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중심모델유용성과한계점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내담자중심모델유용성과한계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내담자중심모델
2.1. 정의
2.2. 모델의 특성
2.3. 유용성과 한계성

3. 과제중심모델
3.1. 정의
3.2. 모델의 특성
3.3. 유용성과 한계성

4. 내담자중심모델 vs 과제중심모델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여러 모델이 사용되고 있으며, 모델별로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모형은 의뢰인의 특성과 주변 환경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는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통합적 관점에서 개입할 수 있는 모델이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주제에서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 두 가지를 선전하여 비교하고 각 모형의 유형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2. 내담자중심모델
2.1. 정의

내담자중심모델은 인간중심 접근법이라 불리기도 하는 것으로 이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중시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클라이언트와 거짓 없이 진실된 관계를 형성해주는 것이 핵심인데, 즉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공감하며 이해함으로써 내담자의 자기 발견을 돕는 모델이다.""
이 모델은 모든 사람이 자기실현의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가정에 기반하고 있다.""


2.2. 모델의 특성

내담자중심모델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개념의 의미를 강조한다. 내담자중심모델은 자아실현에 대한 동기를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자기이해가 이루어졌을 때 자신의 삶 속에서 자기가 내린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게 되며, 스스로 미래를 당당히 맞이할 수 있다. 결국 개인의 변화로 자아실현의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둘째, 내담자의 내부에 존재하는 자원들이 활용될 수 있도록 사회복지실천 인력이 동원하여 촉진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감정이입,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일치성, 자유, 유기체적 가치와 가정, 가치의 조건들, 자아와 경험의 일치 등의 개념이 강조된다. 감정이입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며,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은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일치성은 사회복지사의 언어와 행동이 일치하는 것이고, 자유는 선택, 결정, 판단 등의 최종 결정권이 자기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기체적 가치와 가정은 개인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주는 방향으로 경험을 긍정적으로...


참고 자료

[교안_1~14주] 사회복지실천기술론 1~14주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la0098&logNo=221201781403
이현우, 2004, 아내구타 사례에 대한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이론의 적용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성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39~52
김효선, 2016, 공황장애의 인지행동치료와 성경적 적용 모델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상담대학원, p.30~40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교안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수미 외 7인, 202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