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bcg 매트릭스 전략 비비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CJ제일제당의 '비비고' 해외 진출 전략
1.1. 기업 소개
1.2. 비비고 브랜드의 탄생
1.3. 글로벌 진출 방식
1.4. 해외 진출 전략
1.4.1.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 현지화
1.4.2. 생산, 유통망 인프라 확보 위한 공격적 투자
1.4.3. 지속적인 R&D와 신제품 출시
1.5. 결론
2. CJ 제일제당 기업 분석
2.1. 전사적 경영전략
2.1.1. 기업사명의 정의
2.1.2. 기업목표의 설정
2.1.3. 기존 사업포트폴리오의 평가
2.2. 사업단위 전략
2.2.1. 사업단위 별 경쟁전략의 결정
2.2.2. 산업구조분석
2.3. STP 전략 분석
2.4. 4P 전략
2.4.1. 제품전략
2.4.2. 촉진전략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CJ제일제당의 '비비고' 해외 진출 전략
1.1. 기업 소개
CJ제일제당은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새롭게 출발한 CJ의 한 계열사이다. 현재 CJ제일제당의 대표는 최은석 회장이다. CJ 제일제당은 "건강, 즐거움, 편리를 창조하는 글로벌 생활문화기업"이라는 비전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ONLYONE 제품과 서비스로 최고의 가치를 창출하여 국제사회에 기여하는 것"을 기업의 미션으로 삼고 있다.
식품 사업은 1인 가구수 및 여성 근로자 증가 등 전반적인 시장 트렌드 변화에 따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회사는 건강과 편의 추구라는 사회적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충실히 반영한 가공식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국내 종합식품회사 1위의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1.2. 비비고 브랜드의 탄생
'비비고' 브랜드는 CJ제일제당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만들어낸 식품 브랜드이다"" 2010년 CJ제일제당은 "'비비고'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각오로 이 브랜드를 론칭하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밝혔다"" 비비고는 외식과 내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고 있으며, 현재 연간 국내외에서 매출 약 2조원대를 올리는 '메가 브랜드'로 성장했다""
1.3. 글로벌 진출 방식
비비고는 사업 초기에 내식 사업과 외식 사업을 병행하는 해외 진출 방식을 채택했다"". 내식 사업에서는 해외에서도 통할 만한 만두, 김치, 김 등의 한식 제품을 앞세워 비비고 브랜드로 판매를 시작했다"". 외식 사업에서는 비빔밥과 같은 한식을 전문으로 하는 패스트푸드점 출점을 개시했으며, 중국과 미국 등지에서 비비고 레스토랑을 오픈하여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외식 사업의 효율성은 예상보다 높지 않았는데, 입점 장소 물색부터 내부 인테리어, 직원 고용 등의 과정이 필요해 확장 속도가 더뎠고, 세계 각국의 식품위생법도 걸림돌이 되었다"". 이에 비비고는 외식 사업 위주의 초기 전략에서 벗어나, 외식 사업을 접고 내식 사업에 주력하기로 결정했다""
그 대신 외식 사업에 투입한 비용을 냉동 제품의 생산기지 확대와 현지에 맞는 제품 개발에 투입하는 방향으로 사업 모델을 변경했으며, 이것이 비비고의 해외 성과 향상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1.4. 해외 진출 전략
1.4.1.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한 제품 현지화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해 철저한 시장 조사를 통해 제품의 현지화에 주력하였다.
CJ제일제당은 비비고 브랜드를 통한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할 때, 해외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바탕으로 제품 현지화에 주력하였다. 냉동 제품 중에서도 비비고의 대표 식품인 '만두'를 주력 제품으로 선정하고, 국가별 식문화와 소비 트렌드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현지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였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완탕'에 익숙한 미국인들을 고려해 '비비고 미니 완탕'을 출시하였고, 닭고기와 고수를 선호하는 미국인의 식문화를 반영하여 '치킨&고수 만두'를 선보였다. 이처럼 CJ제일제당은 국가별로 다른 식문화와 소비자 선호도를 면밀히 분석하여 현지화된 제품을 개발하였다.
또한 중국과 일본 등 특정 시장에 독점적인 브랜드가 존재하는 경우에는 젊은층을 대상으로 비비고 만두를 알려나가는 전략을 취하였다. 그 결과 중국의 장동닷컴과 일본의 큐텐에서 비비고 만두가 각각 만두 카테고리와 식품 부문 1위를 기록하는...
참고 자료
김정우, 매출 2조 ‘메가 브랜드’ 된 비비고… 10년 초고속 성장 비결, 매거진 한경, 2021.06.30,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106239632b
양효선, 국내보다 잘 팔린다, 만두로 전 세계를 휩쓴 비비고, 소비자 평가, 2021,10,07,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21876
홍다영, 해외시장에서 통한 비비고 만두, 연매출 1조원 돌파, 조선비즈, 2020.12.22,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22/2020122201195.html
https://www.cj.co.kr/kr/brands/bibi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