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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자녀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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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가족 자녀 독서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업 개요
1.1. 사업명
1.2. 사업의 필요성 및 방향
1.2.1. 대상자의 욕구 및 특성
1.2.2. 지역사회 특성 및 환경변화
1.3. 사업의 대상 및 인원
1.4. 목적
1.5. 목표 및 평가 방법
1.5.1. 산출목표
1.5.2. 성과목표
1.5.3. 평가 방법
1.6. 사업 내용
1.6.1.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1.7. 참고문헌

2. 사업명: 다문화가정과 함께 하는 자녀독서지도 프로그램
2.1. 사업의 필요성 및 방향
2.1.1. 대상자의 욕구 및 특성
2.1.2. 지역사회 특성 및 환경변화
2.2. 사업의 대상 및 인원
2.3. 목적
2.4. 목표 및 평가 방법
2.4.1. 산출목표
2.4.2. 성과목표
2.4.3. 평가 방법
2.5. 사업 내용
2.5.1.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업 개요
1.1. 사업명

사업명은 "다문화가정과 함께 하는 자녀독서지도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은 다문화 가정의 외국인 부모가 겪는 문화적 차이와 언어소통의 문제로 인한 자녀와의 관계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책 읽기 활동을 통해 부모의 한국어 이해도를 높이고, 자녀 양육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가족기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2. 사업의 필요성 및 방향
1.2.1. 대상자의 욕구 및 특성

대상자인 다문화 가정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한 부모 가정의 미숙한 양육으로 한국어 능력이나 기초학습이 부족하거나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따돌림 실태 조사에서 대상자 중 18%가량이 따돌림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변했으며, 따돌림의 주된 이유는 '부모가 외국인이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 아동은 두 가지 문화가 혼재된 가정환경과 교육으로 인해 정체성 혼란을 겪고, 이로 인해 대인관계 형성이나 자신감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비 다문화 아동의 이해도 제고를 위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다문화 가정 부모의 독서지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1.2.2. 지역사회 특성 및 환경변화

외국인과 관련된 지역사회 특성 및 환경변화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산시의 외국인 정책 상황이다. 우리나라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로 인해 외국인들을 유치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부산시도 예외가 아니다. 구체적으로 2023년 10월부터 시행 중인 'K-point E74'는 국내에서 장기간 근무해 숙련도가 축적됐으나 단순 노무 분야 비자(E-9, E-10, H-2)로 체류 중인 외국인에게 장기 취업이 가능한 숙련 기능인력 비자(E-7-4)로 전환을 허용하는 것이다. 또한 부산시는 지역특화형 비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지역 특화 요건을 갖춘 '지역우수인재 외국인'과 외국국적동포 및 가족이 공모사업에 선정된 인구감소 지역에 일정 기간 거주하고 취업이나 창업하면 체류 자격을 완화해 특례 비자를 발급해 주는 제도를 도입하였다. 이와 더불어 부산에 체류하는 외국인 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 조례도 제정되었다.

둘째, 본 사회복지관 지역이 위치한 강서구 인구학적 특성 중 외국인 현황을 살펴보면, 2019년에 5,126명이었다가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과 2021년, 2022년에는 감소 추이였지만, 코로나-19가 종식된 2023년 이후에는 다시 증가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또한 산업단지가 위치한 강서구의 외국인 유입은 지속될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다문화 가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특히 본 종합복지관에서 관할하고 있는 녹산동의 외국인이 가장 많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산시의 다문화 관련 기관인 다문화지원센터 현황을 살펴보면, 강서구에는 다문화 관련 기관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즉 다문화 가정에 대해서 지역이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강서구에서도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관이 필요하며, 강서구 녹산동 등을 포함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본 기관이 다문화 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1.3. 사업의 대상 및 인원

사업의 대상 및 인원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다문화 가정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한다.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한 초등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초등학교 자녀를 둔 다문화 가정 어머니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모집은 홍보 전단지 작성 후 게시하여 희망자를 모집하고, 기존 다문화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희망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1.4. 목적

독서지도 교육을 통해서 부모는 한국어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자녀의 독서교육 능력을 제고하여 자녀와의 친밀감을 강화시켜 자녀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다문화 가정 아동들은 한 부모 가정의 미숙한 양육으로 한국어 능력이나 기초학습이 부족하거나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또한 다문화 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따돌림 실태 조사에서도 대상자 중의 18% 정도가 따돌림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하였고, 따돌림 당하는 이유 중의 35%는 '부모가 외국인이기 때문에'라고 하였다. 이러한 다문화 가정 아동의 정체성 혼란과 자아존중감 저하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독서지도 교육은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독서지도 교육을 통해서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언어 능력과 이해력, 자아정체성 확립 등을 돕고, 이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가정에서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이 아동의 언어 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어머니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자녀와의 소통과 관계 증진, 자아존중감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이 사업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5. 목표 및 평가 방법
1.5.1. 산출목표

다문화가정과 함께 하는...


참고 자료

전남희(2017),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읽기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현아(2018), 다문화 아동 대상 교정적 독서지도 사례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동선(2011), 독서를 활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박명희((2010), 독서치료를 적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타인종 태도 및 타문화 태도에 미치는 효과,
박명희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남희(2017), 다문화 아동의 한국어 읽기 및 자존감 향상을 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심지선(2014), 전래동화를 이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자녀의 문화적응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미래(2012), 다문화반영 도서를 활용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이해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영란(2023), 초등학생의 다문화수용성 함양을 위한 독후체험프로그램 개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경기신문(2024,03,13), 경기도여성가족재단 '2023경기도 다문화가족 실태조사 연구결과 발표'..."자녀양육 등 새 정책 필요"
국제신문(2024.03.17), 인구소멸 위기 속 부산시 '외국인 눌러앉히기' 총력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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