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ㄹ/을 것 같다 교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ㄹ/을 것 같다 교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교원 수업지도안(초급) 작성
1.1. 수업 개요
1.2. 학습 목표 및 내용
1.3. 교수-학습 활동
1.3.1. 도입 단계
1.3.2. 제시 단계
1.3.3. 연습 단계
1.3.4. 활동 단계
1.3.5. 마무리 단계
1.4. 평가

2. 학습지도안의 역할과 교안 구성 요소
2.1. 학습지도안의 역할
2.2. 교안의 필수 구성 요소
2.2.1. 학습 목표
2.2.2. 교수-학습 활동
2.2.3. 교수 자료
2.2.4. 평가 방법
2.2.5. 기타 요소
2.3. 5단계 형식 교안의 단계별 특징

3.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
3.1. 한국문화 교육의 필요성
3.1.1. 한류 확산에 기여
3.1.2. 문화 적응 지원
3.2. 한국문화 교육 강의안 구성
3.2.1. 한국의 역사와 문화
3.2.2. 한국인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3.2.3. 한국 고유문화 체험
3.2.4. 이질적인 문화에 대한 토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교원 수업지도안(초급) 작성
1.1. 수업 개요

수업 개요는 해당 수업의 전반적인 내용과 흐름을 제시하는 부분이다. 문서 [1]에 따르면 이 수업은 초급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으로,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추측을 나타내는 문법 표현인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를 학습하는 것이 목적이다. 학습 대상은 초급 단계의 학습자이며, 총 수업 시간은 50분이다. 수업의 주요 내용은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추측을 나타내는 문법 표현을 익히는 것이다. 수업에 사용되는 교구로는 화이트보드, 형용사/동사/명사카드, 문장카드, ppt, 활동지 등이 있다. 전반적으로 이 수업은 초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추측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학습 목표 및 내용

이 수업의 학습 목표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습 목표는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를 사용하여 여러 상황으로 이루어서 현재 그런 일이 일어나거나 그러한 상태에 있다고 불확실한 판단에 대한 추측을 나타낼 수 있다"이다. 즉, 학습자들이 불확실한 상황에 대한 자신의 추측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이다.

수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도입 단계에서는 지난 수업 내용을 복습하고, 이번 수업에서 새롭게 다룰 표현들을 소개한다. 제시 단계에서는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의 형태와 사용법을 설명한다. 받침 유무에 따른 차이, "있다/없다"로 끝나는 형용사의 사용법, 부정 표현의 사용법 등을 다룬다.
연습 단계에서는 교사의 질문에 학생들이 직접 문장을 만들어 보고, 그림 카드와 문장 카드를 연결해 보는 활동을 한다. 마지막으로 활동 단계에서는 짝 활동으로 상황을 만들고 문장을 만드는 과제를 수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새로 배운 표현을 능동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한다.


1.3. 교수-학습 활동
1.3.1. 도입 단계

도입 단계는 수업의 시작을 알리며, 학습자의 흥미를 유도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주제에 대한 배경 지식을 제공하고, 수업 목표를 명확히 전달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료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도입 부분을 이끌어나가야 한다.

이 수업에서 교사는 지난 시간에 배운 문법인 "V-(으)ㄹ N"을 복습하며 수업을 시작한다. 교사는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관련 문법을 점검하고, 오늘 배울 내용인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를 소개한다. 특히 이 표현이 불확실한 판단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는 점을 강조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한다. 또한 창밖의 풍경을 관찰하며 이 표현을 예시로 보여줌으로써 실생활 맥락에서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3.2. 제시 단계

제시 단계에서는 교사가 수업 주제와 관련된 문법을 설명하고 예문을 통해 구조와 형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 교사는 문법형태와 용법을 명확히 제시하여 학생들이 문법 항목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교사는 오늘 배울 문법 표현인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를 판서하여 제시한다. 이 표현은 형용사, 동사, 명사와 결합하여 불확실한 판단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문법이다. 받침이 없는 경우와 받침이 있는 경우로 나누어 설명하여 학생들이 정확한 문법 형태를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이어서 교사는 예문을 들어가며 문법의 용법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제인은 요즘 바쁜 것 같아요.", "피곤한 것 같은데 좀 쉬세요."와 같은 문장을 제시하여 형용사와 'A-은/ㄴ 것 같다'가 결합하는 경우를 보여준다. 또한 "지금 밖에 비가 오는 것 같아요.", "아래층에서 불고기를 먹는 것 같아요."와 같은 동사 문장도 함께 제시한다.

이처럼 교사는 다양한 예문을 통해 학생들이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 표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있다', '없다'로 끝나는 형용사와 결합하는 경우도 별도로 설명하여 문법 사용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이 표현의 부정 형태도 제시한다. 받침 유무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부정 표현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상황에 맞는 정확한 문법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제시 단계에서는 교사가 명확한 문법 설명과 다양한 예시를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문법 사용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1.3.3. 연습 단계

연습 단계는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직접 연습하고 적용해볼 수 있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습 내용을 확실히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교사가 PPT를 보여주며 학생들에게 문법 표현을 연습하도록 한다. 교사가 예문을 제시하면 학생들이 돌아가며 받침의 유무에 따라 정확한 표현을 만들어 답변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A-(으)ㄴ 것 같다, V-는 것 같다, N인 것 같다" 표현을 반복적으로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다음으로, 교사가 일상적인 상황들을 제시하면 학생들이 짝과 함께 대화를 만들어 본다. 예를 들어 "운동화 사이즈가...


참고 자료

서울대한국어2A /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주)투판즈/2019.11.1

한국어와 한국문화 기초 국립국어원 저 | 하우 | 2020.12.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