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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ure 모형 사례 경제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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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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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ssure 모형 사례 경제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ASSURE 모형에 기초한 수업 설계
1.1. 학습자 분석
1.1.1. 일반적 특성
1.1.2. 출발점 능력
1.1.3. 학습 양식
1.2. 목표 진술
1.3. 교육방법, 매체, 자료 선정
1.4. 매체와 자료의 활용
1.5. 학습자 참여 유도
1.6. 평가와 수정

2. 문학과 매체
2.1. 문학과 매체의 관계
2.2. 문학 작품의 매체 전환
2.3. 매체의 특성에 따른 문학 작품 향유

3. 실버 세대를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
3.1. 교육의 필요성
3.2. 교수-학습 설계
3.2.1. 학습자 분석
3.2.2. 학습 목표 설정
3.2.3. 교수 방법 및 매체 선정
3.2.4. 교수-학습 활동 구성
3.2.5. 평가 계획

본문내용

1. ASSURE 모형에 기초한 수업 설계
1.1. 학습자 분석
1.1.1. 일반적 특성

학습자 집단은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로, 총 20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의 성별은 남학생 10명, 여학생 10명이다. 학생들은 서울에 위치한 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학교 주변에 학원이 밀집되어 있고 지하철이 가까이 있다. 학생들의 경제적 수준은 중상이며, 맞벌이 가정이 대부분이다.

학생들의 학습수준은 평균 이상이어서 수업을 이해하는 데 큰 지장이 없지만, 많은 학생이 강의식 수업에 익숙해져 있어 자신의 생각을 말하거나 질문하는 데 어색해한다. 또한 수업이 주로 첫 시간이나 마지막 시간에 짜여 있어서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가 낮은 편이다.


1.1.2. 출발점 능력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출발점 능력은 다음과 같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학습자의 기능 및 태도는 디자인의 요소 중 기초디자인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고 있으며, 기초도형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또한 시그널, 픽토그램의 정확한 명칭은 모르지만 어떠한 것인지 알고 일상생활에서 접한 적이 있다.

그러나 현재 부족한 학습자의 기능 및 태도는 기초디자인의 구성과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할 수 없으며, 기초도형을 이용하여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개념이 정확하게 형성되어 있지 않다.


1.1.3. 학습 양식

학습자의 학습 양식은 지각적 선호와 강점, 정보처리 습관, 동기적 요소로 구분할 수 있다.

지각적 선호와 강점의 경우, 학습자들은 직접 활동하는 활동학습을 선호하며 실제 적용된 사례들을 시각매체를 통해 보여주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 이는 학습자들이 실제 활용 가능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요구를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정보처리 습관 측면에서는 기초디자인의 구성과 방법이 정답이 정해져있지 않은 추상적 학습방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동기적 요소에서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다른 학생들이 잘 알아듣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에 학습동기를 가지고 있다. 이는 실제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미하다.

종합해보면, 이 학습자들은 실습 중심의 활동학습을 선호하며 추상적인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정보처리 습관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신의 의사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동기를 가지고 있어 상호작용적 학습 환경을 선호한다고 볼 수 있다.


1.2. 목표 진술

학습목표 진술은 학습자의 학습활동 결과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수업 후 어떤 행동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는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학습목표 진술에 포함되어야 할 핵심 요소는 학습대상(Audience), 학습행동(Behavior), 학습상황(Condition), 성취기준(Degree)이다.

학습대상은 누가 학습할 것인지를 나타내며,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

학습행동은 학습자가 수업 후 실제로 할 수 있게 될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한다. 동사를 사용하여 관찰 가능한 행동을 명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기초도형을 이용하여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 "설명할 수 있다" 등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

학습상황은 학습행동이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조건을 명시한다. 예를 들어 "추상 형태인 기본 도형을 이용하여"와 같이 기술할 수 있다.

성취기준은 학습행동이 얼마나 잘 성취되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예를 들어 "동화 속 한 장면의 이야기를"과 같이 기술할 수 있다.

학습목표를 이와 같이 구체적으로 진술함으로써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가 수업의 목적과 방향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다.


1.3. 교육방법, 매체, 자료 선정

'1.3. 교육방법, 매체, 자료 선정'은 수업에서 활용할 교육방법, 매체, 자료를 선정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교수자는 학습자 분석과 목표 진술을 토대로 수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매체, 자료를 선정해야 한다.

먼저 교육방법 선정 시에는 교사 중심과 학생 중심 전략의 균형을 고려해야 한다. 교사 중심 전략인 강의법은 새로운 개념과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지만,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어렵다. 반면 토의법, 실습법 등의 학생 중심 전략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수업 목표와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 중심과 학생 중심 전략을 적절히 혼합하여 활용해야 한다.

매체 선정 시에는 학습 목표와의 부합성, 학습자의 특성과 요구에 대한 고려, 교육 환경의 제약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청각 자료나 멀티미디어는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하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 효과적이다. 반면 텍스트나 정적 시각자료는 핵심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데 적합하다. 교수자는 이러한 매체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목표와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매체를 선정해야 한다.

자료 선정 시에는 학습 내용의 정확성, 최신성, 학습자의 수준과 흥미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기존 자료를 수정 및 보완하거나 새로운 자료를 직접 설계하는 등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교과서나 기존 자료만으로는 부족한 경우, 시사적인 사례나 실생활 관련 자료를 추가로 제작할 수 있다.

교수자는 이러한 교육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과정에서 학습자 분석과 목표 진술 내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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