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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지도, 학교문화, 자원봉사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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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지도, 학교문화, 자원봉사 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지도 방법론
1.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기초
1.2. 경험학습
1.2.1. 경험학습의 의미
1.2.1.1. 경험학습의 개념
1.2.1.2. 경험의 의미
1.2.2. 경험학습의 과정
1.2.2.1. 구체적인 체험 단계
1.2.2.2. 반성적인 관찰과 분석 단계
1.2.2.3. 추상적인 개념화 단계
1.2.2.4. 활동적인 적용과 검증 단계
1.2.3. 경험학습의 특징
1.2.4. 경험학습의 예시

2. 학교문화와 코로나19
2.1. 학교문화의 특성
2.1.1. 교사문화
2.1.2. 수업문화
2.1.3. 학생문화
2.2. 코로나19로 인한 학교문화의 변화

3. 자원봉사 관리
3.1. 자원봉사 관리의 문제점
3.2. 자원봉사 관리의 내용
3.2.1. 업무설계
3.2.2. 모집
3.2.3. 선발
3.2.4. 배치 및 업무부여
3.2.5. 교육 및 훈련
3.2.6. 지도감독
3.2.7. 인정과 보상
3.2.8. 평가
3.3. 자원봉사 관리자의 자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지도 방법론
1.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기초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기초는 경험학습이론에 토대를 두고 있다"이다. 경험학습이론은 청소년지도에서 활용되는 방법론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경험학습 원리는 미국 청소년개발 분야와 4-H 분야에서 주요한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에서는 청소년들을 활동 주체로 간주하고, 청소년들이 미리 마련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체험하게 한다. 이후 청소년들이 자신의 체험을 서로 공유하며 자신만의 소중한 경험세계로 새롭게 조직하고 내면화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적용해 나가는 것이 경험학습의 핵심 원리이다. 이러한 원리는 지식 전달 중심의 전통적인 학교교육 방식과는 차별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경험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인 존 듀이는 교육과 경험, 교육과 민주주의에 관한 저서를 통해 학습자가 활동을 통해 본질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그의 이론은 청소년지도학에서 독특한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다.


1.2. 경험학습
1.2.1. 경험학습의 의미
1.2.1.1. 경험학습의 개념

경험학습이란 학습하는 것과 관련하여 듣고 말하고 읽는 것 대신에 학습하는 것 맥락에서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게 되는 실제적 활동, 실제적 체험으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험학습에서는 지식 위주의 인지적 행동변화 과정과는 다르게 청소년들의 경험과 체험을 통해 이루어지는 행동변화 과정을 중요시하게 된다. 즉, 경험학습은 한 개인이 활동에 참여하고 이러한 참여를 통해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서 비평적으로 되돌아보며 자신의 행동 분석과 새로운 통찰력을 얻게 되어 이를 자신의 일상 생활에서 적용시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1.2. 경험의 의미

경험은 인간과 자연 및 사회 환경 간 맺어지는 직접적 활동적인 관계를 의미한다. 경험은 능동적 측면과 수동적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능동적 측면이란 학습자가 외부 환경, 즉 사람, 사물, 사안 등과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작용을 가하게 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수동적 측면은 작용을 받은 환경이 학습자에게 가하는 반작용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경험학습은 이러한 경험의 능동적 측면과 수동적 측면이 학습자 성찰을 바탕으로 학습자 내면에서 종합되며 내면화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즉, 경험은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고 체험한 활동과 그에 대한 반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이해를 형성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2. 경험학습의 과정
1.2.2.1. 구체적인 체험 단계

구체적인 체험 단계에서는 구체적 활동에 참여해서 새로운 사람, 사물, 상황 등에 관련하여 새로운 외적 정보와 자극을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시각, 후각, 미각, 청각, 촉각 등 오감을 사용해서 파악하는 단계에 해당한다. 이러한 구체적인 체험 과정을 통해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와 자극을 받아들이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이후 단계인 반성적 관찰, 추상적 개념화, 그리고 활동적 적용 단계로 이어져 경험학습이 이루어지게 된다.


1.2.2.2. 반성적인 관찰과 분석 단계

반성적인 관찰과 분석 단계는 구체적인 체험 단계에서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여 새로운 사람, 사물, 상황 등에 대한 감각적 정보와 자극을 경험한 후, 이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그 의미를 분석하는 단계이다. 학습자는 구체적인 체험을 통해 습득한 외적 정보와 자극을 내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학습자는 단순히 감각적으로 경험한 것을 넘어서 사고 작용을 통해 체험의 의미를 깊이 있게 성찰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반성적인 관찰과 분석 단계를 통해 학습자는 구체적인 체험이 지닌 다양한 의미와 시사점을 도출하고 이를 추상적 개념화 단계로 연결시킬 수 있게 된다.


1.2.2.3. 추상적인 개념화 단계

추상적인 개념화 단계에서는 내적 관찰과 분석을 바탕으로 파악한 체험활동의 의미를 일반화하면서 새로운 개념과 이론 등을 만들어내는 단계이다. 즉, 구체적인 체험과 반성적 관찰을 통해 습득한 정보와 경험을 심화, 정리하여 보편적이고 일반화된 개념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학습자는 자신의 체험을 통해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이론화하고 개념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러한 추상적 개념화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보편적 지식으로 전환시킬 수 있게 되며, 향후 새로운 상황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따라서 경험학습에서 추상적 개념화 단계는 단순한 체험이 아닌 이를 보편적인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핵심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2.4. 활동적인 적용과 검증 단계

활동적인 적용과 검증 단계에서는 새롭게 형성된 추상적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서 문제의 진단 또는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적용하고 이를 검증하게 된다. 즉, 청소년들은 경험활동을 통해 얻은 새로운 개념과 원리를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극적으로 적용해보고 이를 평가하여 검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


참고 자료

김윤나, 「청소년활동론」, 신정, 2015.
김영희, 「교수학습법」, 포널스출판사, 2016.
전희일, 「청소년지도 방법론」, 전희일, 양서원, 2018.
최상미(2003)『초등학생이 지각하는 교사문화와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민영란(2001)『학교문화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조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권현수(2003), 자원봉사 지속성 강화를 위한 관리자의 역할
이성락(1995), 「자원봉사활동관리조정론」,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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