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 발달단계별 건강문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 발달단계별 건강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의 발달단계별 건강문제 및 중재
1.1. 신생아기(출생 후 1개월)
1.1.1. 황달
1.1.2. 미숙아 무호흡
1.2. 영아기(출생 후 1개월~1년)
1.2.1. 치아 발달
1.2.2. 낯가림과 분리불안
1.2.3. 산통
1.2.4. 엄지손가락 빨기
1.2.5. 역류와 구토
1.2.6. 기저귀 발진
1.2.7. 땀띠
1.2.8. 아기젖병증후군
1.3. 유아기(1~3세)
1.3.1. 대소변가리기 훈련
1.3.2. 분노발작
1.3.3. 거부증
1.3.4. 퇴행
1.4. 학령전기(3~6세)
1.4.1. 말더듬
1.4.2. 공포
1.4.3. 악몽
1.4.4. 야경증
1.5. 학령기(6~12세)
1.5.1. 충치
1.5.2. 부정교합
1.5.3. 학령기 정신 사회적 행동 문제
1.6. 청소년기(13~18세)
1.6.1. 자살
1.6.2. 섭식장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의 발달단계별 건강문제 및 중재
1.1. 신생아기(출생 후 1개월)
1.1.1. 황달

신생아의 황달은 신생아가 태어나서 일주일 사이에 가장 많이 관찰되는 흔한 현상이다. 하지만 황달의 수치와 정도에 따라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경우 신경계 손상과 관련된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신생아에 있어 황달의 증상은 피부, 공막, 손톱이 노랗게 변하며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하는 것이다. 빌리루빈 수가 증가함에 따라 황달은 얼굴에서 시작하여, 복부, 발까지 진행된다.

신생아 황달에 있어 생리적 황달, 모유수유 황달, 병리적 황달의 구분은 매우 중요하다. 생리적 황달은 출생 후 24시간 이후에 진행되며 미성숙한 간기능과 적혈구 용혈로 인한 빌리루빈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그리하여 거의 모든 신생아가 빌리루빈 수치가 상승되지만, 단지 50~60% 정도에서 관찰 가능한 황달 증상을 볼 수 있다.

모유수유 황달은 조기발생형과 후기발생형으로 나뉘게된다. 조기발생형 모유수유 황달은 어머니가 모유분비가 충분해지기 전에 모유를 수유함으로써 충분한 칼로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보통 생후 2~4일 경에 관찰되며 모유수유아의 12~35% 정도에서 발생된다. 후기발생형 모유수유 황달은 보통 생후 5~7일 쯤에 시작되어 길게는 3~12주간 지속될 수도 있다. 황달은 직접빌리루빈으로의 전환을 방해하거나 빌리루빈 배설을 감소시키는 모유의 성분(pregnandiol, 지방산, -glucoruonidase) 때문에 발생된다고 생각된다.

병리적 황달은 주로 용혈성 질환으로 인한 것이다. 병리적 황달의 특징은 신생아 출생 후 24시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용혈성 질환으로 인한 병리적 황달은 비정상적으로 적혈구가 빠르게 파괴되는 Rh 부적합증과 ABO 부적합증이 있다.

치료의 목표는 빌리루빈의 수치를 감소시켜 핵황달로의 진행을 막고 혈액형 부적합증인 경우 용혈과정을 중단시키는 것이다. 간접빌리루빈은 신경에 독성이 크기 때문에 빌리루빈 수치가 위험할 정도로 높아지면 뇌세포에 침착되어 심각한 뇌손상을 일으키는 핵황달(kernicterus)을 유발할 수 있다.

광선요법(phototherapy)이 빌리루빈 수치 감소를 위해 가장 널리 사용되며 교환 수혈은 용혈성 질환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빌리루빈을 감소시킬 때 사용된다. 광선요법은 피부의 빌리루빈에 빛에너지를 흡수하여 신경독성이 있는 비결합 빌리루빈을 이성화시켜 결합 형태로 전환하여 담즙 또는 소변을 통해 배설하게 하는 것이다. 저출생체중아의 광선요법 적용은 재태기간, 체중, 총혈청빌리루빈 수치 등에 따라 결정한다.

전반적으로 신생아 황달은 신중하게 관리되어야 하며, 광선요법과 교환수혈이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부모와 가족에게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이들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1.1.2. 미숙아 무호흡

미숙아 무호흡은 미숙아에게는 흔히 발생되며 재태연령이 낮을수록 발생빈도가 높다. 무호흡은 20초 이상 호흡을 하지 않는 것으로 서맥이 동반되고 청색증도 나타날 수 있다. 많은 미숙아들이 호흡기전 미숙이나 호흡기 피로로 인해 무호흡을 보일 수 있다. 감염, 고빌리루빈혈증, 저혈당, 저체온 같은 이차성 스트레스가 있는 신생아들도 발생률이 높다.

모든 미숙아는 생후 1주 동안은 무호흡 및 서맥에 대해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무호흡이 나타나는 경우 자발적 호흡을 하도록 가벼운 자극을 하거나 체위를 변경해 준다. 무호흡 발작이 나타날 때는 산소후드나 비강을 통한 지속성 기도양압장치(Nasal CPAP)로 산소를 공급한다. 무호흡 감시장치(apnea monitor)와 맥박산소측정기(pulseoximeter)를 이용하여 무호흡을 관찰하며, 무호흡의 원인이나 유발요인을 찾아 제거하기 위한 검사와 치료를 한다. 처방에 따라 아미노필린(aminophylline), 항생제 등의 약물요법을 시행한다. 흡인 시 무호흡 자극이 유발되지 않도록 부드럽게 흡인하고, 경구 영양을 금지한다. 환경온도를 중성온도의 허용범위 내에서 낮은 온도를 유지한다.


1.2. 영아기(출생 후 1개월~1년)
1.2.1. 치아 발달

영아기(출생 후 1개월~1년) 동안 치아는 급격히 발달하게 된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이가 나는 것에 대해 거의 어려움을 느끼지 않지만 일부 아동의 경우 매우 힘들어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잇몸은 이가 표면을 뚫고 나오기 전에 아프고 민감해지지만, 이가 나오자마자 민감함은 사라진다.

이가 나는 통증 때문에, 아기는 씹는 것을 거부할 수도 있으며 약간 까다로워질 수 있다.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의 경우 이가 날 때의 통증 때문에 젖을 거부할 수도 있다. 이가 날 때의 통증을 덜어 주는 일반 의약품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약물에는 국소마취제인 벤조카인이 포함되어 있어 구개반사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약물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대신 냉장고에 넣어둔 고리모양의 물리개는 민감한 잇몸을 진정시키고 시원함을 제공해줄 수 있다.

이가 나는 아기는 항상 입안에 물건을 넣으려고 한다. 따라서 부모는 아기 주위에 있는 물건이 먹을 수 있거나 씹기에 안전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아동에게 불소를 주는 가장 중요한 시기는 3개월~12세로 0.6ppm의 불소 농도가 권유된다. 아직 발치되기 전이라도 목욕 시 부드러운 목욕수건으로 잇몸을 문지름으로써 양치질을 시작하도록 교육한다. 이를 통해 프라그가 제거되고, 박테리아 수가 감소된다.

치아가 나면, 모든 표면을 부드러운 솔이나 목욕수건으로 하루 1~2회 닦는다. 솔로 문지르면 프라그가 제거되기 때문에 영아에게 치약사용은 필요하지 않다. 첫 치아 검진은 2세반에 유치가 완성되는 시기까지는 해야 하며, 그 이후에는 매 6개월마다 시행해야 한다.


1.2.2. 낯가림과 분리불안

낯가림(stranger anxiety)은 8개월에 절정에 이르며 분리불안(separation anxiety)은 약 12개월에 나타나는데, 이 시기는 대상영속성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분리불안은 15~18개월에 가장 심하며, 2세가 지나면 사라지기 시작한다. 분리불안은 영아가 양육자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전형적으로 영아는 위축되거나, 찌푸리거나, 울먹이기나, 울거나, 남에게 의존하는 것으로 낯가림과 분리불안을 표현한다. 분리불안은 영아가 익숙하지 않은 장소나, 낯선 사람과 혼자 있을 경우 더 잘 나타난다. 낯가림은 낯선 사람의 접근방식이 영아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영아는 낯선 사람이 갑자기 손을 뻗거나, 영아를 안을 때 불안을 느낀다. 시간이 지나고 분리가 반복되어 영아가 분리에 대치하는 인지능력이 생기게 되면 이 행동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는다. 부모는 아동과 거의 분리된 경험이 없었다면 자녀와 헤어지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영아 초기부터 부모는 잠시 동안이라도 자녀와 분리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영아가 지나치게 심한 분리불안을 갖지 않도록 할 수 있다.


1.2.3. 산통

산통은 15~20%의 영아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통은 영아가 다리를 배에 붙이고 자지러지게 우는 발작적 복통 또는 경련을 말한다. 이러한 통증 징후가 있지만 영아는 잘 먹고 체중도 늘며 잘 자란다"".

산통은 지속적으로 자지러지게 우는 것으로 나타나며, 하루 3시간 이상, 일주일 3일 이상, 그리고 3주 이상 지속된다. 대개 늦은 오후나 저녁에 발생하지만 영아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다양하다. 3개월 이하의 영아와 기질이 ...


참고 자료

Marilyn J. Hockenberry, David Wilson, Cheryl C. Rodgers, 『아동간호학(총론)』, 현문사, 68-633
Elaine U. polan, Daphne R, Taylor, 『인간 발달과 건강증진 제5판』, 현문사, 120-240
이정숙(Jung Sook Lee), 박현숙(Hyun Sook Park), 2002, “퇴행 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정서ㆍ행동장애연구』, Vol.17 No.3, 217-238

이수연 외(2019).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각론. 수문사.
서울아산병원 의학정보 : 영아 돌연사 증후군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amc.seoul.kr)
서울아산병원 의학정보 : 영아 산통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amc.seoul.k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