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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교과와 교통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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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교과와 교통공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1.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1.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와 직업전망
2.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
2.2.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전망

3.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처방안

4.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전공 소개
4.1.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소개
4.2. 졸업 후 진로
4.3.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과목 및 관련 교과목
4.4. 세특 작성 예시

5. 국방경찰행정학부 전공 소개
5.1. 국방경찰행정학부 소개
5.2. 교육목표
5.3. 전공과목
5.4. 졸업 후 진로
5.5. 학생부종합전형 분석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
1.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4차 산업혁명의 개념은 1,2,3차 산업혁명의 발전과정을 거쳐 나타난 새로운 형태의 산업혁명이다. 송병국(2017)에 의하면 4차 산업혁명은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2016년에 언급된 용어이다. 주요 선진국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점하기 위하여 국가 차원의 다양한 전략을 강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4차 산업혁명이 정부의 정책 구상이나 학술세미나의 단골 주제로 등장한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과 내연기관의 발명에 따라 인간이나 동물, 물과 바람 같은 자연적 동력을 이용한 생산에서 인공적 동력을 바탕으로 하는 기계를 이용하는 것이 증대되는 것이고, 2차 산업혁명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함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대량생산체제의 도입을 의미한다.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 활용을 통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을 기반으로 한 자동화된 생산체제의 도입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과 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김영식(2019)은 4차 산업혁명의 개념이나 정의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기술과 과학의 융복합을 통한 가치 창출과 확산이라는 관점이 존재하고 있다고 하였다.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등과 같은 첨단 기반 기술 간에 융·복합, 영역 간 융·복합 등의 형태로 발전함으로써, 사회, 경제, 산업 등의 전반적인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은 제조업과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하는 것으로, 차세대 산업혁명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


1.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연결성"이다. ICT를 기반으로 하는 사물인터넷(IoT)과 만물인터넷(IoE)의 진화를 통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을 대상으로 한 초연결성이 기하급수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연결, 사물과 인터넷의 연결, 인간과 인간의 연결이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더욱 가속화되는 사회변화를 의미한다.

둘째, "초지능화"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의 연계 및 융합으로 인해 기술과 산업구조가 초지능화되고 있다. 2016년 인간 기사 이세돌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바둑 대결에서 알파고의 승리는 이러한 초지능화 사회로의 진입을 알리는 단초가 되었다. 이에 따라 로봇기자, 로봇의사, 로봇펀드매니저 등 인간의 단순 반복적 업무는 물론 데이터 기반의 예측과 추론, 문제 해결방안 제시 서비스까지 인공지능이 수행하게 되었다.

셋째, "융합화"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초연결성과 초지능화에 기반하여 사물과 인간 간, 기술 간, 산업 간의 경계가 사라지는 대융합의 시대이다. ICT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사회가 될 것이며, 더 나아가 사람과 사물, 공간의 연결을 넘어 가상세계와 융합되고 지능화된 만물인터넷 세상으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어떤 역량을 가진 인재가 경쟁력을 가질 것인지에 관한 문제로 귀결되며, 이는 곧 미래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교육체제의 혁신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와 직업전망
2.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자리 지형구조의 변화이다.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단순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업무를 수행하는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ICT 관련 일자리, 자동화 및 로봇 관련 일자리, 복지 및 삶의 질 향상과 관련한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직업들이 출현할 것이다. 예를 들어 로봇윤리학자, 스마트팜구축자, 공유경제컨설턴트, 스마트도로개발자, 드론운항관리자 등의 신직업들이 등장할 것이다.

둘째, 수행하는 업무의 변화이다. 증강현실, 드론, 3D 프린팅 등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해 근로자의 업무 수행 방식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의사는 인공지능의 진단 결과를 참고하여 진단하고 환자상담에 집중할 것이며, 마케팅 및 기획 사무원은 온라인 채널을 통한 고객분석과 데이터 활용에 주력할 것이다. 법률가도 과거 판례 검색은 인공지능에 맡기고 상담과 분석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

셋째, 근무환경과 고용형태의 변화이다.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환경이 확산되면서 재택근무나 스마트워크가 증가할 것이다. 또한 기술진보에 따른 생산성 향상으로 근로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정규직 일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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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식(2019).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노동시장 발전 방향에 대한 연구. 인천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윤희(2019).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아교육 방향 탐색.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진숙(2017). 미래 사회 변화 대응 교육의 변화 방향
김진하(2016).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전략적 대응방안 모색.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15, 45-58.
김철중 외(2017). 고등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서. 지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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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병국(2017).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정책의 방향.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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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순(2017). 4차 산업혁명과 직업교육의 미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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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영(2018). 전문상담1, 2. 위드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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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민(2016). 2016년 다보스 포럼 주요 내용과 시사점. 16-2호. 현대경제연구원
클라우스 슈밥, 송경진옮김(2017). 클라우스 슈밥의 제4차 산업혁명. 메가스터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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