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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체육 교과 평가 항목
1.1. 건강 활동
건강 활동에는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며,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첫째, 순발력 운동은 학생들의 민첩성과 신체 반응 속도를 향상시킨다. 제자리높이뛰기, 제자리멀리뛰기, 공던지기 등의 활동을 통해 순발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운동 형태를 제시하고 정확한 방법을 익혀 지속적으로 연습한다면 학생들의 순발력이 향상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학생들은 스스로 계획을 세워 꾸준히 실천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이처럼 건강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1]
둘째, 건강에 해로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건강 활동의 중요한 부분이다. 학생들은 흡연과 음주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금연과 금주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다."[2]
마지막으로, 재해와 재난 상황에 대한 예방과 대처 방법을 익히는 것도 학생들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 홍수, 지진, 화재 등의 위험 상황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법과 대처 행동을 숙지하고 실습하는 활동은 학생들의 안전 의식을 높일 수 있다."[3]
이처럼 건강 활동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순발력 운동, 건강한 생활 습관 기르기, 재해 및 재난 대비 등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고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1.2. 도전 활동
1.2.1. 구르고 뛰어넘기
매트 위에서 구르기, 돌기, 균형잡기 등 여러 가지 동작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구르고 뛰어넘기 활동은 도전 정신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정확한 동작으로 여러 가지 앞구르기와 뒤구르기를 할 수 있고, 손짚고 옆돌기 동작의 원리를 알고 동작할 수 있다. 또한 뜀틀 위에서 오르고 내려오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뜀틀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이처럼 구르고 뛰어넘기 활동은 학생들의 신체 능력과 자신감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1.2.2. 균형 잡고 매달리기
평균대 위에서 균형을 잡고 매달리는 활동은 자신의 몸을 조절하고 제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평균대에 올라가 걷고, 뛰고, 균형을 잡는 동작들을 수행하면서 근력, 유연성, 민첩성, 순발력 등 다양한 체력 요소를 기를 수 있다. 또한 평균대에서의 동작들은 정확성과 안전성을 요구하므로, 위험 상황을 인지하고 대처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다.
평균대 위에서 오르고, 내리고, 걷는 동작을 익히면서 학생들은 균형감각을 기르게 된다. 처음에는 두려워하고 불안감을 느끼지만, 점차 자신감을 가지고 다양한 동작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평균대 위에서 양팔을 이용하여 균형을 잡으며 이동하는 동작,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