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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저학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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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 저학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논문 리뷰: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인식과 부모-자녀관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1.1. 논문 주제
1.2. 논문 형식
1.3. 연구방법
1.3.1. 대상선정
1.3.2. 연구가설
1.3.3. 측정 도구
1.3.4. 자료 분석
1.3.5. 연구결과
1.3.6. 연구가설 검정
1.3.7. 논의

2. 논문 요약 정리 및 감상문 작성: 식품 색채에 따른 아동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2.1. 논문 요약
2.1.1. 제1장 서론
2.1.2. 제2장 이론적 배경
2.1.3. 제3장 연구설계와 분석방법
2.1.4. 제4장 연구결과
2.1.5. 제5장 연구 결과 및 제언
2.2. 감상문

3.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프로그램에 대한 저소득층 청소년의 만족도 조사
3.1. 논문제목, 저자, 발행년도
3.2. 연구문제제기
3.3. 이론적 배경
3.4. 개념 및 선행연구
3.5. 연구방법
3.6. 자료분석 및 결과
3.7.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논문 리뷰: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인식과 부모-자녀관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1.1. 논문 주제

본 논문의 주제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자아인식과 부모-자녀관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은 주로 저소득층 아동들로, 부모가 생계유지를 위해 가정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아동들은 충분한 가정교육을 받지 못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형성되는 자아인식과 부모와의 관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진행하여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또래관계에 자아인식과 부모-자녀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관련 정책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1.2. 논문 형식

본 논문은 제목, 요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론적 고찰,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으로 구성되었다. 여기서 이론적 고찰, 연구방법, 연구결과는 소제목으로 구성되었다. 보편적인 논문 형식인 서론, 본론, 결론의 3단 구성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논문의 전반적인 형식은 준수하되 구체적인 내용 구성에서 일부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연구방법
1.3.1. 대상선정

대상선정은 2013년 12월을 기준으로 전국에 등록된 지역아동센터 3,685개소의 이용 아동 중 당시 3학년이었던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였다. 여기서 조사 시점이 2014년이었으므로 이들은 초등학교 4학년이 되었다. 표본추출은 층화집락표집 방식을 사용하여 150개의 지역아동센터를 선정하고, 해당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을 목표 표본으로 하여 4년간 추적조사를 실시하였다.


1.3.2. 연구가설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인식 특성, 부모-자녀관계 특성(독립변수)은 아동의 또래관계(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와 같은 연구가설은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의 또래관계에 인구사회학적 특성, 자아인식, 부모-자녀관계가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목적에 부합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저소득층 아동의 경우 정서적 안정감 형성이 어려워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이들의 자아인식과 부모-자녀관계가 또래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함으로써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1.3.3. 측정 도구

첫 번째 독립변수인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아동의 성별, 나이, 가정형편, 부모의 학력 수준, 부모의 직업 유무로 측정 가능한 7개 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조작적 정의한다.

두 번째 독립변수인 자아인식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고려대학교 부설 행동과학 연구소(2000)에서 번안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사용한 자아인식에 대해 측정 가능하게 구성된 16문항과 리커트 척도를 사용한다.

세 번째 독립변수인 부모-자녀관계 특성의 측정 변인으로는 아동청소년종합실태조사(이봉주외, 2009)의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태도를 17문항으로 구성한다.

독립변수의 영향을 받아 결과가 변화하는 변수인 종속변수는 또래관계이다. 또래관계의 측정 도구로는 의사소통, 신뢰, 소외에 관한 Armsden & Greenberg(1987)의 애착척도를 번안 및 수정한 김지연(1995), 황미경(2010)의 문항을 사용한다. 그 외 교우관계를 측정 가능한 8문항으로 구성한다.


1.3.4. 자료 분석

자료 분석은 크론바흐 알파계수를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1.3.5.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가설이 참으로 증명되었다. 아동의 자아인식 특성, 부모-자녀관계 특성과 아동의 또래관계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든 독립변수 측정 항목에서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난 것은 아니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인 아동의 성별, 나이, 가정 수준, 부모의 학력, 부모의 직업 보유 유무와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독립변수 중 인구사회학적을 제외한 특성이 아동의 또래관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6. 연구가설 검정

본 연구의 연구가설은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아인식 특성, 부모-자녀관계 특성(독립변수)은 아동의 또래관계(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참고 자료

김미경, 최인덕(2020).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인식과 부모-자녀관계가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지, no. 73, pp. 63-93 (31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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