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세기 교육과 신교육운동
1.1. 20세기 교육의 배경
동서양을 막론하고 20세기는 전쟁과 평화, 자유와 억압, 풍요와 빈곤, 인권과 폭력, 통합과 분열, 창조와 파괴, 전통과 혁신, 보수와 개혁 등 공존 불가능한 다양한 대립적 양상이 혼재해 있던 시대이다.""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으로 인해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큰 진전을 보였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의 효율적 양성이라는 경제적 필요와 민주주의 발달에 따른 서민대중의 교육권 확보라는 정치적 요구가 맞물리면서 학교의 양적 팽창이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따라서 공교육제도, 의무교육제도 등을 수립하여 교육의 대중화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사상의 다원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는데, 20세기 전반에는 생철학, 현상학, 해석학, 실존주의, 프래그머티즘, 분석철학, 실증주의, 구조주의, 마르크스주의, 비판철학 등 복잡하고 다양한 사상이 나타나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했으며, 20세기 후반에는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였다. 따라서 교육의 영역에서도 여러 사상들의 영향을 받아 발달되어갔다.""
과학의 놀라운 발전으로 교육에도 여러 영향을 미쳤는데, 교육방법의 과학화가 이루어졌으며 교육에 관한 전통적인 접근방식이 근본적으로 변화되었다.""
1.2. 신교육운동
1.2.1. 정의
신교육운동의 정의는 "미국의 독립과 프랑스혁명 그리고 산업혁명 등의 영향으로 교육제도상의 근대화와 민주화가 큰 진전을 보였다. 그리하여 공교육제도와 의무교육제도가 성립되고, 교육의 기회균등이념을 기초로 무상교육을 실현하려는 노력이 경주되었다. 그러나 제도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교육내용, 방법상에서는 여전히 구시대적인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전통적 교과와 권위주의적 주입식 교육방법보다는 아동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 학습활동을 조장하는 등 교육내용과 방법의 근대화와 민주화를 추진하려는 교육개혁운동이 전개되었는데 이를 '신교육운동(new education movement)'라고 한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2. 학교 교육내용의 개혁
신교육운동의 초기 단계는 학교의 교육내용을 개혁하려는 운동으로 나타났다. 먼저 영국의 레디는 당시 중등교육이 고전어 교육에 중점을 둠으로써 근대 산업사회 속에서 생활하는 아동의 실생활에 관계되는 근대 외국어나 자연과학을 무시하는 전근대적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비판하였다. 따라서 활동주의와 생활경험주의의 이념하에 교육내용을 신체적·공작적 영역, 예술적·상상적 영역, 문화적·지적영역, 도덕적·종교적 영역 등 네 영역으로 구성하였으며 보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는 노작활동을 도입하였고, 기숙사 생활공동체를 통해 도덕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음악이나 미술 등을 통해 창조적 정서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는 교육내용으로 근대적 직업지향적 교과를 대폭 채택하고, 교육방법에 있어서 학생의 자주성을 존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 후 레디를 도와 교사생활을 했던 리츠가 독일로 돌아가 초등교육을 위한 기숙학교를 창설하여 노작주의와 활동주의를 중심으로 직업기술교육을 강조하였다. 프랑스에서는 레디와의 교류를 통해 많은 영향을 받은 드몰렝이 중등학교인 롯슈학교를 설립하였다. 생활인의 교육을 목표로 근대적 실용과목을 대폭 도입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신교육운동은 전원학교 등을 설립함으로써 고전어 중심의 전근대적 교육을 아동의 자방성에 기초한 활동·생활중심의 교육으로 개혁하여 교육내용을 근대화, 민주화하려는 운동이었다.
1.2.3. 아동의 해방
신교육운동은 아동을 외부의 여러 권위와 억압으로부터 해방시키고 그의 자발성과 자유에 기초하여 교육하고자 하는 아동해방운동으로 발전되어 나갔다"" 미국의 경우 파커가 아동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중시하는 프뢰벨의 교육이념과 방법을 학교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전개했던 '퀸시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파커의 아동중심적 교육방법은 듀이에게 계승되어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기초가 되었다"" 듀이는 듀이스쿨이라고 불리는 최초의 실험학교를 설립하여 아동을 억압하는 모든 요소와 교과 및 서적에 의존하는 성인중심의 전통적 교육을 배제하고 아동의 개성과 흥미, 자발적 활동에 기초한 아동중심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탈리아의 몬테소리는 아동의 집을 개설하고 자유의 원리, 환경의 원리, 감각의 원리에 기초한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자유의 원리는 아동의 자기발전, 자기표현은 외부로부터의 강제나 권위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상태에서 나오는 자발성에 의해 가능하다는 원리이다"" 환경의 원리는 아동이 모든 권위적인 억압으로부터 해방되어 자기활동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환경을 조성하여 제공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몬테소리는 이 감각의 원리를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교구와 놀이를 창안하였다""
1.2.4. 학습지도법의 발달
교육내용의 개혁과 아동해방운동은 필연적으로 아동의 개성과 개인차를 존중하는 새로운 학습지도법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다양한 학습지도법이 발달하게 되었다.
먼저 달톤안은 미국의 파커스트에 의해 창안된 학습지도법이다. 달톤안의 원리는 자유와 협동이다. 학생들은 학년제에 의한 교실 대신 실험실에서 지도교사와 논의해 1개월간 20단위를 계약해 자유롭게 공부하고, 자신이 선택한 과목 또는 제재에 대해 자신의 계획에 따라 흥미가 계속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