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치료적 의사소통 사례
1.1. 학교폭력 피해자와의 면담
학교폭력 피해자와의 면담은 단순한 대화 이상의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폭력 피해자의 심리적 안정과 회복을 위해서는 치료적 의사소통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피해자와의 면담에서는 말문 열기, 경청하기, 명료화하기, 사건을 시간이나 순서대로 나열하기, 공감하기, 감정 반영하기, 침묵하기, 장단 맞추기, 직면하기, 정보 제공하기와 같은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이 활용된다. 이를 통해 피해자는 자신의 경험을 안전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간호사는 피해자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간호사는 피해자와의 면담 초반에 비교적 가벼운 인사말로 대화를 유도하여 피해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계속하도록 격려한다. 이후 피해자의 말을 집중하여 듣고, 피해자가 표현한 바를 정확히 지각했는지 확인하며, 사건의 전후 관계를 명확히 파악한다. 또한 피해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반영하며, 침묵을 통해 피해자에게 생각할 여유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피해자는 안전하게 자신의 경험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치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