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애인 작업장 실습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29
3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 작업장 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일지
1.1. 실습일지(1일차)
1.2. 실습일지(2일차)
1.3. 실습일지(3일차)
1.4. 실습일지(4일차)
1.5. 실습일지(5일차)
1.6. 실습일지(6일차)
1.7. 실습일지(7일차)
1.8. 실습일지(8일차)
1.9. 실습일지(9일차)
1.10. 실습일지(10일차)
1.11. 실습일지(11일차)
1.12. 실습일지(12일차)
1.13. 실습일지(13일차)
1.14. 실습일지(14일차)
1.15. 실습일지(15일차)
1.16. 실습일지(16일차)
1.17. 실습일지(17일차)
1.18. 실습일지(18일차)
1.19. 실습일지(19일차)
1.20. 실습일지(20일차)

2. 사회복지현장실습(개정법)
2.1. 실습생 서약서 및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2.2.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의뢰에 대한 회신
2.3. 실습지도자 자격증
2.4.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2.5. 실습생 출근부
2.6. 실습일지
2.7. 실습 중간평가서
2.8. 실습 최종평가서

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일지(1일차)

실습일지(1일차)은 직업재활훈련을 통한 강점 발굴 및 이용자 기능 향상의 기회 제공이 목표이다. 실습지도 담당자를 소개받고 작업장 일과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오전에는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활동을 보조하였고, 오후에는 같은 작업을 계속하면서 불량 작업에 대해 수정하는 방법을 학습하였다. 또한 장애인 근로자 ㅇㅇ 훈련생을 전담하여 잘못된 작업을 바르게 하도록 지도하였다. 실습 첫날이라 긴장도 되고 걱정도 되었지만, 담당 선생님과 훈련생들이 잘 대해줘서 편안한 마음으로 실습을 보냈다. 앞으로 장애인 근로자, 훈련생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자 한다.


1.2. 실습일지(2일차)

업무 시작 전 담당 선생님께서 시설에 훈련생과 근로자로 나누어져 있고, 개개인의 특성에 대해 말씀해 주시며, 한분 한분씩 잘 살펴보라고 알려주셨습니다. 오전 작업은 신** 전선 피복 작업 보조를 하면서, 장애인 근로자분들의 이름을 외우고, 오후 시간에는 자리 이동을 하면서 장애인 근로자분들의 특성을 유심히 관찰하며 작업 활동 보조를 하였습니다. 신**훈련생 뇌전증 약을 아침과 저녁으로 복용해야 하는데 금일엔 복용하지 않아 오후 3시에 체크하고 복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작업 시작 전 목표 수량을 정해주고 목표 수량을 달성할 수 있게 보조해 주었습니다.


1.3. 실습일지(3일차)

실습일 2023년 06월 21일(수요일)은 이용 장애인과의 유대감 형성 및 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에 중점을 둔 날이었다"" 오전 작업 시간 동안 장애인 훈련생 김**의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을 보조하며 불량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한 작업을 하도록 지도하였다"" 점심시간 이후에도 김** 훈련생과 함께 작업을 이어갔으며, 작업 외적으로도 처음으로 직접 짧은 대화를 시도하며 라포 형성을 시도하였다"" 날씨 탓인지 흐리고 비 온 날이어서 작업 중 졸고 하품하시는 분들이 많았지만, 긴 시간 작업을 보조하며 대화와 행동 관찰을 통해 장애인 근로자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오늘의 실습을 통해 장애인 근로자들과의 유대감 형성과 이해도가 높아진 것을 느낄 수 있었다""


1.4. 실습일지(4일차)

오전 작업은 자동차 전등전선 작업 활동을 하였다. 후 작업이 조금 까다러워 작업장 복지사 선생님과 능숙한 장애인 근로자 3명이 함께 작업하여 마무리했다. 작업하시는 분들이 잘 하는 부분을 조합해서 원활한 작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하는 방법을 배웠다.

오후에는 복** 근로자, 이** 훈련생 두분을 집중적으로 보조하라는 업무를 받았다. 두분은 불량을 조금씩 발생시키는 부분이 있어 꼼꼼히 검수하며, 틀리는 부분을 알려 드리고 재수정하도록 보조하였다.

작업을 잘 하시는 훈련생분들은 목표 수량을 정해주고 작업할 때 집중하여 작업하는 모습과 자신이 맡은 일은 고집스럽게 스스로 하려는 모습이 정말 대단해 보인다. 4일차 실습 조금 피곤한 하루를 보낸 것 같다.

이용 대상자의 능력을 적성에 맞추어 직업전 훈련, 작업활동 등을 통하여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게 유도해 주시기 바란다.


1.5. 실습일지(5일차)

실습일 2023년 06월 23일 (금 요일)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전 작업은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 작업할 제품 재고가 많이 없어 장애인 작업자분이 작업한 제품을 검수 작업 위주로 하였다. 오후 2시 30분부터 3시까지는 이용 장애인 작업자 대상 간식 지급 준비 및 제공 보조-식빵에 쨈을 직접 발라 40~50개 정도를 만드는 준비 보조였다. 이후 작업할 제품이 들어와서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를 하였다.

오늘은 분기별로 진행되는 생일파티에 대해서 담당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고, 오후 4시 20분부터는 이용장애인 7명의 생일파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23년 6월 생일 축하파티 케익과 촛불 축가 간식과 음료를 나누어 마시며 약 40분간의 파티를 하였다. 이렇게 작업장에 계신 복지사 선생님들과 근로하시는 분들을 한자리에서 보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

실습을 하면서 생일파티를 하며, 함께 일하시는 분들과 조금 더 친숙한 계기가 되는 듯 합니다. 조금은 긴장되는 실습 시간이였지만, 다들 잘 대해 주시고 많이 가르처 주셔서 한 주 동안 제 자신에 대해서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였다.


1.6. 실습일지(6일차)

실습일지(6일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 ㅇㅇㅇ은 신규 실습생 한 분이 새로 오셔서 이것저것 물어보셔서 먼저 일주일 동안 실습했던 경험과 실습 일지 작성 시 참고할 만한 이야기를 해주었다. 오늘 시작부터 납품 일정을 맞춰야 하는 작업으로 인해 쉴 틈 없이 작업 보조로 바쁘게 하루 일과를 시작했고, 오후 시간 늦게서 작업이 완료되고, 남은 시간 복**, 김** 장애인 근로자분과 같이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 및 두 분 작업한 제품을 검수하며 일과를 마쳤다.

장애인보호작업장의 사회복지사로서 역할 행정적인 업무와 임가공 작업 업무까지 해야 할 일들이 많은 것 같다는 소감을 밝혔다. 실무적인 일들을 많이 보고 배워야겠다고 말했다.

실습지도자 ㅇㅇㅇ(인)는 직업훈련은 그 기간동안 일거리를 제공하여 일정기간 안정된 직장생활을 영위함으로써 장애인의 자활기반을 도모하고 긍극적으로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1.7. 실습일지(7일차)

실습일지( 7 일차)는 실습생이 실습 7일째 작성한 일지로, 실습지도자와 기관장의 확인을 거친 문서이다. 실습일은 2023년 6월 27일 화요일이며, 실습목표는 이용 장애인 근로자의 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이다.

실습내용을 살펴보면, 오전에는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활동을 보조하였다. 이 작업은 장애인 근로자들이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작업이며, 실습생은 작업 순서와 품질을 점검하며 직무지도를 하였다. 점심시간에는 장애인 근로자들의 식사 배식을 보조하고 정리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였다.

오후에도 계속해서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활동을 보조하였는데, 작업 중 불량품이 발견되어 재작업을 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장애인 근로자들의 작업 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장애인 근로자들의 작업 수행 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하며 개인차와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실습생은 이 날 실습을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 이용 장애인 근로자들의 반복적인 임가공 작업이 주된 업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장애인 근로자들의 집중력과 작업능력에 개인차가 있다는 것, 그리고 이를 고려하여 작업을 지도하고 보조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다. 작업 보조 과정에서 장애인 근로자들과 소통하며 친밀감을 높이고자 노력하였고,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이용 장애인 근로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작업 지도와 관리가 필요하며,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 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실습생 또한 이러한 실습경험을 토대로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1.8. 실습일지(8일차)

실습일지( 8일차)는 다음과 같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특성을 이해하는 실습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생은 오전, 오후 시간 동안 5색 싸인펜 임가공 작업 활동을 보조하며 장애인 근로자의 작업량과 순서도, 제품의 품질을 검사하였다"" 특히 장애인 근로자 중 순서도를 잘 지키지 못하는 이용자에게 직무지도를 하여 작업이 수월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점심시간에는 장애인 근로자의 식사 배분을 도왔고, 퇴식구에 비치된 식기를 순서대로 정리하여 장애인 근로자들이 편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후 시간에는 계속해서 5색 싸인펜 임가공 작업을 보조하였으며, 장애인 근로자의 순서도와 포장지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여 불량품을 제거하였다""

실습생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특성을 더욱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었다"" 장애인 근로자는 작업을 반복하며 직업능력을 기르고 있었고, 사회복지사는 장애인 근로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직무지도를 하고 있었다"" 또한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는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복귀를 위해 다양한 직업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 실습일지(9일차)

실습일지(9일차)는 장애인 근로자의 네온 형광펜 임가공 작업 지원 및 직무지도, 점심식단 보조, 도시농업활동 지원, 희망이음 및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 전산에 대한 이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습생은 오전 시간에 굵은 네온 형광펜 2개(분홍, 노랑)를 순서대로 포장하고 출하포장지에 12개씩 배분하여 수출용 바코드를 부착하는 작업을 지원하였다. 중간마다 순서가 뒤바뀐 경우가 있어 이를 수정하고 근로자들에게 직무지도를 하였다.

점심시간에는 장애인 근로자들의 식단 배분을 돕고 식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식기류와 국을 정리하였다.

오후에는 재활프로그램인 도시농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ㅇㅇㅇ사업장으로 이동하였다. 텃밭에서 농작물의 상태를 확인하고 수확 및 잡초 제거 작업을 도왔다. 특히 파종기를 다루기 어려워하는 장애인 근로자들에게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직접 시범을 보이며 지도하였다.

마지막으로 오후 시간에는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인 '희망이음'과 기존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의 차이점과 주요 기능에 대해 실습지도자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장애인 직업재활 시설에서의 다양한 업무와 실제 전산 시스템 활용법을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들의 근무 태도와 행동을 관찰하며 이해하고자 노력하였고, 전산 시스템의 기능과 활용도를 익히는 등 사회복지사로서 필수적인 역량을 쌓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실습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1.10. 실습일지(10일차)

실습일지( 10일차)는 장애인 근로자들의 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에 대한 내용이다. 5색 싸인펜 임가공 작업 활동을 보조하며 장애인 근로자(ㅇㅇㅇ)의 직무지도를 하였다. 5pcs 싸인펜을 순서대로 나열해서 opp포장용지에 담아 점검하였으며, 출하포장지에 담겨진 싸인펜 수량을 검사하였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점심식단 배분을 도와 편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후에도 세차타올 포장 작업을 지원하면서 작업하는 장애인 근로자를 관찰하고 직무지도하였다. 특히 장애인 근로자(ㅇㅇㅇ)가 포장지에 넣는 방법을 혼동하여 이를 파악하고 직접 지도하였다. 이처럼 장애인 근로자들의 작업 활동을 보조하고 직무지도하면서 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실습을 통해 장애인 근로자들의 작업 습관과 행동 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의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졸음을 호소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익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서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1.11. 실습일지(11일차)

실습일지(11일차)는 2023년 06월 01일(목요일)에 작성된 것이다. 이 날 실습의 목표는 사회복지행정의 실제 이해 및 직무지도였다.

실습 일과 시간은 다음과 같다. 09:00~09:30 장애인 근로자 급여명세서 배부 및 서명 확인, 09:30~11:50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활동 보조 및 직무지도, 11:50~12:00 장애인 근로자 점심식단 보조, 12:00~13:00 점심시간 및 휴게시간, 13:00~14:30 3색 싸인펜 카톤박스 분류 및 Sample 파악, 14:30~16:20 세차타올 출하 작업 지원 및 직무지도, 16:20~16:30 장애인 근로자 인사 및 퇴근지도, 16:30~17:40 사회복지정보시스템 활용 및 파악.

실습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장애인 근로자들의 급여명세서를 배부하고 서명을 받는 것으로 실습을 시작했다. 실습지도자로부터 장애인 근로자의 급여 흐름에 대해 설명을 들었고, 누락된 사항은 없는지 재확인하였다. 이후 전선쉴드정리임가공 작업 보조와 직무지도를 수행...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