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30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의료조직과 간호사의 업무 관리
1.1. 보건의료조직의 특성
1.2. 보건의료조직 내 간호사의 스트레스 요인과 관리
1.2.1. 스트레스 요인 및 결과
1.2.2. 간호사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
1.2.3. 간호사의 이직 방지 대책

2.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2.1. 과학적 관리론
2.1.1. 시간연구
2.1.2. 작업연구
2.1.3. 성과급제
2.2. 인간관계론
2.2.1. X-Y이론
2.2.2. Z이론

3. 간호사의 신명나는 업무 수행을 위한 방안
3.1. 정시 퇴근 제도 운영
3.2. 개인별 맞춤형 교육 및 학회 지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의료조직과 간호사의 업무 관리
1.1. 보건의료조직의 특성

병원은 의료인력, 지역사회, 정책 등 그 환경과 동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인위적인 사회조직이며 가장 다양하고 복잡한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노동집약적 조직체이다. 병원 조직이 갖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목적의 상충성이다. 병원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경영 목적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환자의 건강을 증진하려는 진료목적이 공존한다.

둘째, 조직 구성원의 다양성이다. 병원의 조직은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다양한 전문자격을 보유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어 교육 배경이나 급여의 차이가 있고 또한 여성 전문인력의 비중이 높다.

셋째, 과업의 복잡성이다. 의료 서비스는 생명을 다루기 때문에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고 긴급성이 있으며, 부서 간 상호연계성이 높아 업무의 경계가 모호한 특징이 있다.

넷째, 이원적 지배구조이다. 병원은 진료파트와 행정파트로 나뉘어 있어 지시 권한이 중복되며, 진료와 경영을 동시에 맡는 경우 효율성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처럼 병원은 다양한 전문직 인력으로 구성된 복잡한 조직이며, 상충되는 목적과 이원적 지배구조로 인해 효율적인 관리가 어려운 특성을 갖는다.


1.2. 보건의료조직 내 간호사의 스트레스 요인과 관리
1.2.1. 스트레스 요인 및 결과

직장, 가정 또는 학교에서의 삶의 현장에서 간호사들은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에 시달리고 있다. 임신한 간호사에 대한 관리자나 상사들의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다른 직원이 자신의 일을 대신 해야 하는 상황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부담감이 존재한다. 또한 육아와 직장생활을 병행하며 발생하는 갑작스러운 아이의 질병으로 인한 잦은 출퇴근 지연, 잦은 연차 사용 등이 여성 간호사들의 스트레스로 작용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으로 승진에서 탈락하거나 중요 부서가 아닌 주변부서로 배치되는 등의 인사이동은 언젠가는 병원을 나가야 할지도 모른다는 부담감과 불안감을 초래하여 승진에 대한 압박감을 유발하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들은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측면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야기한다. 스트레스로 인해 분노, 혈압상승, 우울, 집중력 저하, 신경증 등의 심리적 증상과 혈압증가, 호흡곤란, 근육 긴장, 위장장애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며, 수행감소, 사고율 증가, 알코올 중독 증가, 약물 남용, 충동적 행동 등의 행동적 영향도 있다. 이는 조직 차원에서 결근, 전직, 산업재해, 직무 불만족 및 직무수행 저하 등의 문제로도 나타날 수 있다.


1.2.2. 간호사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

간호사의 스트레스 관리 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개인별 맞춤형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개인마다 겪는 스트레스의 원인과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인 접근보다는 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프로...


참고 자료

이상미, 최윤경(2017). 『전략적 간호관리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인숙, 이명학, 하나선, 장금성, 홍윤미, 이태화, 강선주(2003). 『최신 간호관리학』, 현문사.
김지혁(2005). 『만병의근원 스트레스 원인과 퇴치』, 가람출판사.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