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의 정의 및 의미에 대해 조사하고 멘탈, emotional well-being에 미치는 영향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10.27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헬스케어의 정의 및 의미에 대해 조사하고 멘탈, emotional well-being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웰빙 문화의 등장과 발전
1.1. 웰빙의 개념 및 정의
1.2. 웰빙 트렌드의 등장과 전개
1.3. 웰빙 관련 용어 정립

2. 웰빙 문화의 확산과 대중화
2.1. 웰빙 문화의 대중화 과정
2.2. 웰빙 문화의 계층적 특성
2.3. 웰빙 문화의 상품화와 상업주의

3. 웰빙 문화의 구체적 양상
3.1. 건강한 먹거리와 식생활
3.2. 요가와 아로마테라피 등 몸 관리 방식
3.3. 스파와 반신욕 등 힐링 문화

4. 웰빙 문화의 긍정적 측면과 문제점
4.1.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
4.2. 물질주의와 과시 소비의 우려
4.3. 대학생층의 왜곡된 웰빙 추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웰빙 문화의 등장과 발전
1.1. 웰빙의 개념 및 정의

웰빙의 개념 및 정의는 상당히 자의적이다. 웰빙에 대한 통일된 개념 정의를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일각에서는 값 비싼 유기농 제품을 먹고, 최고급 스파를 즐기는 고급화 소비로 웰빙을 정의하기도 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명상 음악, 요가 등 주로 정서적인 차원을 웰빙의 대표 상품으로 들기도 한다. 혹은 돈을 지출하는 소비 행위는 아니더라도 지역 사회 봉사에 팔을 걷고 나서는 건전한 시민상을 웰빙의 한 편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웰빙은 단어 자체가 갖는 특성으로 다양한 개념들을 포괄적으로 끌어 안는다. 사전(辭典)적으로 웰빙은 well과 being의 합성어이다. 여기서 'well'이 내포하는 건강한, 건전한, 안락한, 고급스러운 등의 다양한 의미는 웰빙 개념 정의에 상당한 혼선을 가져다 준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주 상반되는 모습이 동일한 웰빙 카테고리로 함께 취급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헬스 클럽에서 땀 흘리는 운동을 하는 모습 뿐 아니라 집 안에 가만히 않아 명상을 하면 여유롭게 쉬는 일 역시 웰빙인 것이다. 보다 포괄적으로 정의한다면 well-being이라는 합성어가 의미하는 행복, 만족, 복지로까지 확대할 수도 있다. 소비의 궁극적인 목적이 개인적인 효용 만족이라고 본다면 결국 '모든 소비 행위 = 웰빙 소비'라는 등식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웰빙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다루어지기 위해서는 여타의 소비 트렌드와 구분되는 차별성이 있어야 할 것이다. 기업 차원에서도 지나치게 넓거나 혹은 한정된 개념 정의로는 경영상에 시사점을 발견하기 어렵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웰빙의 가장 적절한 정의는 '자신과 가족의,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소비'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


1.2. 웰빙 트렌드의 등장과 전개

웰빙 트렌드의 등장과 전개는 다음과 같다.

원래 웰빙은 미국에서 반전운동과 민권운동 정신을 계승한 중산층 이상 시민들이 고도화된 첨단문명에 대항해 자연주의, 뉴에이지 문화 등을 받아들이면서 파생된 삶의 방식으로 부각되었다. 영어의 'Well-being'이란 말의 유래는 정확하지 않지만 그 근원은 60~70년대 미국 히피이즘과 연관성이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웰빙의 대표적인 문화적 코드인 요가붐이나 명상은 60년대와 70년대 초미국의 히피들에 의해 크게 유행했고, 80년대 여피(yuppie)족과 90년대보보스족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웰빙은 중요한 요소였다. 물질적 가치에만 매달리던 이전 세대와는 달리 개인주의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신적ㆍ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안락한 삶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국내에 웰빙 개념이 언급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2002년 말부터로 파악된다. 외국 라이선스 계열 여성 잡지들이 미국 등지에서 불고 있는 이 라이프스타일을 앞서 소개하면서 다른 언론매체를 통해서도 퍼지기 시작했다. 우리 사회에 본격적으로 웰빙 바람이 불어온 것은 지난해 하반기부터이다. 그러나 조류독감, 광우병 파동이 겹치면서 이제 웰빙은 우리 사회 곳곳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최근 웰빙을 '풍요로운 삶' 혹은 '고급스러운 자유' 등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해외에서는 미국에서 80년대 이후 건강과 자연을 중시하는 소비층이 등장했고, 뉴욕타임스지는 미래 소비를 주도할 신시장으로 로하스 소비층을 소개하기도 했다. 또한 포드사가 2004년형 신차를 개발하면서 'LOHAS'를 주요 컨셉트로 사용하기도 했다.

국내에서는 고급소비, 건강제품 선호가 확산되면서 웰빙소비로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개인과 가족의 건강뿐 아니라 환경보전과 지속적인 사회발전을 추구하는 선진국형 라이프스타일로 진화할 전망이다. 2003년 공기청정기 시장은 2,500억 수준까지 커졌고, 향후 5,000억대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웰빙 관련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1.3. 웰빙 관련 용어 정립

웰빙 관련 용어 정립은 다음과 같다.

웰빙(well-being)은 건강, 여유와 행복을 즐긴다는 뜻의 신조어이다. 물질적 가치나 명예보다는 신체와 정신의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것 또는 삶의 조화와 균형, 그리고 정신적인 가치가 우선시되는 행복감으로 정의할 수 있다.

웰빙족(Wel...


참고 자료

* 웰빙 마케팅 - 다산북스
* 웰빙 생활 - 유림문화사
* 웰빙북 - 열매출판사
* 웰빙 비지니스 - 박영출판사
* 웰빙으로 나를 경영하라 - 은행나무
1). 다이어트 요가 센터 (www.dietyoga.co.kr)
2). 미셸 푸코, 오생근 옮김, 감시와 처벌, 나남, 1994.
3). 콜린 고든, 권력과 지식, 나남, 1991.
4). 크리스 쉴링, 임인숙 옮김, 몸의 사회학, 나남, 1991.
5). 피에르 부르디외, 최종철 옮김, 구별 짓기, 새 물결, 1995.
6). 한서설아, 다이어트의 성정치, 책세상, 200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