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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N 사례 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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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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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BN 사례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근거 중심 간호
1.1. 근거 중심 간호의 정의와 필요성
1.2. 근거 중심 간호의 5단계 과정
1.3. 근거 중심 간호의 활용 사례
1.3.1. 웹기반 교육과 근거 중심 간호
1.3.2. 임상간호사 직무교육에 근거 중심 간호 적용
1.3.3. 뇌졸중 환자 간호에 근거 중심 간호 적용
1.3.4. 근거 중심 간호 학습 패키지 개발
1.3.5. 간호학과 교과과정에 근거 중심 간호 적용

2. 근거중심간호의 개념을 적용한 임상실무현장 사례
2.1. 사례 1
2.2. 사례 2

3. 윤리적 딜레마
3.1.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
3.2. 간호사 및 간호학생의 윤리적 딜레마 경험
3.3. 나의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 사례
3.4.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나의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근거 중심 간호
1.1. 근거 중심 간호의 정의와 필요성

근거 중심 간호는 간호를 전달함에 있어 과학적 연구결과에 근거하며, 환자 그룹이나 개인의 욕구와 성향을 고려하여 의사결정 함으로써 최상의 간호 실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근거 중심 간호는 간호와 관련된 과학적 근거자료의 생산에서부터 이 근거를 토대로 간호사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근거에는 개별적인 간호중재 뿐 아니라 새로운 간호역할 개발이나 간호조직의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것들도 포함되며, 개별 환자 간호 수준에서 간호단위와 같은 집단, 나아가 간호조직 수준의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범위가 다양하다.

전문직의 상대적인 우위는 해당 전문가 그룹이 가지는 과학적 근거의 양과 근거를 관리하는 능력에 따라 좌우된다고 볼 때, 간호직을 포함한 의료전문직은 특히 신속한 의료정보의 획득과 효율적인 관리능력이 필요하다. 최근 의료기술의 발전, 질환의 다양화 및 의료정보의 급속한 증가추세와 더불어 간호사들은 최상의 근거를 확인 및 평가하고 임상 실무에 적용해야 할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다. 이에 따라 근거중심 간호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1.2. 근거 중심 간호의 5단계 과정

근거 중심 간호의 5단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환자 문제나 상황을 해답 가능한 문제로 전환한다. 임상실무에서 발생한 문제나 상황을 구체적이고 명확한 질문으로 전환하여 근거 검색의 방향을 정한다.

둘째, 환자 문제나 상황을 나타내고 있는 근거를 체계적으로 찾는다. 전자 데이터베이스, 학술지, 관련 서적 등을 활용하여 문제에 대한 최선의 근거를 검색한다.

셋째, 연구근거의 적절성, 타당성, 이용가능성을 평가한다. 검색된 근거의 질을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지 판단한다.

넷째, 실제 환자 간호 및 정책결정에 근거를 사용한다. 평가된 근거를 바탕으로 환자의 상황에 적합한 간호를 계획하고 수행한다.

다섯째, 근거 사용에 따른 결과를 평가한다. 간호 중재의 효과와 환자 결과를 평가하여 근거 활용의 적절성을 확인한다.

이와 같은 5단계 과정을 통해 간호사는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근거를 체계적으로 활용하고 환자 간호에 적용할 수 있다.


1.3. 근거 중심 간호의 활용 사례
1.3.1. 웹기반 교육과 근거 중심 간호

웹기반 교육과 근거 중심 간호의 접목은 학습주제와 관련된 실무경험으로부터 성찰과 토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상호작용이 포함된 웹기반 설계와 근거 중심 간호가 접목된 프로그램이다. 1997년 영국과 캐나다 간호사들이 근거 중심 간호 보급을 위해 사이트(http://www.evidencebasednursing.com)를 개설하는 동시에 새로운 온라인 학술지인 EBN 온라인을 발간하였는데, EBN 온라인을 이용하여 학습한 결과 토론에 대한 흥미가 자극되고,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태도가 증진되었으며, 학습만족도가 증진되었고 연구결과를 활용하는 학습태도가 향상되었다. 이와 같이 웹기반 교육과 근거 중심 간호를 접목한 프로그램은 간호사의 연구결과 활용에 대한 지식, 기술 및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3.2. 임상간호사 직무교육에 근거 중심 간호 적용

임상간호사 직무교육에 근거 중심 간호를 적용한 사례는 연구 결과의 활용에 대한 지식과 기술 향상 및 태도의 향상이 있었다"이다.

구체적으로 Stetler(1994)의 연...


참고 자료

김남영(2005), 웹기반 근거-중심 간호 직무교육이 직무지식, 수행 및 동기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희. 2003. 근거-중심 간호(Evidence Based Nursing). 대한간호학회지. 42(6). 54-63.
노윤구 외(2013). 간호대학생의 도덕판단력과 윤리적 의사결정 및 실습에서 경험한 윤리적 딜레마.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cooperation Society Vol. 14.
이광자 외(2011).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대처유형,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와의 관계. 임상간호연구 제17권 제1호.
김총기(2016). 자기결정권. 정신의학신문, 6월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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