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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감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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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감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애덤 스미스의 도덕적 면모에 대한 관심 고조
1.2. 동감의 중요성과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심
1.3. 연구 목적 및 구성

2. 애덤 스미스의 지적 토대
2.1. 샤프츠버리와 허치슨의 도덕 감정
2.2. 흄과 공리

3. 애덤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3.1. 동감
3.2. 공정한 관찰자

4.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
4.1. 국부론의 핵심 내용
4.2. 가치와 가격에 대한 개념 정립
4.3. 자유무역과 비교우위의 원리

5. 애덤 스미스의 사상과 현대 자본주의
5.1. 개인의 이기심과 사회 전체의 이익 간 조화
5.2. 정의와 도덕감의 중요성
5.3. 신자유주의와의 차이점

6. 결론
6.1. 요약
6.2. 애덤 스미스 사상의 현대적 의의
6.3. 향후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애덤 스미스의 도덕적 면모에 대한 관심 고조

애덤 스미스의 도덕적 면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간 애덤 스미스는 주로 경제학의 아버지로 알려져왔지만, 최근에는 그의 도덕철학 작품인 「도덕감정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도덕감정론」은 스미스에게 큰 명성을 가져다 주었지만, 후에 그의 경제학 작품인 「국부론」이 더 유명해지면서 도덕감정론이 상대적으로 잊혀지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학자들과 대중들 사이에서 스미스의 도덕적 면모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이는 스미스가 단순히 자본주의의 선구자로만 기억되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미스는 윤리철학자이자 도덕사상가로서의 면모도 두드러졌던 인물이었다. 그의 저작 「도덕감정론」은 인간의 도덕성과 공감의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여러 윤리적 문제들로 인해 스미스의 도덕철학에 주목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비윤리적 행위, 개인주의와 이기주의의 만연, 사회양극화 등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스미스가 강조했던 공감, 도덕감, 정의의 중요성이 재조명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그의 경제이론과 도덕철학 사이의 연관성을 이해하려는 시도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애덤 스미스의 도덕적 면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그의 생애와 사상 전반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단순히 경제학자로서의 스미스가 아닌, 보다 통합적인 지성인으로서의 그의 모습을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동감의 중요성과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심

동감은 타인의 운명에 관심을 가지고 타인의 행복을 자신에게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만드는 인간 본성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스미스는 우리가 타인의 감정과 행동을 상상해보고 그것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동감"이라고 명명했다.

이러한 동감의 능력은 사회복지사에게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이웃들의 처지와 고민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불우한 환경에 처한 이웃들의 경우, 사회복지사의 동감은 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힘이 된다.

또한 동감의 능력은 사회복지사와 서비스 이용자 간의 신뢰 관계 형성에도 도움이 된다. 서비스 이용자들은 사회복지사가 자신들의 처지와 감정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있다고 느낄 때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에 참여하게 된다. 이는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요컨대, 동감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역량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교육에서도 동감 능력 향상을 위한 훈련이 강조되어야 하며, 실무에서도 사회복지사들이 동감 능력을 꾸준히 함양할 필요가 있다.


1.3. 연구 목적 및 구성

애덤 스미스의 도덕적 면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동감의 중요성과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심으로 인해 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애덤 스미스의 지적 토대와 도덕감정론, 국부론을 살펴보고, 그의 사상과 현대 자본주의의 관계를 분석하여 애덤 스미스 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샤프츠버리와 허치슨의 도덕 감정, 흄과 공리 등 애덤 스미스의 지적 토대를 살펴보고, 그의 대표작인 도덕감정론에서 핵심 개념인 동감과 공정한 관찰자를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다. 이어서 국부론의 핵심 내용, 가치와 가격에 대한 개념 정립, 자유무역과 비교우위의 원리를 검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애덤 스미스의 사상과 현대 자본주의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개인의 이기심과 사회 전체의 이익 간 조화, 정의와 도덕감의 중요성, 신자유주의와의 차이점 등을 도출할 것이다.


2. 애덤 스미스의 지적 토대
2.1. 샤프츠버리와 허치슨의 도덕 감정

샤프츠버리와 허치슨의 도덕 감정은 애덤 스미스의 철학적 토대가 되었다.

먼저, 샤프츠버리는 계몽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윤리학자로서, 인간의 본성은 선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우정이나 동포애와 같은 이타적 감정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이라고 보았다. 또한 그는 인간의 감정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공익을 향한 사회적 감정,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적 감정, 그리고 공익과 이익의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는 반자연적인 감정이었다. 이 중에서 이타적 감정만이 '자연 감정'이라고 불렸다.

다음으로, 허치슨은 행위의 선악을 판단하는 능력을 '도덕 감정'이라고 부르며, 샤프츠버리의 사상을 이어받아 '인애'의 개념과 함께 도덕철학의 중심에 두었다. 그는 이러한 도덕 감정에 의해 사회 질서가 유지된다고 보았다.

애덤 스미스는 허치슨의 사상에 큰 영향을 받았으나, 그것과는 또 다른 도덕철학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샤프츠버리와 허치슨의 도덕 감정론은 애덤 스미스의 철학적 토대가 되었던 것이다.


2.2. 흄과 공리

흄은 공감을 정신의 중요한 메커니즘으로 다루었다. 그의 저서 "인간 본성론" 제 2편에서 "공감이 가장 중요하다"는 지적이 있듯이, 공감은 그의 "인간 본성론" 3권의 중심 개념이다. 흄에 따르면, 인간은 이기적이면서도 공감의 능력에 의해 그 개인성을 뛰어넘어 사회적 존재가 된다. 즉, 인간은 이기적이면서도 공감의 작용에 의해 사회에 참여하는 존재라는 것이다.

또한 흄은 공리(utility)의 중요성을 강...


참고 자료

박우룡(2014), 아담 스미스의 도덕사상, 중앙사론
애덤 스미스 지음, 김광수 옮김, 도덕감정론, 한길사
도메 다쿠오 지음, 우경봉 옮김, 지금 애덤 스미스를 다시 읽는다, 동아시아
김근배 지음, 애덤 스미스의 따뜻한 손, 중앙books

애덤 스미스,「도덕 감정론」, 박세일·민경국 역 (1999)
러셀 로버츠,「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이현주 역
도메 다쿠오,「지금 애덤스미스를 다시 읽는다」, 우경봉 역
애덤 스미스,「한권으로 읽는 국부론」, 안재욱 역
브누아 시마,「위대하고 찌질한 경제학의 슈퍼스타들」
경제교육연구회, 「사람의 역사, 경제의 역사」, 공저
경제교육연구회, 「근대 사회경제사상의 탐구」, 공저
열린열단 강연 (고전 30강) - [박세일 서울대 명예교수]
애덤 스미스의 도덕 감정과 이기심 – [한국경제연구원 신중섭]
경제원리, 인간본성에서 찾다 - [생활 속의 철학, 정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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