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생활속의 심리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일상생활 속에서 심리학은 어떻게 반영되는가
2.1. 후광효과
2.2. 칵테일파티 효과
2.3. 귀인 오류
2.4. 베블런 효과
2.5. 밴드왜건 효과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나는 평소에 심리학과 관련된 다양한 기사를 읽는 것을 즐겨한다. 심리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요소는 일상생활에서도 자주 접할 수 있는 개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 역시 로봇이 아니라 사람이기 때문에 언제나 이성적인 존재는 아니며, 간혹 감정에 휩싸여서 내가 평소라면 하지 않았을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는 비단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 뿐만 아니라 물건을 구매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이다. 심리학자들은 왜 사람들이 특정한 상황에서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했고, 이러한 개념은 나와 같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한 부분에서 일상생활 속에서 심리학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특히 내가 더 관심이 있는 다섯가지 심리학적인 요소인 후광효과와 칵테일파티 효과, 귀인 오류, 베블런 효과, 밴드왜건 효과 등 다섯가지 현상에 대해서 자세하게 조사해보고자 한다.
2. 일상생활 속에서 심리학은 어떻게 반영되는가
2.1. 후광효과
후광효과는 특정한 사물이나 사람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부분적인 속성으로 인해서 받은 인상 때문에 다른 측면에서의 평가나 전체적인 관점에서의 평가가 영향을 받는 부적절한 일반화를 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서 그동안에는 알지 못했던 사람을 처음 만났을 때, 첫 만남 자리에서 가지게 된 첫인상이나 고정관념은 그 사람에 대해서 전반적인 인상을 가지게 만들고, 한 사람의 특정한 분야를 토대로 그 사람의 전반적인 특성에 대해서 평가를 하게 되기도 한다. 후광효과는 일상생활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그 사람이 인상이 선해보인다고 해서 부당한 일을 시켜도 반발하지 않고 참을 것이라고 예상한다거나 명문대 졸업생은 인성도 바르고, 업무도 성실하게 수행하며 업무 성과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 외모가 수려한 사람은 대인관계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역시 후광효과에 해당한다.
2.2. 칵테일파티 효과
칵테일파티 효과는 여러 사람들이 모인 환경에서 자신이 관심이 ...
참고 자료
소음 걸러내고 음성 인식 칵테일 파티 효과, 뇌에선, 오철우, 사이언스온, 2016.12.27.
그 연봉에 벤츠 뽑았다고? 베블런 효과군요, 최성락, 조선일보, 2021.10.15.
판매 1등 써놓으니 더 잘팔리네, 밴드왜건 효과, 김영준, 조선일보, 2021.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