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돌봄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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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아동돌봄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
1.1. 장애아동의 특성과 가족지원 프로그램
1.2.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1.2.1. 양육
1.2.2. 교육
1.2.3. 정서적 지원
1.3.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향
1.3.1. 홍보
1.3.2. 다양한 매체 활용
1.3.3. 지속성

2. 보건복지부 산하 복지시설
2.1. 노인복지시설
2.2. 아동복지시설
2.3. 장애인복지시설
2.4. 노숙인시설
2.5. 다함께 돌봄센터

3. 지역 복지 프로그램 사례
3.1.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소개
3.2.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
3.2.1. 사례관리
3.2.1.1. 이웃 이음 프로그램
3.2.1.2. 마더
3.2.1.3. 찾아가는 아동 상담
3.2.2. 서비스제공 프로그램
3.2.2.1. 가족관계증진
3.2.2.2. 교육문화사업
3.2.2.3. 온종일 초등돌봄교실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복지 프로그램
1.1. 장애아동의 특성과 가족지원 프로그램

장애아동의 특성과 가족지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장애아동은 학교 또는 가정에서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일반아동보다 조금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고 특별한 지원이 필요하다. 그래서 장애아동의 요구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장애아동 가족 지원 프로그램은 가족의 능력을 강화하고 가족과 가족 구성원들이 보다 유능해질 수 있는 중재를 실행하는 것으로 가족의 의사결정과 요구를 존중하며, 가족 상담, 양육과 상담, 보호자 교육, 가족참여, 부모 역할, 부모훈련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 가정의 일상적인 양육 부담을 경감하고 보호자의 사회활동을 도와주며,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이다.


1.2.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1.2.1. 양육

장애아동 가족의 돌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양육 지원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에 대한 기초 이해와 실무 교육을 받은 돌봄 전문가를 가정에 파견하는 돌봄 서비스와 함께 장애아동 가족을 위한 정보 제공, 교육, 문화, 상담 등의 휴식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돌봄 서비스는 소득 기준과 무관하게 만 18세 미만 모든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가족 휴식 지원 서비스를 통해 1인당 최대 24만 원 상당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와 복지시설에서는 가족여행 프로그램이나 가족 캠프 등 다양한 여가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장애아동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1.2.2. 교육

장애아동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장애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과거 지향적으로 탐색함과 동시에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경향이 있다. 학교에서는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를 유도하여 자녀 교육에 관한 관심을 고취해 전문가 초빙을 통해 정기적으로 학부모 교육을 시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만 0세에서 12세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무상 보육료를 지원하고 있으며,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가 가지고 있는 장애의 특성에 대한 이해 교육, 부모 역할 교육 등 장애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로서 지녀야 하는 바람직한 부모상에 대한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 부모들이 자녀의 장애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양육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2.3. 정서적 지원

장애 아동의 경우 평생 집중적 돌봄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 함께 생활하는 가족 구성원의 돌봄에 관한 부담이 비장애인 아동에 비해 매우 크다. 장애 아동 가족은 장애 아동을 돌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제적 또는 신체적인 어려움도 경험하지만, 심리적, 정서적 어려움을 더 많이 경험한다.

이에 전국 장애인복지시설 및 장애인 부모단체 등에서는 장애 아동 가족을 대상으로 상담,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장애 자녀의 아버지를 위한 프로그램이나 형제, 자매 등을 위한 모임 및 캠프 등을 통해 긍정적 정서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장애아동의 자녀를 가진 부모는 자신이 자녀에게 장애를 준 것은 아닌지, 자신으로 인해 자녀가 고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죄책감에 괴로워하는 경향이 크다. 이러한 정서적 부담을 줄여 주고자 부모를 대상으로 정서적, 심리적 지원을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 아동 가족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1.3.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향
1.3.1. 홍보

아무리 대상자에게 유익한 프로그램,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 존재해도 대상자가 프로그램의 존재 여부를 모른다면 프로그램의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어렵다"". 효과적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장애 아동 가족에게 제공해야 하며 주기적으로 욕구 조사 및 수요조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홍보는 대상자가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찾아 원하는 시기에 찾아서 신청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해 주는 힘이 있으므로 장애 ...


참고 자료

특수아부모교육론, 강의 교안.
백은령 외, 장애인가족지원, 양서원, 2010.
노진아 외, 장애영유아 가족지원, 학지사, 2011.
보건복지부 홈페이지(https://www.mohw.go.kr/)
이선우, 최상미, 사회복지시설평가의 현실과 개선방안 : 장애인복지시설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2002
김미옥, 김고은, 정민아, 장애인복지시설 서비스 환경과 긍정적 돌봄의 관계, 한국장애인복지학회, 2018
강종수,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학지사, 2019.02.20.
이준영, 「사회복지행정론」, 2019.01.2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지역사회복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5.07.08.
천안시종합사회복지관 홈페이지
http://www.cswc2019.or.kr/m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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