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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선정도구로 단행본 자료선정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기능 및 활용내용을 자세하게 서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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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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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서선정도구로 단행본 자료선정에 직접적으로 활용 가능한 기능 및 활용내용을 자세하게 서술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향토 사료를 이용한 효과적인 국사수업 방안
1.1. 향토사료를 이용한 국사수업을 하는 목적
1.2. 향토사료란?
1.3. 향토사료의 선정 기준
1.4. 향토사료 학습의 기능
1.5. 효과적인 국사수업 방안
1.5.1. 지도의 활용
1.5.2. 토의 학습
1.5.3. 구안 학습
1.5.4. 역할놀이 학습
1.5.5. 인물 학습
1.5.6. 시청각 학습
1.5.7. 자원 인사 초빙 학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향토 사료를 이용한 효과적인 국사수업 방안
1.1. 향토사료를 이용한 국사수업을 하는 목적

향토사료를 이용한 국사수업을 하는 목적은 세계화·정보화 시대로 일컬어지는 21세기를 맞아 급변하는 사회를 주도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풍부한 체험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한 문제 해결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도 과거 교사 중심의 지식 전달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질과 능력을 육성하는 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하며, 전통적인 교사 주도적 입시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창의력 및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꾀할 수 있음은 물론, 나아가 현장 체험을 통해서 더불어 사는 의미를 깨닫는 가운데 지역 사회 및 이웃에 대한 공동체 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목적이 있다.


1.2. 향토사료란?

향토사료란 자연발생적인 지연사회에서 성장한 사람들이 사회·문화적으로 동질성을 갖고, 일정한 형태의 습관, 법률, 신앙 의식 등을 형성시킨 역사적 자료이다. 이러한 향토사료는 교육과정의 목표와 과제 해결에 알맞고, 학습자의 능력과 발달 단계에도 알맞아야 한다. 또한 역사가에 의하여 그 가치와 증빙성이 인정되는 것이어야 한다. 향토사료는 추상적인 이해를 줄이고 학생들의 직접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탐구와 발견의 태도를 발달시키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준다. 나아가 지역과 학교 밖의 역사적 환경을 조사하는 지식과 기능을 스스로 습득하는 가운데 학습 능력을 길러 역사학의 연구 방법을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1.3. 향토사료의 선정 기준

향토사료의 선정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료는 학습자에게 역사적 사실을 객관적으로 인식시키고 역사적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것을 선정해야 한다.
둘째, 사료는 학습내용에 직결되는 것으로 학습과제나 문제 해결에 알맞는 것을 선정해야 한다.
셋째, 사료는 학습자의 능력과 발달 단계에 맞는 것을 선정해야 한다.
넷째, 사료는 역사가에 의하여 그 가치와 증빙성이 인정되는 것을 선정해야 한다.
다섯째, 사료는 시간과 작자 및 출처가 분명한 것을 선정해야 한다.
여섯째, 문헌 및 문서 자료는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번역된 권위있는 단행본이나 문고판을 선정하여야 하며 번역의 정확성을 고려해야 한다.
일곱째, 사료의 문자에 의해 서술된 자료 외에도 비서술적 자료와 보조 과학적 사료도 선...


참고 자료

1. 열린교육과 학교도서관. (주) 고려원미디어. 허병두. 1993
p.14~52 / p.222~232
-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봉사, 정보화시대와 학교도서관

2. 학교도서관 조직과 운영. 이화여대출판부. 김세익
p.148~151
- 학교도서관의 기준

3. 도서관교육론. 구미무역(주)출판부
p. 1~11
- 교육과 학교도서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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