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구성주의 이론
2.1. 구성주의 관점
2.2. 인지적 구성주의
2.3. 사회적 구성주의
3. 행동주의 이론
3.1. 행동주의 관점
3.2. 고전적 조건화
3.3. 조작적 조건화
4. 구성주의와 행동주의에 따른 교사 역할의 차이
4.1. 구성주의 입장에서의 교사 역할
4.2. 행동주의 입장에서의 교사 역할
4.3. 두 이론의 교사 역할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는 인간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바탕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간의 행동은 어떤 특정한 시기에 저절로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유아기에 형성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어떤 방식으로 학습하는지, 어떤 가치관을 가진 선생님을 만나는지, 어떤 환경에서 학습하는지는 지식을 습득하고 발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유아기의 경험과 환경은 인간의 성격 형성과 가치관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기의 학습과 성장 과정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하다.
2. 구성주의 이론
2.1. 구성주의 관점
구성주의 관점이란 인간의 인지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지, 즉 인간 사고의 기원에 관심을 두고 설명하는 관점이다." 구성주의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기 경험을 기초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구성주의는 유아들이 단순하게 학문적인 것만을 경험하기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며 추상적인 사고 과정의 기초가 되는 구체적 자료의 직접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주어야 한다는 이론이다." 따라서 구성주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은 고정되어 있지만, 발달의 속도와 시간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다양하다고 보므로 지식이라는 것은 어느 곳에도 존재하지 않고 인간이 주위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해간다고 본다."
2.2. 인지적 구성주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구축의 기초를 개인의 내재적 인지행동으로 간주한다. 지식은 동화와 통제의 인지 과정을 통해 적극적으로 구축되며, 이러한 동화와 통제를 통해 인간은 균형을 유지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다. 인지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습자가 교사, 또래 등과 논의하는데 이때 자신의 입장에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고 이를 내재화함으로써 새로운 학습이 생긴다.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에 따르면, 유아는 외부 자극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구성해 나간다. 유아는 지속적인 환경탐색과 실험을 통해 기존의 인지 도식을 수정하고 새로운 구조를 형성해 나가며, 이러한 인지발달 과정에서 교사는 유아의 자발적 탐구와 실험을 격려하고, 적절한 도움과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유아가 직면한 인지적 갈등 상황에서 교사는 유아가 능동적으로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안내하며, 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 교환을 장려한다.
인지적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이 단순히 새로운 정보를 축적하는 수동적인 과정이 아니라, 기존 지식구조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고려하고, 새로운 정보와 활동이 기존 지식구조와 조화롭게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 개개인의 인지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과제와 자료를 제공하며, 개별화된 교육을 통해 유아 각자의 관심사와 흥미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해야...
참고 자료
김미량 외, 영유아교수방법론, 공동체, 2017.
황현주, 신현정, 영아교수학습방법론, 양서원, 2021.
박찬옥 외,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서원, 2020.
김현자, 서지영, 조미영 외 1명 저, 보육과정, 어가, 2019
도미향 저, 보육교사론, 신정, 2018
박찬옥, 최현정, 노희연 외 1명 저, 영유아교수 방법론, 양성원, 2018
김운삼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18
조혜경, 구경선 외 1명 저,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7
장현주 저, 보육과정, 공동체, 2020
안민정. 2021.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 실천에 관한 자기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영미. 2011.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실제의 수준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및 대인문제해결사고.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찬옥. 2018. 영유아교수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