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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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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 형성 배경과 그 영향
1.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
1.2. 사회문화적, 정신역동적, 인지적 접근을 통한 고정관념 형성 배경
1.3. 고정관념이 장애인 차별에 미치는 영향
1.3.1. 무능력하다는 고정관념으로 인한 기회 박탈
1.3.2. 특별한 대상으로 취급하는 차별
1.4. 고정관념 해소를 위한 방안

2. 대인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정서와 해결방안
2.1. 대인관계에서의 부정정서
2.1.1. 불안, 질투, 분노, 무기력 등
2.2. 부정정서 해결을 위한 방안
2.2.1. 자신의 감정 인정하기
2.2.2. 상대방과의 공감대 형성
2.2.3. 경청과 지지로 관계 강화하기
2.2.4. 갈등 해소를 통한 관계 개선

3. 구성주의 이론에 따른 영유아 발달
3.1. 피아제의 인지이론
3.2.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
3.3. 두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3.4. 영유아 발달에 미치는 장단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 형성 배경과 그 영향
1.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은 그들에 대한 부정적이고 왜곡된 신념이다. 장애인은 사회의 동정의 대상으로 여겨지며, 사회의 위협으로 간주되고, 병자나 영원한 아이와 같은 이미지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장애인은 무능력하고 신의 저주를 받은 존재로 여겨지기도 한다.

이러한 사회적 고정관념은 주로 사회문화적, 정신역동적, 인지적 요인들에 의해 형성된다. 사회문화적 접근에서는 특정 문화 내에서 광범위하게 공유되는 일반화된 신념으로 간주된다. 정신역동적 접근에서는 개인의 선천적인 성격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생한다고 본다. 인지적 접근에서는 특정한 분류 기준에 의해 형성된 개인의 인지구조의 도식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사회적 고정관념은 장애인에게 실질적인 기회 박탈과 차별을 초래한다. 장애인은 능력이 부족하다는 선입견으로 인해 교육, 취업, 사회활동 등의 기회가 박탈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장애인은 특별한 대상으로 취급되어 차별받기도 한다. 이는 장애인의 자아존중감과 자립심을 저해하여 결국 사회적 배제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의 능력과 권리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육과 정보 제공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장애인의 참여와 통합을 지원하는 사회적 노력이 요구된다."


1.2. 사회문화적, 정신역동적, 인지적 접근을 통한 고정관념 형성 배경

사회문화적, 정신역동적, 인지적 접근을 통한 고정관념 형성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문화적 접근에서는 한 특정 문화에서 어떤 한 집단에 대해 광범위하게 수용되고 있는 일반화된 신념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고정관념은 문화에 걸쳐 지속되며, 무의식적으로 개인에 의해 수용되어 문화적 관례로 고정관념화된 집단에 대해 차별과 편견을 강화시킨다.

둘째, 정신역동적 접근에서는 고정관념을 개인의 선천적인 성격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발생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권위주의적 성격은 사람들에게 자신이 속해 있지 않는 외집단을 엄격하게 분류하는 소지를 심어준다. 심리역동적 관점은 고정관념이 편견을 초래하는 부정적인 행동이지만, 개인을 위한 심리적 방어기능의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셋째, 인지적 접근에서의 고정관념은 어떤 분류기준에 기초한 개인의 인지구조의 도식으로 정의된다. 이는 새로운 정보에 대한 해석에 작용하며, 편견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고정관념은 편견을 정당화시키거나 합리화시키는 기능을 하는 이차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인지적 관점은 고정관념을 본질적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사회적 관례를 유지하기 위해서나 개인의 자아를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으로 본다.


1.3. 고정관념이 장애인 차별에 미치는 영향
1.3.1. 무능력하다는 고정관념으로 인한 기회 박탈

무능력하다는 고정관념으로 인한 기회 박탈은 장애인들이 실제 능력에 비해 평가절하 되어 사회에서 다양한 기회를 얻지 못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반적인 장애인 차별의 근원이 되는 부정적인 고정관념이다.

우선 무능력하다는 고정관념은 장애인들이 자신들의 실제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영화 "그것만이 내 세상"에서는 장애가 있는 주인공이 피아노 연주 실력이 뛰어남에도 불구하고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그의 능력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상황이 잘 드러나 있다. 이처럼 장애인들이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기회를 박탈당하는 것은 고용, 교육, 대인관계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나타난다.

또한 무능력하다는 고정관념은 장애인에 대한 지원과 서비스 제공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장애인들이 무능력하다고 여겨짐에 따라 그들을 위한 재활 프로그램이나 교육 기회가 제한되거나 축소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장애인 당사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게 되어 사회적 기회와 권리를 박탈당하게 된다.

이처럼 장애인에 대한 무능력하다는 고정관념은 장애인 개개인의 능력을 평가절하하고 그들에게 주어지는 기회를 박탈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참고 자료

이한우(2003), 대학생들의 장애에 대한 고정관념 분석,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003, vol.4, no.2, pp.67-85
이태훈(2008), 청소년들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인천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침례신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소희(2018), 장애인에 대한 청소년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Thorndike, R. L. (1920). Intelligence and its uses. Harpers Monthly, 140, 227-235.
이한우, 염동문, 이미희 (2014). 대학생의 정서인식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정서표현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30(2), 416-434.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김수향, 임영심, 정정희(2016)『영 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양서원
강인언, 이한우, 정정란(2016)『최신 아동발달』,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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