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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조어 파생어 합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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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신조어 파생어 합성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조어의 이해
1.1. 신조어의 개념
1.2. 신조어의 특징
1.3. 신조어의 분류

2. 단어 형성 원리
2.1. 단일어와 복합어
2.2. 파생법과 합성법
2.3. 형태음운론적 교체

3. 신조어 형성 원리
3.1. 접두 파생법
3.2. 접미 파생법
3.3. 통사적 합성법
3.4. 비통사적 합성법
3.5. 혼성법
3.6. 축약법

4. 신조어의 가치와 교육
4.1. 신조어 학습의 필요성
4.2. 신조어 교육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조어의 이해
1.1. 신조어의 개념

신조어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을 때 이를 표현할 필요성에 의해서 새롭게 사용되는 단어의 표현력 보강을 위해 나타난다. 신조어는 국어교육학 사전에서는 신어로 새로 생겨나 그다지 시일이 경과하지 않은 새말로 정의되며, 국어학 사전에서는 새말로 외래어까지 포함해 새로 나오는 말을 통칭하는 뜻으로 정의되었다. 국어학·언어학 용어사전에서는 신어와 새말을 공용으로 사용하며 새로 만들어졌거나 새로 다른 언어로부터 차용된 모든 단어 또는 이미 오래전부터 있던 단어의 새로운 뜻으로 정의되고 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신어와 새말, 신조어를 모두 용어로 사용하며 그 의미는 새로 생긴 말 혹은 귀화한 외래어로 이를 정의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새로 생긴 말에 대한 정의를 새말, 신생어, 신어, 차용어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내었지만 이는 모두 신조어를 의미하는 단어이다. 신조어는 조어법에 따라 만들어지는 방식을 기준으로 해 단일어와 복합어, 혼성어와 축약어로 분류할 수 있으며 단어의 기원에 따라서도 고유어와 한자어, 외래어로 구분할 수 있다. 주제 영역에 따라서도 신조어의 유형을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사회와 경제, 의학, 법률, 운동/오락, 교육, 교통, 지리 등 약 24개 영역에 달한다. 이외에도 TV광고 또는 드라마, 각종 오락 프로그램 등에서 만들어진 것들이 대부분이다.


1.2. 신조어의 특징

신조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조어는 주로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 등의 매체에서 생성되어 빠르게 확산되는 경향이 있다. 과거에는 신문이나 방송 등의 전통적 매체가 신조어 유통의 주된 통로였지만, 최근에는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인해 온라인상에서의 신조어 생성과 유통이 더욱 활발해졌다. 특히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SNS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이들이 주도적으로 신조어를 만들어내고 공유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둘째, 신조어는 언어의 간결성과 경제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셀카(셀프카메라)"나 "자소서(자기소개서)" 등 단어를 축약하거나 "몰카(몰래카메라)"와 같이 복합어를 줄여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정보 전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언어 사용자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것이다."

셋째, 신조어는 새로운 사회문화적 요구와 변화를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셀럽(celebrity)"이나 "메갈(megalommani)"과 같은 신조어는 현대 사회의 인터넷 문화와 페미니즘 운동 등을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신조어를 통해 현대 사회의 동향과 가치관 변화를 엿볼 수 있다."

넷째, 신조어는 언어의 역동성과 창의성을 보여준다. 새로운 개념이나 사물을 표현하기 위해 기존 어휘를 재조합하거나 다른 언어에서 차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조어가 생성된다. 이를 통해 언어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종합하면, 신조어는 빠르게 확산되는 특징, 간결성과 경제성을 추구하는 특징, 사회문화적 변화를 반영하는 특징, 언어의 역동성과 창의성을 보여주는 특징 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신조어의 분류

신조어의 분류는 다음과 같다.

신조어는 조어법에 따라 만들어지는 방식을 기준으로 단일어와 복합어, 혼성어와 축약어로 분류할 수 있다. 단일어는 하나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어이고, 복합어는 둘 이상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단어이다. 복합어에는 접사가 포함되어 있는 파생어와 둘 이상의 어근이 결합된 합성어가 있다. 혼성어는 두 단어의 일부를 결합하여 만든 단어이고, 축약어는 단어를 구성하는 요소의 첫 음절이나 둘째 음절을 따서 만든 단어이다.

또한 단어의 기원에 따라 신조어는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사위(2013), 신조어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지영(2008), 신조어의 형성 양상과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백영석(2001), 신조어 조어법 연구: 명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여소몽(2010),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조은(2021),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백영석(2001), 신조어 조어법 연구: 명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여소몽(2010),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조은(2021),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연구,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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