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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학교사회복지 개입
1.1. 다문화 가정과 자녀에 대한 분류
다문화 가정의 유형은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 가정, 새터민 가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제결혼가정은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또는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를 의미한다"" 외국인근로자 가정은 외국인 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아이 또는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한 가정을 말한다"" 새터민 가정은 북한에서 태어나 한국에 입국한 아이 또는 한국에 입국한 후 태어난 아이로 구성된 가정이다""
1.2. 다문화 학생 현황
다문화 학생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06년 국제결혼 자녀는 7,998명으로 2005년(6,121명)에 비해 30.6% 증가했다. 2008년 기준 다문화가정 자녀 수 현황을 살펴보면, 초등학생이 15,804명, 중학생이 2,205명, 고등학생이 760명으로 총 18,778명이다. 이 중 외국인근로자 자녀는 초등학생 981명, 중학생 315명, 고등학생 107명으로 총 1,402명이다. 다문화가정 자녀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3. 다문화 학생 개입 필요성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학습 이해도가 낮고, 친구들로부터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경우 소득이 낮고 주거 및 학습 환경이 열악하여 또래에 비해 기초학습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사회의 문화적 폐쇄성과 외국인에 대한 편견으로 인해 다문화 학생들의 입학이 기피되거나 통합교육이 거부되기도 한다"" 이처럼 다문화 학생들은 언어 능력 부족, 사회성 부족, 가족 내 문제, 사회서비스 활용도 저조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들에 대한 학교 사회복지 개입이 필요한 실정이다""
1.4. 다문화 학생의 개입 접근
다문화 학생의 개입 접근은 가족생애주기적 접근과 생태체계적 접근으로 이루어진다. 가족생애주기적 접근은 예방차원의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생태체계적 접근은 다문화 학생을 둘러싼 지역 내의 다양한 제도·문화 등 전체 체계와의 영향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가족생애주기적 접근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예방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겪을 수 있는 언어발달 지체, 친구관계 형성의 어려움, 가족 내 갈등 등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이다.
한편 생태체계적 접근은 다문화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문화 학생이 속한 학교, 지역사회, 정책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를 반영하여 개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다문화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체계 전반에 대한 개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처럼 다문화 학생 개입 접근은 생애주기와 생태체계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개인의 문제와 더불어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체계에 대한 이해와 개입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5. 다문화 역량강화 개입
다문화 가정 자녀의 역량강화를 위한 개입은 이들이 겪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자신의 정서·문화적 배경을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자신감 및 자아존중감을 기르고 건강한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구체적으로 다문화 가정 자녀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의 개입이 필요하다. 첫째, 다문화 가정 자녀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들이 겪는 언어발달 지체, 사회성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개별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둘째, 가족 단위에서의 개입이 필요하다. 가족 간의 의사소통 증진, 가족관계 증진 등을 통해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의 이해와 유대감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개입도 중요하다. 다문화에 대한 수용성을 높이고 편견을 해소하는 인식 개선 교육 등을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 자녀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다각도 접근이 필요하며, 이는 다문화 가정 자녀의 건강한 발달과 사회적 통합을 위해 필수적이다.
1.6. 다문화 학생 개입 프로그램
다문화 학생 개입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적 지원과 문화적응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다.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대학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