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1학기 영아 관찰일지
1.1. 영아 관찰일지 #1
1.1.1. 3월 기본생활
OO가 교사를 쳐다보며 '쉬!'라고 말한다. 교사가 OO에게 '같이 화장실 다녀올까?'하자 OO가 '응!'이라고 말한 뒤 화장실에 다다르자 '내가 해볼게~'라며 스스로 바지와 팬티를 내린다. 교사가 'OO 이제 선생님 도움 없이도 옷 내리고 쉬 할 수 있구나'라고 하니 OO가 방긋 웃으며 '혼자 할 수 있어!' 라고 한다. 이를 통해 OO는 교사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아기변기에서 바지와 팬티를 내린 후 용변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2. 4월 자연탐구
OO는 교사가 붙혀 놓은 키재기판에 올라서서 교사가 일러준대로 키를 재기위해 붙어서 키를 재어 본다. OO가 벽에 맞으며 눈을 동그랗게 뜨며 있자 교사는 'OO가 많이 컸네~라고 얘기를 한다. OO는 키를 다 재본후 키재기위에 붙어 있는 그림을 가리키며 '이거 뭐예요?'라고 묻는다. 교사는 표범이예요 표범 그림이에요 라고 말을 하자 OO는 표범 라고 따라 말을 한다. 다른친구에게 교사는 키를 재어 볼수 있도록 하자 OO는 친구가 재어 보는 키를 바라 보며 다른곳으로 향한다.
1.1.3. 5월 의사소통
"5월 의사소통 "바깥놀이 갈려면 장난감을 정리해보자."하니까 인형이랑 아는 장난감을 정리를 하기 시작해서 선생님이 "지율이 정리정돈 너무 잘하네."하고 칭찬을 하였다. 칭찬을 했더니 웃으며 선생님을 쳐다보았다."
1.1.4. 6월 사회관계
6월 사회관계 관찰일지는 바깥놀이터 가는 길에 화단에 피어 있는 꽃을 보며 선생님과 함께 물을 주었으며, "사랑해"라는 표현을 하였다. 또한 친구와 함께 꽃을 물을 준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영아가 선생님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으며, 또래와도 협동하며 활동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영아의 사회관계 발달이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1.5. 7월 예술경험
부모참여놀이수업에서 OO는 풀장에서 물풍선을 꺼내 과녁판으로 이동하여 던진다. 물풍선이 터지자 OO는 웃으며 "이거 봐."라고 말하고 아빠를 바라본다. 아빠는 "터졌네. 빨간색에 맞췄네. OO"라고 말하며 물풍선을 OO에게 건네준다. OO는 "그러네? 빨간색에 맞췄네. 노란색도 맞춰야지."라고 말하며 물풍선을 과녁판에 던진다. 물풍선이 터지지 않고 바닥에 떨어지자 떨어진 물풍선을 들어 바닥에 던진다. 풀장에서 물풍선을 꺼내 바닥에 던진다. 반복하여 물풍선을 바닥에 던진다. 이를 통해 OO는 물풍선이 터지는 소리와 모습에 흥미를 느끼며, 아빠와 함께 다양한 색깔의 과녁을 맞추려 노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1.6. 8월 신체운동
친구들과 함께 차례차례 미끄럼틀을 타는 모습을 보였다"" 교사의 관찰에 따르면, OO는 친구들과 함께 미끄럼틀을 타며 적극적으로 신체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미끄럼틀을 타고 계단을 오른 후 다시 미끄럼틀을 타며 놀이하였는데, 이를 통해 OO의 대근육 발달과 신체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OO는 무지개 터널을 지나가며 즐겁게 놀이하였다"". 교사가 무지개 터널을 보여주자 OO는 적극적으로 따라서 무지개 터널 안으로 들어갔다. 교사가 "OO는 어디에 있나요?"라고 묻자 OO는 무지개 터널에서 나와 소리 내어 웃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