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수도원 운동과 거룩한 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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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수도원 운동과 거룩한 독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양 중세 수도원 운동
1.1. 수도원 개혁운동의 배경
1.1.1. 수도 생활의 쇠퇴
1.1.2. 카롤링거 왕조의 쇠퇴와 봉건제도
1.1.3. 교황제의 타락
1.2. 클뤼니 수도원의 설립과 특권
1.2.1. 클뤼니 수도원의 설립
1.2.2. 클뤼니 수도원의 특권
1.2.2.1. 면제권(Immunity)
1.2.2.2. 면속권(Exemption)
1.3. 클뤼니 수도원의 개혁운동
1.4. 중세 수도원의 특성
1.4.1. 수도원 전통의 발전
1.4.2. 수도원학교와 성당학교의 등장
1.4.3. 수도원 개혁 운동
1.5. 수도원 영성
1.5.1. 수도원 생활
1.5.2. 리듬
1.5.3. 거룩한 독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양 중세 수도원 운동
1.1. 수도원 개혁운동의 배경
1.1.1. 수도 생활의 쇠퇴

프랑크 왕국의 통치자들은 수도원에 대해서도 자신들의 통치에 도움을 얻기 위한 도구로서 생각하고 있었기에 일부 수도원들은 그 당시의 거친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한 피난처로서 사용되기도 했다. 6세기 후반에 프랑크족의 수도원에서 일시적인 개혁의 물결이 일어났으나, 그의 영향력은 그가 죽은 후에 존속되지 못했다. 7세기의 프랑크 왕가의 수도원들은 부유하고 강력했으나 규율과 문화·종교적 열의에 있어서는 매우 빈약했다. 피핀 3세가 정권을 잡았을 때 그는 성 보니파치오와 연합하여 프랑크왕국의 교회를 개혁하고 재조직했다. 그리고 모든 고위 성직자들은 교황에 복종할 것을 선서하였는데 이 때에 프랑크 왕국내의 수도원들은 아니안의 베네딕토의 계율을 받아들이도록 명령하였다. 이렇게 하여서 유럽 내에 수도원이 사회 전체 내로 확장되었다. 그러나 8세기 후반에 북유럽 스칸디나비아의 주민들의 민족대이동과 바이킹 족의 침략으로 인해 서유럽에서 서서히 발전하던 문명이 약탈의 시기를 거치면서 거의 말살될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10세기 초에도 교회는 유럽 전역에서 바이킹과 마쟈르(Magyer) 그리고 이슬람교도들의 침입으로 크게 고통 받고 있었다. 아일랜드와 브리튼의 서해안을 따라 세워져 있었던 켈트족(Celts)의 대수도원들은 바이킹의 약탈로 완전히 궤멸당했고 프랑스는 간신히 명맥만 유지할 수 있었으며 몇몇 특출한 수도원을 제외하고는 대개 규율이나 학식이 형편없는 지경에 떨어져 있었다.


1.1.2. 카롤링거 왕조의 쇠퇴와 봉건제도

카롤링거 왕조의 쇠퇴와 봉건제도는 중세 수도원 운동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카롤링거 왕조의 창시자 샤를마뉴는 자신의 제국을 재건하고 통치하는데 있어 수도원을 중요한 역할로 활용하였다. 그러나 그의 아들 "경건한" 루이 치하에서 제국은 다시 분열되기 시작하였다. 루이의 통치 기간 중 말년에는 그의 아들들과 그들을 쫓는 당파들 간의 반란이 일어나면서 제국은 내부적 분열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후 "뚱뚱보" 찰스 아래서 고대 제국 영역의 대부분이 재통일되었지만, 찰스의 죽음 후에는 또 다시 분열되었다.

이러한 내부의 분열 외에도 노르만족 및 기타 야만족들의 침입으로 인해 제국은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제국은 더 이상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존하지 못했으며, 주민들이 스스로 무기를 들고 적들과 맞서 싸워야 했다. 가난하고 힘없는 농민들은 강하고 부유한 사람들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할 수 밖에 없었고, 보호의 대가로 노동력을 제공해야만 했다. 또 국왕들과 영주들은 봉사의 대가로 토지를 하사하였다. 이런 상황은 날로 심각해져서 중세유럽의 사회의 기본체제인 봉건제도가 탄생하게 되었다.

봉건제도는 토지의 소유와 관리에 기초한 계급제도로, 각 봉건 영주들은 자기에게서 봉토를 받아간 자신들로부터 충성을 서약 받는 한편, 자기에게 봉토를 하사한 대영주에게 충성을 다하는 체제였다. 이로 인해 서부 유럽은 정치적, 경제적으로 크게 분열되었고, 국왕들의 권력을 비롯한 일체의 중앙 권력이 몰락하게 되었다. 교회 역시 이로 인해 영향을 받았고, 교구 및 사원들의 토지 소유권이 봉건 체계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영주들은 감독들과 수도원장들의 환심을 얻기에 급급하였고, 이에 따라 감독들과 수도원장들의 임명권이 중요한 정치적 의미를 띠게 되면서 교회는 세속화되고 이해관계에 붙들려 영적인 일에 전념하지 못하게 되었다.


1.1.3. 교황제의 타락

교황제의 타락은 카롤링거 왕조의 몰락처럼 급히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제국의 권위가 약화됨에 따라 교황들이야말로 서부 유럽 전체에 통용될 수 있는 막강한 권위를 가진 존재로 간주되던 짧은 시기가 있었다. 858년부터 867년까지 계속된 니콜라스 1세의 통치는 대 그레고리 이후 가장 뛰어난 것이었다. 그의 권위는 교황들에게 이처럼 막강한 권력을 부여한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던 일련의 서류들에 의해 강화되었다. 흔히 「위조칙령들」(False Decretals)이라 불리우는 이 서류들은 아마도 자기들의 직접 상관들에 대항하여 교황의 권위를 보다 고양시키고자 꾀했던 독일 출신 하급 성직자들에 의해 위조된 것으로 보인다. 이 서류들이 진품으로 믿었으므로, 그는 이를 기초로 하여 아무도 도전할 수 없는 권력을 행사하였다.

그러나 교황 요한 8세 때부터 노쇠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그는 모슬렘족의 침략에 대응하기 위해 "뚱뚱보" 찰스(Chales the Fat)와 비잔틴인들에게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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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재. 「클루니(Cluny) 수도원의 개혁운동에 대한 연구」. 『숭실사학』13호. 혜안.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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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럴드 싯처, 『영성의 깊은 샘』, 신현기 옮김(서울: Ivp, 2016)
최형걸, 『수도원의 역사』, (서울: 살림, 2004)
크리스토퍼 브룩, 『수도원의 탄생』, 이한우 옮김(경기: 청년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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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스토 L. 곤잘레스, 『중세교회사』, 엄성옥 옮김(서울: 은성,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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