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교원 해커스 과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29
1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교원 해커스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재 분석과 평가
1.1.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
1.2.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
1.3. 실제 교재 분석
1.3.1. 빨리 배우는 한국어1 (한양대학교 국제어학원편)

2. 읽기 교육 모형
2.1. 상향식 모형
2.2. 하향식 모형
2.3. 상호작용 모형
2.4. 각 모형의 장점

3. 말하기 학습 방법과 교수법
3.1. 영어 말하기 학습에서 도움이 되었던 방법
3.1.1. 언어 노출
3.1.2. 능동적 고민
3.1.3. 감정과 엮인 표현 기억
3.2.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
3.2.1. 충분한 입력과 노출
3.2.2. 능동적 참여와 문장 생산
3.2.3. 간접적 오류 수정 및 정확한 표현 제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재 분석과 평가
1.1.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는 교재를 연구하거나 선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과정적 행위와 교재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결과 행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재의 분석·평가는 교재의 외형(구성)과 내용을 분석하고, 적절한 교재를 선택함으로써 교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재 분석 및 평가의 기준은 여러 학자의 평가 기준 가운데 영어 교재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분석 기준을 제시한 배두본(1999)의 기준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배두본(1999)은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가 생각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6가지 영역을 다루고 있다고 보았다""

그 6가지 영역은 1. 교육과정에의 적합성, 2. 구성, 3. 교수 적합성, 4. 언어적 적합성, 5. 교수-학습활동 유형, 6. 실용성이다""


1.2.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서종학(2017)에 따르면, 교재 분석은 교재를 연구하거나 선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과정적 행위를 말하며, 교재 평가는 교재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결과 행위이다. 따라서 교재의 분석평가는 교재의 외형(구성)과 내용을 분석하고, 적절한 교재를 선택함으로써 교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배두본(1999)이 제시한 교재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에의 적합성"으로, 교육과정과의 일치, 학습자 수준, 학습동기 유발, 소재의 다양성, 교사 학생 상호 활동여부를 고려한다. 다음으로 "구성"에서는 단원의 길이와 학습량, 차례의 배열과 소재의 다양성, 학습목표 제시, 자료의 타당성, 소재와 활동의 다양성, 연습문제의 적절성을 살펴본다. "교수 적합성"은 자료 배열의 일관성, 자료와 내용의 유용성, 통합 지도 가능성, 보조교구 사용, 학습자 중심 수업을 평가 기준으로 한다. "언어적 적합성"에서는 자료의 신빙성, 제시 상황과 주제의 적합성, 구문의 균등분포, 자료의 재미와 유용성을 고려하고, "교수-학습활동 유형"은 다양한 활동 포함과 학생 활동의 극대화 여부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실용성"은 그림과 예제의 적절성, 지도와 도표의 적절성, 색인표, 활자와 인쇄, 오탈자 여부를 기준으로 한다.

이러한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은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에 적합한 교재를 선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1.3. 실제 교재 분석
1.3.1. 빨리 배우는 한국어1 (한양대학교 국제어학원편)

해당 교재는 2013년 2월 초판 1쇄로 발행된 것으로, 단기 연수를 통하여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고 체험하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편찬되었다""고 한다.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에게 가장 핵심적인 어휘와 문법을 제시하여 단기간에 배울 수 있도록 만들었을 뿐 아니라 대중문화를 통해 한국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고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교재를 분석해보면, 먼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제시하고 다양한 상황 ...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해커스 원격평생교육원)
빨리 배우는 한국어1(한양대학교 국제어학원 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 (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참고한 사이트 주소
한국어 읽기 교육: 상향식, 하향식, 상호작용 모형의 특징 및 비교 (tistory.com)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표현 교육론(해커스원격평생교육원)
참고한 사이트 주소
Krashen의 5가지 가설 정리 / five hypotheses (tistory.co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