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기관 홍보 기획서 작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 기관(사업) 홍보의 필요성
2.1. 홍보의 필요성
2.2. 홍보 전략과 방법
3. 홍보 기획서 작성
3.1. 상품(홍보하려는 기관이나 사업)의 특성 분석
3.2. 유치하려는 소비자 집단의 특성별 구분
3.3. 대상별 소비자에게 호소하기 위한 전략
3.4. 홍보 일정
3.5. 홍보 예산
3.6. 첨부 자료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사회복지 부문도 상당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사회복지기관 홍보를 강조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기관의 각종 프로그램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이자 공급자로서 기관의 사명을 원활하게 수행해야 하며, 이를 적절하게 홍보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복지관의 홍보는 기금 모금, 후원자 확보, 지역사회의 통합 등 포괄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수행하는데 있어서 지속 가능성을 결정짓는 요소가 된다.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 홍보의 필요성, 홍보 전략, 기획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2. 사회복지 기관(사업) 홍보의 필요성
2.1. 홍보의 필요성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잠재적인 클라이언트나 실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이 사회복지 조직에서 제공하는 유용한 서비스에 대해서 알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 필요성이 크다. 서비스를 제공받는 모든 이들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며,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사회적 안녕을 위하여 서비스철학가 담겨있어야 한다. 홍보를 통해 후원자들이나 지지자들이 조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검증된 서비스로서의 실천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책임성의 시대와 결부 지어 클라이언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및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이 가능하도록 한다. 소비주의적인 관점에서도 클라이언트들이 원하는 것이나 선호 및 욕구가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거시적인 입장에서 보면, 사회복지 조직이나 사회복지사들에게 있어서 홍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선의의 경쟁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전달 및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무자들은 이제 자신의 업무 중에서 홍보 활동이 중요한 활동 중에 하나라고 인식하고, 저비용 고효율의 변화를 사회복지계 스스로가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2.2. 홍보 전략과 방법
IT 강국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이 뛰어나고, 하루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도 많다. 뿐만 아니라 시대와 인식의 변화에 따라 정보의 교류와 소통의 방식도 단방향적인 정보 전달과 의사소통의 방식에서 참여와 공감이라는 쌍방향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센터의 양질의 사회복지 서비스 프로그램과 사회복지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면 검색을 통해 센터...
참고 자료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http://www.teen1318.or.kr/new/index.jsp
사회복지개론. 김영혜. 공동체. 2012.
김통원,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2020.06.10., 양서원
태윤정, 홍보의 마법, 2021.09.17., 플랜비디자인
현대경영연구소, 홍보·CI·광고의 시대, 2009.03.05., 승산서관
강명순, 지역아동센터의 이해와 실제, 2010.08.10., 학지사
소셜프리즘, 사회복지 홍보를 말하다(사회복지기관 홍보담당자의 2년간의 대화), 2013.05.01., 푸른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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