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원예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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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의 원예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원예치료의 정의와 특성
1.2. 원예치료의 발전 배경 및 현황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원예치료의 발전 배경
2.1.1. 미국의 원예치료 발전
2.1.2. 유럽의 원예치료 발전
2.1.3. 국내 원예치료의 도입 및 보급
2.2. 원예치료의 활용과 효과
2.2.1. 정신적 효과
2.2.2. 신체적 효과
2.2.3. 사회적 효과
2.2.4. 국내 원예치료 동향
2.3. 장애인을 위한 원예활동과 원예치료
2.3.1. 장애인 원예치료 프로그램 사례
2.3.2. 원예치료의 영역별 효과
2.4. 원예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4.1. 사전 검사 및 프로그램 구성
2.4.2. 지도계획 및 모둠 구성
2.4.3. 원예치료 프로그램 실행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원예치료의 정의와 특성

원예치료는 "식물에 관련 있는 여러 활동(원예, 정원 가꾸기)을 통하여 신체, 마음, 정신의 향상을 촉진하고, 단련하는 요법"이다. 식물 또는 원예활동은 장애나 장애의 상태를 개선하고 장애자가 환경에 적응하며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한 치료나 요양의 유효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또한 원예치료는 원예 치료사의 자격 심사기준을 만들고 관계문헌 및 도서출판, 회의주선, 대학에서 교육프로그램 개발 등 많은 일을 하고 있으며, 장애인 원예고용계획의 절대적인 후원자이기도 하다. 원예치료는 원예, 정원 가꾸기 등의 원예활동을 통해 일반적인 원예적 신체활동과 수동적인 참여로 식물을 경험하는 수동적인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은 자신감, 성취감을 얻고 긍정적 삶을 영위하게 된다.


1.2. 원예치료의 발전 배경 및 현황

원예치료의 발전 배경 및 현황은 다음과 같다.

원예활동의 적용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되었고 현재에도 사용되어지고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경험에 의존된 것이었다. 예로서, 고대 이집트에서는 의사가 환자를 정원에서 일하게 하거나 산책하게 함으로써 치료효과를 증진시켰다는 기록이 있다. 식물의 치료효과는 정신병에 관한 학문이 과학으로 인정되기 이전부터 발달하였는데 주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선진국들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우리나라는 최근에 도입되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에서는 1798년 필라델피아 의학임상실험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and Clinical Practice)의 Rush가 정원에서 일한 정신병 환자의 증상이 경감되는 것을 발견하고 흙을 만지는 것이 치료의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그로부터 약 100년 후인 1878년 미시간주의 Pontiac 주립병원에서는 원예활동 및 농경작업을 정신치료의 중요한 과목으로서 비중 있게 다루었으며, 1879년에는 현(現) Philadelphia Friends hospital에 농장대신에 그늘진 산책로, 조용한 숲속길, 훤히 트인 무성한 목초지를 주의깊게 고안한 공원 같은 시설을 만들어 치료방법으로 이용하였다. 원예치료는 2차 세계대전 이후에 많은 발전을 하였고, 1955년 미시간 주립대학에서 원예치료분야의 학사학위를 주었을 때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10개 대학에 원예치료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유럽에서도 17세기말부터 농경 활동이 건강증진과 치료 효과에 유효하다는 기록이 있었다. 영국에서는 1699년 Maeger이 농업관련 정기간행물에 원예의 치료효과에 대하여 보고했고, 1936년 영국에서 설립된 작업치료사 협회가 정신병환자를 병원의 부속농장에서 작업시키도록 하였다. 프랑스에서는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의 목적으로 원예치료를 이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1980년 대 초에 원예치료가 소개되었지만 1990년대에 들어와서부터 치료, 재활의 목적으로 이용되기 시작했다. 국내 원예치료의 본격적인 보급과 활성화는 한국원예치료연구회, 건국대 사회교육원의 '원예치료과정', 단국대 '원예치료학과'가 신설되어서 원예치료를 보급하며 교육연구를 하면서부터이다. 국내에서 원예치료를 적용하고 있는 곳은 정신과 병원과 재활의학과, 노인복지관, 정신보건센터, 교정시설 등 다양하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원예치료는 장애인의 재활 및 사회통합을 위해 매우 필요한 프로그램이다. 장애인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의 저하로 인해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원예치료는 식물을 통한 활동으로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재활 및 직업 교육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정신지체장애인의 경우 원예 활동을 통해 사회성 발달, 자아존중감 향상, 정서적 안정 등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신체장애인에게는 운동 기능 향상과 균형감각 유지 등의 신체적 효과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원예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은 장애인의 재활과 사회 통합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원예치료의 발전 배경
2.1.1. 미국의 원예치료 발전

미국에서 원예치료가 현대화되기 시작한 것은 1798년 필라델피아 의학임상실험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 and Clinical Practice)의 Rush가 정원에서 일한 정신병 환자의 증상이 경감되는 것을 발견하고 흙을 만지는 것이 치료의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면서부터이다"". 그로부터 약 100년 후인 1878년 미시간주의 Pontiac 주립병원에서는 원예활동 및 농경작업을 정신치료의 중요한 과목으로서 비중 있게 다루었으며, 1879년에는 현(現) Philadelphia Friends hospital에 농장대신에 그늘진 산책로, 조용한 숲속길, 훤히 트인 무성한 목초지를 주의깊게 고안한 공원 같은 시설을 만들어 치료방법으로 이용하였다"". 1899년 Johnston은 정신지체 아동교육에 있어 작업치료로서의 원예활동의 효과성에 대하여 발표하였고, 1900년 Lawrence는 'Principl...


참고 자료

ⅰ. 김정태(2000), 화분기르기. 서울:삼호미디어
ⅱ. 노성훈 외 2명(2001), 꽃과 채소 가구기 학습에 대한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식과 실습실태, 한국 식물․인간․환경학회지 4(4);17-25
ⅲ. 방광자(1991), 실내원예, 서울 : 대원사
ⅳ. 유수현(2001), 원예 활동이 정신지체아의 직업 적응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현장연구논문
ⅴ. 원예치료의 적용과 실제, 도서출판 서원: 서울.
ⅵ. 장유진(2004) 서울시 초등학교의 원예활동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ⅶ. 최영애․손기철(1999),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원예활동 프로그램, pp. 79-99

문원 외, 『원예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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