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결장직장암의 배경과 증가 추세
최근 결장직장암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과도한 동물성 지방 섭취 또는 고열량의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잘못된 식생활과 음주, 흡연과 같은 나쁜 환경적 요인에 의해 대장 세포에 있는 정상 유전자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발병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육류, 육가공품과 같은 동물성 지방질을 다량으로 섭취하면 포화지방산으로 인해 대장암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또한 섬유질 섭취가 부족한 것도 문제가 되는데,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발암물질과 장 점막과의 접촉시간을 줄이고 장 내 발암물질을 희석시키는 작용을 한다"." 유전적인 요인도 존재해 대장암은 약 10~30%의 환자에게서 가족력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가까운 친척 중에서 대장암이 2명 이상 발생한다면 한 번쯤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1.2. 연구의 목적
결장직장암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는 만큼 가까운 사람들의 건강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의 목적은 가족 중에서 결장직장암 환자인 '아빠'를 대상으로 결장직장암의 예방교육과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것이다. 결장직장암의 위험인자와 증상, 장루 관리 등을 파악하고 간호 사정, 진단, 목표 및 계획, 중재와 평가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나아가 결장직장암 예방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1.3. 결장직장암 관리의 중요성
결장직장암 관리의 중요성은 이 질병이 우리나라에서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최근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되면서 결장직장암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5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호발하는 경향을 보인다. 결장직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우연히 진단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암이 이미 진행된 상태일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결장직장암은 식생활과 생활습관,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위험 요인과 관련이 깊기 때문에 이러한 요인들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고지방 식단, 저섬유질 식단, 운동 부족, 흡연, 음주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가족력이 있는 경우 정기검진을 더욱 철저히 받는 것이 필요하다. 결장직장암 환자의 경우에는 수술 후 장루 관리와 일상생활 관리 등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전문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결장직장암의 예방과 관리를 위해서는 개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결장직장암의 특성 및 증상
2.1.1. 결장직장암의 개념 및 분류
결장직장암은 맹장에서부터 직장까지를 대장이라 하고, 대장은 결장과 직장으로 구성된다. 이 부위에서 발생한 악성종양을 대장암이라 하며, 대장암의 대부분은 선암(점막의 샘세포에 생기는 암)이다. 그리고 대장에서 직장을 제외한 부분이 결장이며, 이 부분에 발생한 암을 결장암이라 한다. 결장암과 직장암은 발생 부위에 따라 다르게 분류되지만, 대부분 유사한 원인과 증상을 보이므로 총괄하여 결장직장암이라 부르기도 한다."
2.1.2. 결장직장암의 주요 증상
결장직장암의 주요 증상은 질병이 진전될 때까지 무증상인 경우가 많으나, 직장 출혈, 배변 습관의 변화, 장폐색, 복통, 체중 감소, 오심, 구토,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이다.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암이 진행되면서 직장출혈, 배변습관 변화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직장출혈은 암 초기에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배변습관의 변화는 장이 좁아져 변을 보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암이 진행되면 장폐색이 발생하여 복통, 오심, 구토 증상을 보이게 된다. 그 외에도 암으로 인한 전신 증상으로 체중감소,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이다.결장직장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나, 질병이 진행되면서 다양한 증상이 발현된다. 직장 출혈, 배변 습관의 변화, 장폐색, 복통, 체중감소, 오심, 구토, 빈혈 등이 대표적인 결장직장암의 증상이다. 직장 출혈은 암 초기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