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안네의 일기
1.1. 안네의 일기 소개
안네의 일기는 네덜란드가 독일에 점령당해있던 2년 동안 독일군의 눈을 피해 은신처에 숨어 살아야 했던 긴박한 상황에서 유대인 소녀 안네 프랑크가 꿈과 희망을 갖고 쓴 수필과 소설 형식의 글이다. 안네의 일기는 15살 사춘기 소녀인 안네가 바라보는 전쟁에 대한 두려움, 부모님과의 갈등, 이성 친구에 대한 고민, 가족에 대한 사랑, 자신에 대한 반성들이 생생하게 드러나 있는 책이다.
1.2. 안네의 일기 주요내용 요약
안네의 일기 주요내용 요약은 다음과 같다.
안네는 열세 살 때부터 2년 뒤 나치에 발각되어 끌려가기까지 글을 쓰게 된다. 안네는 평범하게 독일 학교에 다니던 유대인이었지만, 히틀러의 정치, 즉 유대인 학살이 시행된 이후 네덜란드로 도망쳐 한 사무실의 비밀 장소에 살게 되었다. 안네는 그곳 생활 속에서 이성에 대한 관심, 자신의 취미 생활인 글쓰기, 가족간의 불화 등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사춘기 감성으로 일기장에 털어 놓는다. 이러한 사이 바깥에서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죽어나가고, 자신의 은신처에 도둑들이 쳐들어오고, 폭격이 바로 앞에 떨어지는 등 전쟁의 공포에 맞서게 된다.
1.3. 안네의 일기 읽고 느낀점
이 책은 전쟁의 참혹상을 생생하게 고발한다.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가족애를 거듭 강조한다. 그리고 목숨이 붙어 있는 한 어떤 고난이 있더라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태도가 보다 가치 있는 삶이란 것을 가르쳐 준다. 안네의 인내와 지혜, 용기와 꿈의 뜨거운 피가 우리의 정신 속에서도 생명력있게 살아 흐르기를 바라고 싶었다."
안네가 살았던 시대는 잦은 전쟁으로 인해 언제 죽을지 모르는 극도의 긴장감으로 감돌던 때였다. 매일 총소리가 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