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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직장 내 갈등은 결국 조직 내 갈등이라고 볼 수 있는데 조직 내 갈등은 매우 보편적이며, 이는 조직 내의 복잡한 대인관계와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갈등관계를 의미한다. 이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가지는 다양한 관점과 요구로 인한 상호인식의 불일치로 인하여 발생하는 갈등상황을 조직 내 갈등이라 하며 결국 직장 내 갈등이란 직장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가지는 상호인식의 불일치로 인한 갈등상황을 의미한다고 정의할 수 있다. 갈등은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소멸하는 단선적(monocratic)인 현상이 아니다. 갈등은 표출되거나 잠재되기도 하며, 합리적 논리적일 수도 있고, 비합리적 감정적일 수도 있는 동태적인 과정(dynamic process)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조직 내에서 일하는 직장동료 간의 갈등의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해 현명하게 대처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직무만족을 성취할 수 있는 자신만의 관계유연성 전략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2. 직장동료 갈등의 개념
직장동료 갈등은 결국 조직 내 갈등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매우 보편적이며 조직 안에서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대인관계로 인하여 발생한다. 두 개 이상의 상반되는 경향이 거의 동시에 존재하여 어떤 행동을 할지 결정을 못하는 상태를 가리키며, 갈등은 표출되거나 잠재되기도 하고 합리적, 논리적일 수도 있으며 비합리적 감정적일 수도 있는 동태적인 과정(dynamic process)이다. 갈등은 상황에 대한 당사자의 주관적 인식의 구성물로, 개인마다 문제 현상을 정의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따라 동일한 현상이 갈등 상황으로 규정될 수도 있고 반대의 상황으로 규정될 수도 있다. 따라서 직장동료 갈등은 모든 조직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행위자의 내부 또는 행위자들 사이에서 나타나는 모든 복잡하고 다양한 긴장상태이다.
3. 직장 내 갈등의 유형
3.1. 역할 갈등
역할 갈등이란 특정 지위를 점유하고 있는 개인에게 다양한 역할부여자로부터 상이한 역할이 주어질 때, 조직에서 주어진 직위와 직무가 적절하지 못할 경우에 발생하는 불만족 현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갈등이다. 이상조(2016)는 이를 "조직 구성원이 상반된 지시를 받는 상황에서 자신의 역할상 요구되는 것과 실제 역할이 서로 일치하지 않아 발생하는 양립할 수 없는 정신적 혼란 상태로 인한 스트레스를 지각하는 정도"라고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자는 상위관리자로부터 프로젝트를 빨리 끝내라는 지시를 받지만, 팀원들로부터는 충분한 시간을 달라는 요구를 받아 갈등을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역할 갈등은 조직구조나 문화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개인이 수행해야 할 역할이 서로 상충되거나 모호할 때 일어나는 것이다.
3.2. 보상 갈등
보상 갈등이란"본인이 투여한 물질적, 정신적 노력의 양과 지급되는 보상의 양이 불일치할 때 일어나는 갈등"이다. Greenberg & Lind(2000)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보상의 공정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고, 이상조(2016)는 이를 정리하여 "조직구성원이 임금, 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