 전명희, 정면숙. 간호이론가와 이론Ⅰ. 대학서림. 2006. p. 109-128.
박형숙, 강인숙, 서은영, 안숙희, 최은숙. 간호철학과 간호이론. 수문사; 2018. p 507-510.
고진강. 간호이론. 수문사. 2016. p. 223-230.
김분한. 간호이론. 포널스 출판사. 2016. p. 16-17, 26, 117, 261-266.
1.이소우 외 5명 공저(2009)간호이론의 이해,수문사
2.편집부 편저(2000)핵심간호이론.은하출판사
3.편집부 편저(2000).요점간호이론,예지각
김지미 외 공저, 『간호학 개론』, 계축문화사, 2019, p35~51
김혜원 외 공역, 『간호이론가와 이론 Ⅰ, Ⅱ』, 대학서림, 2016(개정 8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