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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애정소설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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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 애정소설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고전소설의 개요
1.1. 고전소설의 개념과 범위
1.2. 고전소설의 시대적 전개
1.2.1. 발생기(15세기)
1.2.2. 정착기-성숙기(17세기)
1.2.3. 성행기(18-19세기)
1.3. 고전소설의 유형
1.3.1. 현실주의적 경향의 작품
1.3.2. 이상주의적 경향의 작품
1.4. 고전소설의 작자, 독자, 유통
1.5. 고전소설에 대한 당대의 인식
1.6. 고전소설의 이본 문제
1.7. 고전소설 자료의 형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고전소설의 개요
1.1. 고전소설의 개념과 범위

고전소설은 조선조 말까지 나온 우리나라 소설을 말한다. 그 시대적 범위는 15세기 초(조선조 초기)에서 19세기 말, 20세기 초(조선조 말기)에 창작된 작품들이 대부분이며, 대부분의 작품이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에 등장한다. 고전소설에는 국문소설과 한문소설이 모두 포함되며, 그 분량도 한두 장의 단편부터 100책 이상의 장편까지 매우 다양하다. 또한 소설 장르로서의 특징이 뚜렷한 단행본부터 설화, 야담, 전, 실기 등과 구별하기 어려운 잡서나 문집 속의 작품까지 포함된다.

이러한 고전소설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고대소설', '고소설', '구소설', '전기소설', '상대소설', '고전소설' 등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고전소설'이 가장 바람직한 명칭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고전'이라는 접두사가 '뒷날에 남을 만한 옛날 서적'이라는 의미를 갖기 때문에 우리가 가리키고자 하는 대상과 정확히 일치하는 개념이 되며, 긍정적인 어감과 함께 '근대소설', '현대소설'과 대칭되는 용어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1.2. 고전소설의 시대적 전개
1.2.1. 발생기(15세기)

고전소설의 발생기(15세기)는 조선왕조 건국 이후 약 70년 만에 등장한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그 대표작으로 들 수 있다. 《금오신화》는 당대의 설화를 중심으로 한 전대 서사문학의 성장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소설 장르와 장르적 동일성을 지닌 서사문학(설화, 서사무가, 한문서사시 등)들이 장르적 원천으로 작용했다. 특히 구전설화가 전기(傳奇)로 발전하여 소설의 등장에 기여했다.

이 시기는 새로운 통치이념의 정립과 대대적인 사회개혁이 이루어지는 역사적 대변혁의 시기였다. 이에 따라 사회적, 개인적으로 소외된 일부 지식인들은 실망과 불만이 가중되었고, 이들 비판적 지식인들이 당대 역사에 대한 강한 불만을 작품 속에 형상화했다. 즉, 김시습의 《금오신화》는 사회적, 개인적으로 소외된 작가 자신의 강렬한 내면적 요청에 의해 창작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금오신화》는 초현실적이고 비현실적인 세계 즉, 천상계, 명부, 용궁 등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당시 소외된 지식인들이 현실에 대한 불만을 투영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또한 작품 전반에 걸쳐 강한 비극성과 절의(節義)가 드러나는데, 이는 작가 김시습 자신의 실존적 고민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한편 《금오신화》는 소설의 발생과 한문소설의 전통을 잇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당시 문학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는데, 이는 소설에 대한 낮은 인식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의 창작의식이 뚜렷하게 드러나고 장르적 성격이 뚜렷하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이처럼 발생기(15세기)의 고전소설은 구비서사문학의 전통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적, 사회적, 개인적 요구에 부응하여 독창적인 소설 세계를 구축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2.2. 정착기-성숙기(17세기)

정착기-성숙기(17세기)에는 소설 장르가 더욱 안정적으로 정착되었다. 이 시기 소설작품들은 문학적 완성도가 크게 향상되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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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문학창작사 고전연구실, ‘고전소설 해제’, 한국문화사[영인], 1994
『조선소설사(朝鮮小說史)』(김태준, 학예사, 1939)
『한국문학통사』(조동일, 지식산업사, 1982)
「우화소설연구(寓話小說硏究)」(정학성, 『국문학연구』 17, 서울대학교, 1972)
「우화소설(寓話小說) 서옥기(鼠獄記)의 소설사적 가치」(정학성, 『장덕순선생환갑기념 한국고전산문연구』, 동아문화사, 1981)
「조선후기우화소설(寓話小說)의 사회적 성격」(정출헌, 고려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92)
서유경. 고전소설교육 탐구, 서울 : 박이정, 2002.
정상진. 한국고소설연구, 서울: 삼지원, 2000.
서대석, 군담소설의 구조와 배경, 제이앤씨, 2008.
이상택, “한국고전소설의 이론”, 서울 : 새문사, 2003.
김광순 외, 한국고소설의 창작방법 연구, 새문사, 2005.
서강여성문학연구회. 한국문학과 환상성, 서울 : 예림기획,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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