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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령기 소비자(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의 미디어 이용 유형과 생활가치 태도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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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고등학령기 소비자(중학교 1학년-고등학교 3학년)의 미디어 이용 유형과 생활가치 태도와의 관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2.1. 스마트폰 과의존 정의 및 측정 방법
2.2.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현황
2.2.1. 연도별,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2.2.2.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2.2.3. 스마트폰 과의존 요인별 속성
2.2.4. 주중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
2.2.5. 연령대별 스마트폰 상담 유형

3.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국가 정책
3.1. 개요
3.2. 인터넷·스마트폰 이용습관 진단 조사
3.3.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교육
3.4. 디지털 과의존 위험군 상담
3.5. 고위험군 치유프로그램

4. 청소년 문제
4.1. 흡연
4.2. 학교폭력
4.3. 미디어 중독

5. 청소년활동시설과 청소년단체
5.1. 청소년활동시설
5.1.1. 청소년활동 시설의 개념
5.1.2. 청소년활동시설의 운영유형과 문제점
5.2. 청소년 단체
5.2.1. 청소년단체의 개념
5.2.2. 문제점과 효과성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술의 발달로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있으며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방송통신위원회의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이용률은 94.8%에 이른다. 더욱이 코로나19사태는 우리 사회를 빠르게 비접촉사회로 전환시켰으며, 이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를 필수적으로 만들었다.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되고 비대면 형식의 일상생활이 선호, 확대되며 스마트폰의 영향력과 사용량은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사용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면 신체적 문제와 함께 정신적 문제, 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스마트폰에 과의존하는 경우 정상적인 발달이 저해되고, 뇌의 기능과 구조를 변화시켜 집행기능과 주의력을 손상시켜 성인기까지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시행한 '2023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중 23.1%는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청소년은 40.1%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에 대해 분석해 볼 것이다.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에 대해 파악한 후 우리나라의 국가 정책을 분석해 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의 심각도가 어떠한 수준인지, 국가 정책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지향해야 할 방향은 어디인지 분석할 것이다."


2.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2.1. 스마트폰 과의존 정의 및 측정 방법

스마트폰 과의존이란 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에 대한 현저성이 증가하고, 이용 조절력이 감소하여 문제적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 조절실패(Self-control failure), 현저성(Salience), 문제적 결과(Serious consequences)의 3요인으로 구성된다.

조절실패는 이용자의 주관적 목표 대비 스마트폰 이용에 대한 자율적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현저성은 개인의 삶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생활패턴이 다른 형태보다 두드러지고 가장 중요한 활동이 되는 것을 말한다. 문제적 결과는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함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를 산출하는 가장 대표적인 척도는 '스마트폰 과의존 통합척도'이다. 이는 2002년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개발, 고도화한 표준화된 한국형 인터넷 과의존 척도(K-척도)와 2011년 개발한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S-척도)를 기반으로 2016년 개발되었다. 척도 측정 설문지는 유아동(관찰자용)과 청소년·성인·고령층용(자기보고용)으로 나뉜다. 청소년, 성인, 고령층은 척도 문항은 동일하나 과의존위험군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점수는 상이하다. 척도에 대한 총점을 산출 후 각 대상별 기준점수에 따라 스마트폰 과의존 수준을 고위험군, 잠재적위험군, 일반사용자군의 3개의 유형으로 분류한다. 이 중 고위험군과 잠재적위험군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으로 분류한다.


2.2.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현황
2.2.1. 연도별, 연령별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 추세에 있다. 2023년 기준으로 과의존 위험군 비율은 10대가 40.1%로 가장 높고, 20대 33.2%, 3-9세 25.0%, 30대 23.5%, 40대 20.6% 순으로 나타났다. 전년 대비 2023년에는 20대(1.9%p 상승)를 제외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 추세를 보였지만, 10대는 전년과 동일한 수치를 유지하였다. 60대의 감소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처럼 여전히 청소년층의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며, 지속적인 관심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2.2.2.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은 중학생의 과의존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2023년 기준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은 42.1%로, 고등학생(36.0%), 대학생(35.4%), 초등학생(35.2%), 유치원생(24.8%)에 비해 가장 높은 수준이다. 전년대비 상승 폭이 가장 크게 나타난 학령은 초등학생(1.6%p)이었으며, 감소폭이 가장 큰 학령은 고등학생(-4.0%p)과 중학생(-2.4%p)이었다. 이처럼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위험군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중학생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에 대한 관심과 대응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2.3. 스마트폰 과의존 요인별 속성

청소년 군에서는 조절 실패(2.48%)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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