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재 분석과 평가
1.1.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
교재 분석과 교재 평가는 교재를 연구하거나 선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과정적 행위와 교재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결과 행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재의 분석·평가는 교재의 외형(구성)과 내용을 분석하고, 적절한 교재를 선택함으로써 교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재 분석 및 평가의 기준은 여러 학자의 평가 기준 가운데 영어 교재평가 항목을 중심으로 분석 기준을 제시한 배두본(1999)의 기준을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배두본(1999)은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가 생각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6가지 영역을 다루고 있다고 보았다""
그 6가지 영역은 1. 교육과정에의 적합성, 2. 구성, 3. 교수 적합성, 4. 언어적 적합성, 5. 교수-학습활동 유형, 6. 실용성이다""
1.2.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서종학(2017)에 따르면, 교재 분석은 교재를 연구하거나 선정하거나 개발하기 위한 과정적 행위를 말하며, 교재 평가는 교재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결과 행위이다. 따라서 교재의 분석평가는 교재의 외형(구성)과 내용을 분석하고, 적절한 교재를 선택함으로써 교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배두본(1999)이 제시한 교재평가 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육과정에의 적합성"으로, 교육과정과의 일치, 학습자 수준, 학습동기 유발, 소재의 다양성, 교사 학생 상호 활동여부를 고려한다. 다음으로 "구성"에서는 단원의 길이와 학습량, 차례의 배열과 소재의 다양성, 학습목표 제시, 자료의 타당성, 소재와 활동의 다양성, 연습문제의 적절성을 살펴본다. "교수 적합성"은 자료 배열의 일관성, 자료와 내용의 유용성, 통합 지도 가능성, 보조교구 사용, 학습자 중심 수업을 평가 기준으로 한다. "언어적 적합성"에서는 자료의 신빙성, 제시 상황과 주제의 적합성, 구문의 균등분포, 자료의 재미와 유용성을 고려하고, "교수-학습활동 유형"은 다양한 활동 포함과 학생 활동의 극대화 여부를 평가한다. 마지막으로 "실용성"은 그림과 예제의 적절성, 지도와 도표의 적절성, 색인표, 활자와 인쇄, 오탈자 여부를 기준으로 한다.
이러한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은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수준에 적합한 교재를 선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1.3. 실제 교재 분석
1.3.1. 빨리 배우는 한국어1 (한양대학교 국제어학원편)
해당 교재는 2013년 2월 초판 1쇄로 발행된 것으로, 단기 연수를 통하여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고 체험하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편찬되었다""고 한다. 한국어 초급 학습자들에게 가장 핵심적인 어휘와 문법을 제시하여 단기간에 배울 수 있도록 만들었을 뿐 아니라 대중문화를 통해 한국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고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교재를 분석해보면, 먼저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내용을 제시하고 다양한 상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