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세 수도원 운동과 거룩한 독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수도원의 기원과 발전
2.1. 수도원의 기원
2.2. 초기 수도원의 발전
2.3. 중세수도원의 특징
2.3.1. 수도원 전통의 발전
2.3.2. 수도원학교와 성당학교의 등장
2.3.3. 수도원 개혁 운동
3. 클뤼니 수도원과 개혁운동
3.1. 클뤼니 수도원의 설립과 특권
3.1.1. 클뤼니 수도원의 설립
3.1.2. 클뤼니 수도원의 특권
3.1.2.1. 면제권(Immunity)
3.1.2.2. 면속권(Exemption)
3.2. 클뤼니 수도원의 개혁운동
4. 수도원 영성
4.1. 수도원 생활
4.2. 리듬
4.3. 거룩한 독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올해 새로운 교회로 사역지를 옮기면서 매일성경으로 Q.T를 하는 교회에 왔다. 그동안 9년 간 Q.T를 하지 않다가 올해 Q.T를 하는 교회로 옮겨오니 이 어색함이 나를 당황하게 했고 사역자가 훈련되어진 모습을 보이지 않은가 하는 자책감에 빠지기도 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중세 교회사를 듣게 되었고, 특히 수도원 운동과 거룩한 독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이 레포트에서는 수도원의 기원과 발전, 그리고 중세 수도원의 특성들과 살펴보며 수도원의 영성, 특히 거룩한 독서를 중점으로 다루고자 한다.
2. 수도원의 기원과 발전
2.1. 수도원의 기원
수도원의 기원은 로마제국 전역에 흩어져 있던 기독교 초창기의 고행자 무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어원적으로 수도사란 '홀로 살아가는 사람'을 의미하는데, 이집트 사막에 있었던 최초의 수도자들은 은수자들이거나 독수자들이었다. 그러나 수도원 안에서 생활하는 수도자들로 이루어진 공동체도 상당히 일찍부터 존재했다. 이 책에서 언급되는 대다수의 수도자들은 공동체 안에서 생활한 사람들이고, 그래서 공주(共: 함께 공, 住: 살 주) 수도사로 불렸던 인물들이다.
수도생활의 기원은 성 안토니우스(대략 251년~356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3세기에서 4세기로 바뀌는 시점에 이집트 사막에서 생활했던 최초의 은수자이자 위대한 선도자였다. 올바른 수도생활의 전통을 세우기 위해 세 명의 남자들이 힘을 모았다. 주교이자 신학자였던 아타나시우스, 은수자 안토니우스, 그리고 공주 수도자였던 파코미우스가 그들이다. 그들은 서로에 대해 아는 바가 거의 없었지만, 각자의 뜻을 효과적으로 펼치려면 서로 힘을 합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고 있었던 것 같다. 안토니우스와 파코미우스는 수도원 설립자였고, 아타나시우스 덕분에 그들의 사업은 유명해졌고 널리 인정받게 되었다.
수도생활 운동은 처음에는 감독들의 세속성과 사치에 대한 저항으로 발생했지만, 점차 성직제도가 추구해야 할 이상으로 남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수도원 운동 자체의 성격이 변화되었다. 처음에는 자신의 구원을 찾기 위해 사막으로 피신했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서방에서는 수도원운동이 교회의 구제와 선교를 담당하는 도구가 되었다. 초기 은둔자들의 독거생활로부터 진보하여 큰 공동체로 발전했고, 일부 공동체에는 수백 명의 수도사들이 있었다. 처음에는 서적과 학문을 멀리했으나 곧 제롬, 어거스틴, 바실 등의 학자들을 받아들였다.
이렇게 발전해 감에 따라 수도원운동은 교회의 이상적인 표준이 되었다. 세월이 흐르면서 수도사들이 선교사, 학자, 교사, 고대 문화의 전통 보존자, 신세계의 정착자, 군인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 모든 것에는 기독교적 삶의 이상이 개인적인 가난과 공동소유에 있다는 확신이 있었다. 과거 기독교 공동체들이 재산을 공동으로 소유하던 관습이 이제 수도사들과 수녀들에게 기대되는 바가 되었다.
2.2. 초기 수도원의 발전
수도원의 발전은 로마제국이 멸망한 뒤에 공고해졌다. 6세기에는 지역의 수도원 숫자가 상당히 늘어났다. 바로 이 시기에 가장 광범위한 수도원 '규칙' 중 하나('베네딕트수도회 규칙')가 등장했다. 누르시아의 베네딕트(480경-550경)는 525년 무렵에 몬테카시노에 그의 수도원을 세웠다. 베네딕트 공동체는 그리스도께 무조건 순종한다는 관념이 지배하는 규칙을 따랐는데 이를 밑받침한 것이 정기 공동기도와 개인기도 그리고 성경 읽기였다. 많은 이들은 이런 수도원이 로마제국이 무너진 뒤 기독교 신학과 영성을 전달해주는 심부른꾼 역할을 함으로써, 중세 신학과 영혼의 르네상스가 펼쳐질 길을 준비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발전해 감에 따라서 특징할 만한 점들이 있다. 처음에 감독들의 세속성과 사치에 대한 저항으로 발생한 수도원운동이 결국 성직제도가 추구해야 할 이상으로 남게 되었다. 그리하여 수세기를 두고, 그리고 어떤 지역에서는 현재까지도 진정한 감독은 가능한 한 수도적 이상에 가까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수도원 운동 자체의 성격이 변화되었다. 처음 이 운동에 참여한 인물들은 자신의 구원을 찾기 위해 사막으로 피신했는데 세월이 흐르면서 특히 서방에서 수도원운동이 교회의 구제와 선교를 담당하는 도구가 되었다.
2.3. 중세수도원의 특징
2.3.1. 수도원 전통의 발전
6세기에는 지역의 수도원 숫자가 상당히 늘어났다. 바로 이 시기에 가장 광범위한 수도원 '규칙' 중 하나('베네딕트수도회 규칙')가 등장했다. 누르시아의 베네딕트(480경-550경)는 525년 무렵에 몬테카시노에 그의 수도원을 세웠다. 베네딕트 공동체는 그리스도께 무조건 순종한다는 관념이 지배하는 규칙을 따랐는데 이를 밑받침한 것이 정기 공동기도와 개인기도 그리고 성경 읽기였다.
많은 이들은 이런 수도원이 로마제국이 무너진 뒤 기독교 신학과 영성을 전달해주는 심부른꾼 역할을 함으로써, 중세 신학과 영혼의 르네상스가 펼쳐질 길을 준비했다고 주장했다.
이렇게 발전해 감에 따라서 특징할 만한 점들이 있다. 처음에 감독들의 세속성과 사치에 대한 저항으로 발생한 수도원운동이 결국 성직제도가 추구해야 할 이상으로 남게 되었다. 그리하여 수세기를 두고, 그리고 어떤 지역에서는 현재까지도 진정한 감독은 가능한 한 수도적 이상에 가까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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