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유놀이 상황에서 동화감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교육에서의 예술경험의 중요성
1.2.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특징
1.3. 본 연구의 목적
2. 본론
2.1.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미술활동
2.1.1. 아름다움 찾아보기
2.1.2. 예술적 표현하기
2.1.3. 예술 감상하기
2.2. 유아 중심・놀이 중심 접근의 미술활동 사례
2.2.1. 동화책을 활용한 예술적 표현하기
2.2.1.1. 그림책 선정 및 함께 읽어보기
2.2.1.2. 그림책 장면 상상해보기
2.2.1.3. 장면 연출하기
2.2.1.4. 역할극 하기
2.2.1.5. 소감 나누기
2.3. 예술경험 영역에서의 놀이와 통합
3. 결론
3.1. 주요 내용 요약
3.2. 놀이 중심 미술활동의 활성화 방안
3.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에서의 예술경험의 중요성
유아교육에서 예술경험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인간은 누구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아름다운 것을 보고, 듣고 느끼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감각이 깨어나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관점에 영향을 받는다. 이는 성인뿐 아니라 세상을 향해 오감을 열고 나아가는 영유아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 안에서 다양한 예술적 요소를 발견하여 그것을 누리고자 하는 욕구에서 예술 활동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예술은 항상 우리 삶 가운데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감각기관을 통하여 끊임없이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느끼며 반응한다. 이렇듯 유아에게 예술은 자기표현의 기회가 되며, 자유로움 속에서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지각함으로써 상상력과 감수성이 발달되고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자기표현의 능력을 길러준다. 따라서 유아가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으며, 유아가 다양한 예술 감상을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예술 표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존중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1.2.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특징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예술경험 영역은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의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된다. 첫째,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보는 내용이다. 자연과 생활 속에서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경험하고, 색, 형태, 소리, 리듬 등의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는다. 둘째, '예술적 표현하기'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내용이다. 노래, 소리와 리듬 만들기,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예술 감상하기'는 유아가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기고,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하며,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예술에 친숙해지는 내용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상상력과 심미적 태도를 기를 수 있다."
1.3. 본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 중심·놀이 중심의 접근으로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미술활동을 실천하는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예술적 표현하기" 영역을 중심으로 동화책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유아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미술활동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2.1. 누리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미술활동
2.1.1. 아름다움 찾아보기
아름다움 찾아보기는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내용이다. 첫째,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이것은 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만나는 자연, 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느끼며 즐기는 내용이다. 둘째,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유아가 주변의 자연과 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나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 색이나 형태 등과 같은 미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사물이나 동식물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2.1.2.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적 표현하기 범주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는...
참고 자료
안혜준, 송승민, 조형숙, 권희경, 놀이지도, 파워북, 2016
김수영, 김수임, 김현아, 정정희 공저, 놀이지도, 2011
교육과학기술부, 2012
김선경, 극화활동이 유아의 대처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김용석(2014). 누리과정 예술경험영역에서 놀이미술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재은(2014). 아이들에게 예술을. 서울: 교육과학사.
남기림(2014). 만 3~5세 누리과정 영역과 예술경험을 바탕으로 연계한 특기적성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을 통한 특기적성 융합 미술교육.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숙재, 이봉선, 김경란(2002). 유아미술교육. 서울: 창지사.
이정현(2018). 4세 누리과정 지도서의 미술관련 활동 내용분석 : 미술의 요소, 미술의 원리, 심미적 태도. 위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