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체계이론및관련개념에대해서술하고부부의 불화가 어떻게영향을 줄수있는지가족체계이론개념을 바탕으로 미디어 혹은주변의 사례를들어 구체적으로서술하시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체계이론과 가족상담 및 치료
1.1. 가족체계이론의 개요
1.2. 가족상담에 대한 개요
1.2.1.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
1.2.2. 가족문제의 유형
1.3. 가족치료에 대한 개요
1.4. 체계론적 가족상담 및 치료
1.4.1. 체계이론
1.4.2. 사이버네틱스
1.4.3. 의사소통
1.5. 가족체계이론이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
1.6. 자아분화 개념
1.7. 참고문헌
2. 현대사회 가족구조 변화와 아동상담
2.1. 현대사회 가족구조의 변화
2.2. 현대사회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아동상담의 필요성
2.2.1. 긍정적인 학습태도
2.2.2. 올바른 대인관계
2.2.3. 정서적 문제 해소
2.2.4. 진로지도
2.3. 아동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사례
2.3.1. 건전한 대화하기를 통한 올바른 대인관계 사례
2.3.2. 학습 상담활동을 통한 긍정적인 학습태도 사례
2.4. 아동상담을 아동복지 차원에서의 활용방안
2.4.1. 가족 성원간의 교육과 훈련 및 상담
2.4.2. 치료적 동맹
2.4.3.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2.4.4. 자기 이해를 통한 건전한 자아개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체계이론과 가족상담 및 치료
1.1. 가족체계이론의 개요
가족체계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Bowen은 1940년대 Menninger Clinic에서 정신과 의사로 일할 때부터 가족문제에 관심을 가졌다. 그는 정신분열, 우울증, 알코올중독 등 다양한 임상문제를 다루었다. 정신분석치료에서는 치료자와 환자 간 전이관계의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자가 가족과 접촉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Bowen은 환자의 치료에서 가족관계가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가족관계에 흥미를 느끼고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입원 환자 중 정신분열증(조현병) 환자가 많았기 때문에 Bowen의 가족연구의 초점이 될 수 있었다.
Bowen은 환자와 가족의 상호작용을 관찰하였고, 환자는 그들에게 막대한 정서적 영향을 준 어머니와 접촉할 때 정서적으로 매우 강렬한 방식으로 반응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신분열증은 환자와 어머니가 정서적으로 지나치게 밀착된 병리적 공생관계를 갖게 됨에 따라 유발된다.
그 이후 1940년 후반부터 1950년 사이 많은 연구자들이 정신분열증 환자와 어머니 사이의 공생관계를 연구했다. 이들 대부분은 공생관계의 존재를 정신분석이론으로 설명하려 하였고, 환자와 그 어머니 간의 무의식적 갈등과 동기를 바탕으로 하였다. 그러나 Bowen은 자연과학적 접근방식에 영향을 받아 공생관계의 존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설명하려 하였다. 생물학 및 진화론과 관련하여 Bowen은 공생적 관계가 자연적 사실이며, 중요한 진화적 기능을 가진다고 생각하였다.
1954년 국립정신보건원으로 옮긴 후 Bowen은 모자간의 공생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이러한 관계는 모자관계를 넘어 가족 전체에 대한 관계를 특징지으며, 가족문제를 일으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정서단위 또는 정서체계로서 가족을 이해하는 능력과 그 단위로서 공생개념은 Bowen 이론이 발전할 수 있는 주요한 계기가 되었다. 여기에서의 연구를 통해 Bowen은 분화의 개념과 삼각관계의 개념을 확립하였다.
1.2. 가족상담에 대한 개요
1.2.1.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
개인상담과 가족상담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개인상담은 문제나 장애의 원인을 한 개인에서 찾지만, 가족상담은 부부나 부모자녀체계와 같은 가족체계, 더 나아가 사회체계에서도 문제의 원인을 찾는다. 예를 들어 대학에 잘 다니던 자녀가 우울증이 발병하여 휴학을 하는 경우, 개인상담에서는 자녀의 개인 내적인 요인에서 원인을 찾지만 가족상담에서는 가족관계의 문제, 특히 부모의 결혼생활 불만족 등 가족관계에서 문제의 원인을 찾는다.
또한 개인상담은 문제나 장애가 있는 한 개인을 상담의 개입대상으로 하지만, 가족상담은 가족구성원들도 상담의 개입대상이 된다. 즉, 개인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주고받는 가족구성원들이 개입대상이 된다.
상담내용에서도 차이가 있는데, 개인상담에서는 개인의 심리 내적인 갈등이나 불안, 방어기제 등을 다루지만 가족상담에서는 가족 간의 갈등이나 문제, 의사소통 등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상담기간도 차이가 있는데, 개인상담이나 가족상담 모두 접근법에 따라 기간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가족상담이 장기간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1.2.2. 가족문제의 유형
가족문제의 유형에는 가족 간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부부문제, 자녀양육문제, 청소년기 문제 등이 있다"
가족 간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은 가족구성원 전원이 전체적으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로, 가족 전체를 개입대상으로 하여 상담을 하면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가족들이 부부 간, 부모-자녀 간, 형제 간 역기능적인 의사소통의 문제로 심한 갈등을 겪는 경우가 있다. 이때 가족상담사는 가족들의 의사소통 패턴을 분석하여 개입함으로써 원활하고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부부문제는 부부 간 역기능적인 의사소통, 원가족에서의 상처, 외도, 이혼, 재혼, 폭력, 중독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부갈등을 말한다. 부부갈등의 주요 원인이 의사소통 문제인 경우도 있지만, 원가족의 문제나 외도, 중독, 가족폭력 등의 가족 내 여러 가지 요인들이 부부관계에서 의사소통 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따라서 부부 간 의사소통이 잘 안 되는 경우라도 의사소통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부부갈등의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개입의 순서를 달리해야 한다.
자녀양육문제는 부모들이 과보호, 권위주의적인 통제와 같은 부정적인 양육행동을 할 때 아동에게 우울, 불안과 같은 내재화 문제와 비행, 공격성과 같은 외현화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한다. 또한 부모의 양육행동 불일치도 자녀의 사회불안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부모들을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을 병행한 양육상담이 필요하다.
청소년기 문제에는 반항, 자아정체성 혼란, 학교 부적응, 입시스트레스, 진로, 비행, 게임중독 등이 포함된다. 청소년기 문제를 가족상담에서 다루려면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과 부모-자녀 관계 및 가족 간 역동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1.3. 가족치료에 대한 개요
가족치료는 치료 이론이자 치료 방법이며 가족이 상호 교류하는 유형의 맥락 속에서 임상적 문제를 살펴보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가족치료는 가족구성원들에게 있어서 문제가 되는 부적응적·자기패배적·반복적인 관계의 유형을 확인하고 이를 변화시키도록 돕는 상담적 개입의 한 형태이다.
개인에 초점을 맞추는 치료법과는 달리 가족 전체가 초점의 대상이 되며 가족 내에서 소위 환자로 여기는 사람 즉, IP(Identified Patient)를 현재 가족의 불균형이나 역기능을 표현하는 증상을 가진 사람으로 본다. IP만으로 치료 단위가 구성되는 것은 아니며 가족 안에 존재하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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