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종일(반일) 보육 계획안
1.1. 보육 일정
보육 일정은 등원 및 아침맞이, 실내놀이활동, 실외놀이활동, 대소변관리, 점심식사 및 양치하기, 낮잠 및 조용한 놀이, 정리정돈 및 대소변 가리기, 손씻기, 오후 간식 및 정리정돈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일일 일과는 영아들의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자유놀이, 신체활동, 교육활동 등 균형 잡힌 보육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등원과 귀가 시에는 부모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의 건강과 안전을 확인하고, 하루일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실내외 놀이시간에는 영아들의 발달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신체, 사회, 언어, 인지 등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한다. 점심식사와 낮잠 등 일상생활 관리 시에는 영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돌봄을 제공한다. 일과 전반에 걸쳐 교사와의 상호작용, 또래 간 협력, 자기주도적 활동 등이 이루어지면서 영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1.2. 행주대첩 놀이 활동 계획
행주대첩 놀이 활동 계획은 유아들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활동에서 유아들은 권율장군과 행주대첩에 대해 알아보고, 당시 상황을 가정하여 볼펌공을 이용한 놀이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유아들은 자신의 앞치마에 볼펌공을 던져 전달하며 우리나라를 지키기 위해 힘을 합치고 용기를 낸 선조들의 모습을 상상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우리나라와 그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1.3. 음악 교수·학습 과정안
1.3.1. 프롤로그
음악수업은 크게 가창, 기악, 감상 3가지의 수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가창은 모든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수업이다. 하지만 가창 수업이 음악에서 가장 흔하고 손쉽게 이루어지는 탓에 제대로 된 가창 수업이 이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가창 수업을 단순히 노래 부르기로 착각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이 수업은 '리듬'과 '가락'이라는 음악적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대로 된 '가창' 수업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수업의 의의 및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악기연주 활동은 소리와 음색에 대한 청감각을 계발하여 음악적 소리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기악적인 표현을 통해 리듬, 가락, 화성 등의 음악적 개념을 습득하게 한다. 이 수업은 1차시에 해당하기 때문에 리듬악기를 도입하기 전에 손뼉 치기, 무릎치기 등의 신체적 활동을 통해서 '리듬꼴'이라는 음악적 개념을 즐겁게 배우고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둘째, 악기 연주는 소리의 어울림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협동심을 배우며, 연주력의 향상을 통해 자신감을 높이고, 다른 사람들과 음악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 수업의 2차시에서는 학생들이 리듬악기를 통해 리듬꼴을 연주해본 뒤, 각자 한 가지씩 악기를 맡아 리듬을 연주하게 함으로써 소리의 어울림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리듬을 표현하는 것은 개인의 감정과 사고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음악행위다. 이 수업에서는 제재곡에 나타나는 6가지의 리듬꼴을 느끼고 맞춰보는 활동을 하면서 음악적 민감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리듬꼴을 자신의 몸이나 물건을 활용한 또 다른 소리로 표현해보는 활동을 경험해봄으로써,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한편 학습자의 측면에서 보면, 수업의 대상인 4학년(11세 전후)은 피아제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구체적 조작기에는 구체물을 통한 이해가 잘 이뤄지고, 이와 동시에 본격적으로 논리적 사고를 시작하게 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는 가장 가까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악기, 즉 신체를 통해 리듬꼴을 익히도록 하였다. 더 나아가서는 볼펜이나, 필통 등의 교실 가까이에 있는 물건을 활용하여 리듬꼴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가락'이라는 음악적 개념을 음악별자리로 표현하여,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음악의 가락구성도 음악별자리의 모양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추해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종합적으로 이 수업은 음악적 경험을 통해 음악적 개념을 습득하고, 스스로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음악에 대한 이해와 즐거움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3.2. 가을의 음악여행 1차시 지도안
'가을의 음악여행 1차시 지도안'은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 수업 지도안이다. 이 지도안의 학습 목표는 4/4박자 리듬꼴과 노래의 주요 가락을 이해하고 제재곡인 '가을길'을 잘 부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도안은 도입-전개-정리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도입 단계에서는 전시 학습을 상기시키고 학습 문제를 제시한다. 전시 학습에서는 이전 시간에 배운 리듬꼴 만들기 활동을 떠올리고, 4박자 리듬에 맞추어 가을의 이미지를 생각해 보는 활동을 한다. 그 후 '가을 길'의 리듬과 가락을 살려 노래 부르기가 이번 시간의 학습 목표임을 안내한다.
전개 단계에서는 크게 세 가지 활동이 진행된다. 첫째, '손뼉 노래를 불러보자!'라는 활동에서 꿀벌 시계 그림을 활용하여 6개의 리듬꼴을 익힌다. 이를 통해 4/4박자 리듬꼴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둘째, '음악 별자리를 그려보자!'에서는 제재곡의 주요 가락을 음표별자리 활동지를 활용하여 파악한다. 셋째, '리듬·가락과 함께 노래를 불러보자!'에서는 앞서 익힌 리듬꼴과 가락을 적용하여 '가을 길' 노래를 부른다.
정리 단계에서는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시간에는 '가을 길' 노래를 리듬 악기로 연주해 보겠다고 안내한다.
이 지도안은 '가창' 중심의 수업 모형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창의·인성 교육을 위한 전략으로 시네틱스(synetics)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호기심, 흥미, 몰입, 상상력, 융통성, 민감성, 협동심 등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전반적으로 이 지도안은 4/4박자 리듬꼴과 가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을 길' 노래를 자연스럽게 부를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음악적 역량과 창의·인성적 역량을 고루 기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4. 보육실습일지
1.4.1. 실습일지 1 (1일차)
실습일지 1 (1일차)은 보육실습을 시작한 첫날의 일과와 활동 내용을 기록한 것이다. 실습생은 등원 및 맞이하기, 자유놀이활동, 점심식사와 양치하기, 낮잠 및 조용한 놀이, 대소변 관리와 손씻기, 오후간식 및 정리정돈 등의 일과를 경험하며 영아들과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관찰하였다.
특히 등원 시 영아들이 부모와 헤어지며 우는 경우에 교사가 다양한 놀잇감을 제시하여 달래주는 장면, 오전 간식 먹기 시간에 교사가 영아들의 바른 식습관을 지도하는 모습, 낮잠 시간에 교사가 영아들의 편안한 휴식을 도와주는 과정 등을 실습생이 지켜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영아들의 기본적인 생활습관 형성과 정서적 안정을 위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교사와 영아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함을 실감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실습생은 하루 일과가 끝나고 교사가 교실 정리를 하는 모습을 보며, 체계적이고 깨끗한 환경 구성이 영아들의 안전과 학습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1.4.2. 실습일지 2 (2일차)
2일차 보육실습일지는 영아들의 등원부터 하원까지의 일과를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이다. 영아들의 기본생활습관, 신체활동, 교육활동 등 다양한 측면에서 관찰한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등원 시 영아들은 교사와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자신의 물건을 정리하는 등 기본생활습관이 잘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손씻기, 간식 먹기, 점심식사 등 일과 중에 영아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바른 습관을 기르도록 교사가 적절한 지도를 해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체활동 측면에서는 실외놀이터에서 자유롭게 뛰어놀며 대근육을 발달시키는 기회를 가졌고, 실내에서도 리듬악기를 연주하며 소근육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교육활동의 경우, 동화 듣기, 음악 감상 등 다양한 활동으로 언어 및 예술 영역의 발달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음악 활동에서는 리듬과 가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래 부르기 활동을 전개하여 음악적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교사는 영아들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균형 잡힌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으며, 영아들의 자율성과 창의성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3. 실습일지 3 (3일차)
보육실습일지 (03)
날짜/날씨 2018년 9월 12일 수요일 / 날씨: 맑음
결재
실 습 생
지도교사
원 장
印
印
印
반 명
들꽃향기반(만 1세)
출석(출석/정원)
남아 / 5명
결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