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험 개요
1.1. 실험 목적
실험 목적은 관로도중에 단면이 축소되는 부분에서 유속이 빨라지는 반면에 압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정상관로 부분과 수축부의 압력차(수두 차)를 측정하여 유량을 구하는 기계인 벤츄리 관을 통해 벤츄리 내부에서의 속도와 압력을 측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다. 수집한 데이터로 유량계수를 구하는 과정을 통해 연속방정식 등을 유도할 수 있고, 실험값과 이론값을 비교하여 이들의 상이함에 대해 고찰하는 것이다.
1.2. 실험 이론
1.2.1. 베르누이 방정식
베르누이 방정식은 유체 역학의 기본 원리를 나타내는 식으로, 정상 유동하는 비압축성 유체에 적용된다. 이 방정식은 각 유체 입자에 작용하는 압력, 중력, 그리고 운동량의 합이 일정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베르누이 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P + ρgh + 1/2ρv^2 = 일정
여기서 P는 압력, ρ는 유체의 밀도, g는 중력 가속도, h는 기준면으로부터의 높이, v는 유체의 유속이다. 이 방정식은 특정 유선을 따라 흐르는 유체 입자에 대해 성립한다.
베르누이 방정식의 각 항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 P: 정압 또는 압력 수두
- ρgh: 위치 수두
- 1/2ρv^2: 동압 또는 속도 수두
이를 통해 유체의 압력, 위치, 속도 사이의 관계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관의 단면이 축소되면 유속이 증가하므로 동압이 증가하고 정압이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원리는 베르누이 효과라고 불리며 유량 측정, 비행기 날개 설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된다.
1.2.2. 벤츄리 미터
벤츄리 미터는 관로 중에 단면적이 줄어드는 부분이 있어 유속이 빨라지고 압력이 낮아지는 현상을 이용하여 유량을 측정하는 기구이다.
관로 내부에 단면적이 감소하는 부분이 있다면 연속방정식에 의해 유속이 증가하고 압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때 단면적이 줄어든 부분과 그 전후의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유량을 계산할 수 있다. 이 장치를 벤츄리 미터라고 하며, 압력 차이를 측정하여 유량을 구할 수 있다.
벤츄리 미터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정상관로 부분의 단면적을 A1, 수축부의 단면적을 A2라 하면 A1 > A2가 된다. 이때 정상관로 부분의 압력을 P1, 수축부의 압력을 P2라 하면 P1 > P2가 성립한다. 이 압력 차이를 이용하여 유량을 구할 수 있다.
벤츄리 미터의 원리를 수학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