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하얀전쟁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란츠 파농의 『검은 피부, 하얀 가면』
1.1. 서론
1.2. 인종차별과 흑인의 심리적 소외
1.3. 식민지 콤플렉스
1.4. 검둥이와 정신병리학
1.5. 결론
2. 파벨 쿠친스키의 작품 세계
2.1.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그의 작품 속 전쟁과 자본의 문제 조명
2.2. 누구에 의한, 무엇에 의한: 그의 작품 속 정치와 빈부격차의 문제 조명
2.3. 현실인가, 감옥인가: 그의 작품 속 환경과 세태의 문제 조명
2.4. 마치며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란츠 파농의 『검은 피부, 하얀 가면』
1.1. 서론
프란츠 파농은 1925년 중미 카리브 제도의 프랑스령 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직업이 안정적이었고 섬에 백인의 비율이 낮아 차별과 무관한 환경에서 자랐다. 그러나 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면서 친독일 정부군이 주둔하자 인종학대가 시작되었다. 분노한 파농은 자유 프랑스 군에 자원입대하여 나치와 싸웠고, 종전 후 훈장을 받은 뒤 명문 의대에 들어가게 되었다. 파농은 파리보다는 리옹의 의과대학을 선택했는데, 파리에서 프랑스인이 되지 못해 안달이 난 흑인들의 모습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파농의 박사학위논문이었지만 심사 과정에서 거절되어 단행본으로 발간되었다. 그러나 프랑스의 지성들에게 인종차별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후 파농은 알제리로 건너가 흑인차별을 위해 투쟁을 벌였다. 당시는 인종차별의 극대점에 있던 시기로, 흑인 노예제, 유대인 학대와 수용소 등 민족 우월주의가 극심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파농의 『검은 피부, 하얀 가면』은 현재까지도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1.2. 인종차별과 흑인의 심리적 소외
인종차별은 권력이나 계급과 무관하다. 오로지 피부색과 인종의 차이에 의하여 무시하고 차별한다. 의사라는 직업은 사회에서 존경을 받는 직업 중에 하나다. 모든 직업에 귀천이 없다고 하지만, 의사라고 하면 어느 사회에서든 필요하고 중요한 직업으로 여겨진다. 파농은 의사였다. 게다가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집을 떠나 프랑스로 유학을 갈 정도로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는 상태의 엘리트였다. 하지만 파농은 단지 백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큰 차별을 받았다. 프랑스 안에서 유학생활을 하는 흑인의 모순된 행태들을 그는 여러 차례 경험하게 된다.
흑인은 언제나 타자일 수밖에 없다. 흑인에게도 고유한 문화가 있고 언어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흑인이라는 이유로 전혀 존중받지 못한다. 독일에서 온 불어가 미숙한 여행객을 보면 단지 불어가 미숙할 뿐이라고 생각하지, 그의 지적능력이 부족하다거나 그의 나라에 문화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 여기지 않는다. 그런데 흑인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다. 게다가 흑인 스스로도 자신의 문화를 열등한 것으로 파악하고 빨리 백인사회에 동화되고 싶은 열망을 보인다.
파농은 본국에서의 차별과 유학생활 중 유럽에서의 차별을 모두 경험하였다. 그는 흑인들이 이러한 차별 환경 속에서 심리적 소외를 겪고 있다고 꼬집는다. 어른들은 자신의 자녀들을 흑인이지만 '진짜' 프랑스 인으로 만들고 싶어 한다. 이러한 양육태도 아래 자라난 흑인 어린이들은 자신을 존중받을 대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식민지 콤플렉스를 체득하게 된다.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프랑스인이 되는 길 밖에 없다.
1.3. 식민지 콤플렉스
식민지 콤플렉스는 식민 통치 아래에서 자신의 문화와 언어를 버리고 식민자의 문화에 동화되고자 하는 심리 상태를 의미한다. 파농은 이러한 흑인들의 식민지 콤플렉스에 주목하였다.
식민통치의 기본은 아이러니하게도 통합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이때의 통합은 서로 다른 국가 간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통한 이해가 아닌, 피지배층이 지배세력 쪽으로 일방적으...
참고 자료
프란츠 파농, 노서경 역, <검은 피부, 하얀 가면>, 문학동네, 2014.
파벨 쿠친스키(Pawel Kuczynski) 폴란드 홈페이지 (http://www.pawelkuczynski.com/index.php)
우지현,「'파웰 쿠친스키' 풍자의 세계」, Insight, 2014.1.3 (http://www.insight.co.kr/content.php?Code1=006&Idx=405&curpage=1)
네이버 지식백과 만화애니메이션사전 (http://terms.naver.com/list.nhn?cid=3413&categoryId=3413)
위키백과, 폴란드의 역사 (http://ko.wikipedia.org/wiki/%ED%8F%B4%EB%9E%80%EB%93%9C%EC%9D%98_%EC%97%AD%EC%82%AC)
네이버 지식백과「색의 유혹-색채심리와 컬러 마케팅」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052279&cid=1389&categoryId=1389)
네이버 지식백과 심리학용어사전「심리 성적 발달 단계[psychosexual development]」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0162&cid=434&categoryId=434)
사이로, 『카툰의 길』, 매직북, 2011.1.20
이경렬외,『판타스틱 폴란드』,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0.4.24
정병권,『폴란드사』, 대한교과서(주), 1997.10.30
이정희,『동유럽사』, 대한교과서(주), 1987.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