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신영와코루 개요
1.1. 신영와코루 소개
(주)신영와코루는 1984년 4월에 창립되어 부동산개발, 부동산 컨설팅, Project Management, 주택건설 및 분양 판매업, 빌딩 매니지먼트 사업, 분양 및 임대 용영업, 신영부동산정보시스템(REI-KOREA) 구축 및 운영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최고의 Total Real Estate Service Group으로 부동산 개발을 담당하는 (주)신영, 부동산 자산관리의 신영에셋, 부동산 컨설팅의 신영C&R 그리고 명방사업의 대농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신영은 부동산 개발 선두기업으로서 부동산 개발?마케팅?컨설팅?PM/FM사업 등의 기존 사업과 REITs?투자자문?외국계 투자기업과의 전략사업 제휴 등 부동산 금융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종합 부동산 전문그룹의 위상을 구축해가고 있다.
1.2. 신영와코루 연혁
신영와코루 연혁은 다음과 같다.
1984년 4월 신영그룹이 창립되어 부동산 개발, 부동산 컨설팅, Project Management, 주택건설 및 분양 판매업, 빌딩 매니지먼트 사업, 분양 및 임대 용영업, 신영부동산정보시스템(REI-KOREA) 구축 및 운영 등의 주요 사업을 시작하였다.
1989년에는 주택건설사업자로 등록함과 동시에 법인으로 전환하고 부동산 컨설팅 및 관련 사업을 추진해왔다.
1994년 국내 최초로 부동산 정보 시스템인 REI-KOREA를 구축하였으며, 1995년에는 신영에셋의 전신인 주식회사 글로벌 레드를 설립하여 부동산 자산관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1997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에서 공급한 '시그마Ⅱ' 오피스텔 사업을 통해 신영이 디벨로퍼로서의 역량을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IMF 위기에도 계속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며 위기를 극복하였다.
1998년 상호를 현재의 '주식회사 신영'으로 변경하였으며, 2002년까지 '분당 로얄팰리스', 삼성동 아셈타워, '로얄팰래스 하우스빌', '시그마Ⅲ', 양재 '신영 체르니', '죽전 프로방스', '로얄팰리스 스위트', '신영 웨일즈(現 마포 신영지웰)', '오포 프로방스' 등을 분양하였다. 특히 '로얄팰리스 스위트'는 서비스드 레지던스(serviced residence)로써 디벨로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2003년에는 '수원 로얄팰리스'와 '동백 신영 프로방스'를 분양하며 업계에서 주목을 받았다.
2004년 창립 20주년을 맞아 '신영지웰'이라는 새로운 통합브랜드를 선보였으며, 서울1차 동시분양에 '서초 신영 프로방스'를, 인천 5차 동시분양에 논현택지지구에서 새로운 브랜드 '신영 Gwell'을 선보여 성공을 거두었다.
1.3. 신영와코루 브랜드 소개
'1.3. 신영와코루 브랜드 소개'는 다음과 같다.
신영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글로벌 웰빙을 꿈꾸는 당신만의 행복한 집"이라는 뜻의 신영-Gwell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하였다. 'G'는 'global', 'geo(지)', '지'(智)를 의미하며 'wellbeing'의 줄임말이다. 즉, 신영-Gwell은 친환경성, 웰빙 요소, 첨단 기술, 차별화된 디자인을 모두 갖춘 고품격 주거 공간을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신영-Gwell은 크게 네 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친환경 Bio 설계로 단지 내 공원, 녹지공간, 테마정원 등을 갖추어 실내 공기 질(IAQ) 유지에 힘쓰고 있다. 둘째, 안락함, 깨끗함, 기쁨, 여유로움 등 웰빙(Well-being)을 추구한다. 셋째, 미래형 주거 공간과 인텔리전트 시스템을 접목한 사이버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넷째, 개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차별화된 설계와 최고급 자재를 사용하여 고품격 주거 문화를 구현하고 있다.
이처럼 친환경성, 웰빙, 첨단기술, 차별화된 주거 공간을 통해 신영-Gwell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만족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핵심이다.
1.4. 신영와코루 서비스드 레지던스
신영와코루의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호텔의 서비스와 주거공간이 결합된 혁신적인 주거형태이다. 신영와코루는 아시아 및 유럽지역에서 최고의 서비스드 레지던스로 인정받는 The Ascott Group과 2004년 9월 21일 양사간의 위탁경영계약을 체결하였다.
신영와코루의 '서머셋 팰리스 서울'은 지하 4층~지상18층 규모로 12~56평형 438개 객실, 45~81평형 오피스텔 30실로 구성되어 있다. 2층에 라운지를 배치하였고, 투숙객 전용의 피트니스 센터, 요가룸, 사우나 시설 및 가족 투숙객을 위한 놀이방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이는 파견 직장인, 유학생 등 장기 투숙객을 위한 공간으로, 호텔과 같은 서비스와 편의시설을 제공하면서도 집과 같은 편안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신영와코루의 '서머셋 팰리스 서울'은 The Ascott Group과의 위탁계약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드 레지던스의 모습을 구현하고 있다. The Ascott Group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초로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시작한 이래 현재 유럽, 아시아, 호주, 뉴질랜드 등 17개 나라 40개 주요 도시에서 13,800여개의 서비스드 레지던스 객실을 운영하고 있는 최고의 기업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신영와코루는 국내 서비스드 레지던스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영와코루의 서비스드 레지던스 사업은 고소득층, 특히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재원과 국제 비즈니스맨을 주 고객층으로 하고 있다. 이들을 유치하기 위해 CEO의 비서, 임원 비서, 여행사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마케팅을 하고 있다. 또한 분당 로얄 팰리스 주거자만의 웹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등 상류층 고객의 특징인 강한 패밀리 의식과 이너서클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처럼 신영와코루는 고급화된 주거 공간과 호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드 레지던스 사업을 통해 상류층 고객을 겨냥한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기업 The Ascott Group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서비스드 레지던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5. 신영와코루 SWOT 분석
신영와코루의 SWOT 분석은 다음과 같다.
Strengths(강점)은 신영과셋을 통하여 보다 안정적인 자금을 조달받을 수 있으며, 시그마2 분양의 성공과 로얄팰리스 분양 성공을 통해 신영와코루의 인지도를 높였다는 점이다. 또한 차별화된 디자인과 성실한 마감재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Weaknesses(약점)은 아파트의 브랜드화와 건설업계의 광범위한 경쟁으로 인해 기업 인지도 면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라는 점이다. 고가의 연예인 모델을 기용하는 다른 회사들과 달리, 신영와코루는 이미지 광고만을 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주지 못할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Opportunities(기회)는 시그마2와 로얄팰리스의 분양 성공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다는 점이다. 또한 인천 논현지구의 신영지웰은 서울과의 인접성과 발전 가능성 면에서 경쟁사의 아파트를 압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더불어 최고의 서비스드 레지던스 기업인 The Ascott Group과의 계약 체결로 향후 이 분야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Threats(위협)은 스위스 그랜드 호텔, 코업레지던스, 호텔 자체 레지던스 등 서비스드 레지던스 분야의 강력한 경쟁자들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현재 서울에만 5개의 서비스드 레지던스 시설이 있고, 앞으로 10여 곳이 추가 건설 중이거나 분양 중에 있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신영와코루는 자금 조달력과 인지도, 차별화된 상품력 등의 강점을 바탕으로 서비스드 레지던스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건설업계의 치열한 경쟁과 서비스드 레지던스 시장의 포화 상태 등 위협 요인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신영와코루는 이러한 강점과 기회를 활용하는 한편, 위협 요인에 대한 대응 전략을 체계적으로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 신영와코루의 귀족마케팅
2.1. 귀족마케팅의 정의
"귀족 마케팅이란 고소득층 혹은 상류층을 대상으로 이들이 구입하는 고가의 제품에 대해 마케팅하는 것으로, 'Royal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