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세계여러나라사람들의생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13
8,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세계여러나라사람들의생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치원 계획안 만 5세
1.1. 생활주제 선정 이유 및 주요개념
1.2. 생활주제 개념망
1.3. 대·소집단활동
1.4. 흥미영역별 활동 및 기타 지도활동
1.5. 누리과정 영역별 관련 활동
1.6. 주간 계획안 및 가정통신문
1.7. 일일 계획안 1
1.8. 일일 계획안 2
1.9. 단위활동 계획안 1
1.10. 단위활동 계획안 2
1.11. 단위활동 계획안 3
1.12. 단위활동 계획안 4
1.13. 단위활동 계획안 5

2. 유치원 만 4세반 연간 보육과정 평가
2.1. 3월 보육과정 평가
2.2. 4월 보육과정 평가
2.3. 5월 보육과정 평가
2.4. 6월 보육과정 평가
2.5. 7월 보육과정 평가
2.6. 8월 보육과정 평가
2.7. 9월 보육과정 평가
2.8. 10월 보육과정 평가
2.9. 11월 보육과정 평가
2.10. 12월 보육과정 평가
2.11. 1월 보육과정 평가
2.12. 2월 보육과정 평가

3. 한국인들의 중독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정책 변화
3.1. 서론, 중독이란?
3.2. 중독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현재 보건복지부 정책
3.3.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우리나라 정책의 변화 방향
3.4. 결론, 중독 해결을 위한 정책과 기존 정책 변화에 대한 견해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치원 계획안 만 5세
1.1. 생활주제 선정 이유 및 주요개념

5세 누리과정은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활주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는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체계 중 '사회에 관심 갖기',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와 관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가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기초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예술과 놀이',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세계 자연과 사회현상',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첫째, '우리나라의 예술과 놀이'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유아가 우리나라의 전통 예술과 놀이에 대하여 알고 경험함으로써 선조들의 문화를 존중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옛 그림을 감상하고 음악과 춤 그리고 전통놀이를 경험하며 즐길 수 있는 내용을 소주제로 선정하였다.

둘째,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유아가 우리나라의 역사와 상징, 자랑거리들에 대해 알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 자긍심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역사와 상징 등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을 소주제로 선정하였다.

셋째,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을 주제로 선정하는 이유는 유아가 우리와 다른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과 문화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세계화에 의해 점차 유아들은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들이 성, 인종, 민족, 장애, 사회 계층 등에 대해 다양성과 보편성을 이해하고, 편견 없이 각각의 인간을 존중할 줄 아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여러 나라 사람들의 다양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축제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을 소주제로 선정하였다.

넷째, '세계의 자연과 사회 현상'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유아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는 하나의 공동체로서 세계의 자연과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당면한 현상에 공동으로 대처하고 협력해야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세계의 자연, 세계의 재해, 세계 여러 나라의 협력과 지원을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을 소주제를 선정하였다.

다섯째,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를 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유아가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서로 교류하며 살아가는 방법에 관심을 갖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유아들이 각 나라가 교류하는 다양한 방법에 관심을 갖고 놀이를 통해 나라끼리 교류하는 방법이나 내용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세계 여행, 여러 나라의 경제, 올림픽 등을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을 소주제를 선정하였다.


1.2. 생활주제 개념망

유치원 계획안 만 5세의 '1.2. 생활주제 개념망'은 다음과 같다""

5세 누리과정에서는 만 5세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활주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는 이러한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체계에서 사회에 관심 갖기, 우리나라에 관심 갖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와 관련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아가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기초로,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고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도록 '우리나라의 예술과 놀이', '우리나라의 역사와 자랑거리'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세계 자연과 사회현상',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1.3. 대·소집단활동

대·소집단활동에는 이야기나누기, 음악활동, 조형활동, 게임, 신체활동, 동화/동시/동극, 바깥놀이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 예술과 놀이, 역사와 자랑거리,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 세계의 자연과 사회현상, 세계 여러 나라와의 교류 등의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또한 음악활동에서는 우리나라의 전통 음악을 감상하고 사물놀이 악기를 연주해보며, 세계 여러 나라의 국가와 노래를 감상하는 경험을 제공한다.

조형활동에서는 김홍도의 민화를 감상하고, 태극기 모자이크,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가옥 판화 등을 만들어보도록 구성되어 있다.

게임 활동으로는 딱지치기, 우리나라 문화재 보물찾기, 세계 여러 나라의 축제 게임 등이 제시되어 있다.

신체활동에서는 한삼을 끼고 탈춤을 추어보고, 친구와 함께 몸으로 한글을 만들어보는 등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몸으로 표현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동화/동시/동극 활동에서는 '단군신화', '세계음식지도책',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걸 그랬어!' 등의 동화와 '얼씨구나~! 탈춤', '지구촌 운동회' 등의 동시, 그리고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걸 그랬어!' 동극을 감상한다.

마지막으로 바깥놀이 활동에서는 사방치기, 대문 놀이,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들을 모래에 그리기, 세계 여러 나라 국기 퍼즐 맞추기, 멀리뛰기 등을 통해 다양한 신체활동과 탐구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이처럼 대·소집단활동은 생활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어, 유아들이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1.4. 흥미영역별 활동 및 기타 지도활동

'1.4. 흥미영역별 활동 및 기타 지도활동'에서는 다양한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다"" 조형영역에서는 민화, 전통의상, 국기 등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나라의 문화를 주제로 한 활동들이 제시되어 있다"" 언어영역에서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문화에 대한 책 만들기, 글쓰기 활동 등이 포함되어 있다"" 수·조작영역에서는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국기, 지도 퍼즐 맞추기, 그래프 활동 등이 이루어진다"" 과학영역에서는 화폐와 동전 관찰 등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경제활동에 관한 내용이 다루어진다"" 음률영역에서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노래와 음악을 감상하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 경제, 예술 등을 다루는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어 유아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5. 누리과정 영역별 관련 활동

누리과정 영역별 관련 활동은 다음과 같다.

신체운동·건강 영역에서는 신체 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감각기관을 통한 身體 탐색, 동작 모방 및 실습, 차로 교통안전 지키기, 음식 종류 구분과 위생실천하기, 비상 시 대처하기 등이 포함된다"

의사소통 영역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동화 듣기와 이해하기, 자신의 느낌과 경험 표현하기, 그림책 읽고 내용 이해하기, 자신의 생각을 글자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이 진행된다"

사회관계 영역에서는 자신을 알고 존중하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또래 및 교사와의 상호작용, 집단규칙 지키기, 지역사회와 우리나라,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한 관심 갖기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예술경험 영역에서는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자연물과 미술작품 탐색, 다양한 ...


참고 자료

나도 알코올 중독? 양·횟수보다 술 마시는 과정부터 살피세요-2020.08.07., 중앙일보-
강훈식 “죄송합니다”…국감 중 끊을 수 없는 게임[오늘 정.말] -2020.10.23., 한국경제-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