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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초연결, 플랫폼시대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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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노멀, 초연결, 플랫폼시대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온라인 교육 시스템의 학습 효과성과 기술적 활용
1.1. 온라인 교육의 개념과 특성
1.2. 온라인 교육의 학습 효과성과 취약점
1.3.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1.4. 상호작용성을 높이는 기술과 활용 방안
1.5. 상호작용 중심의 온라인 교육 사례

2. 원격수업의 개념과 유형
2.1. 원격수업의 개념 및 이러닝과의 비교
2.2. 원격수업의 역사 및 발전 과정
2.3. 원격수업의 유형
2.4. 원격수업의 장단점

3. 언택트 시대의 평생교육 과제
3.1. 언택트 시대의 평생교육의 장점
3.2. 언택트 시대의 평생교육의 단점
3.3. 언택트 시대 평생교육의 문제 해결방안

4. 우리나라 원격수업의 현실
4.1. 코로나19로 인한 전국적 원격수업 개시
4.2. 2020 온라인 개학 실시

5. 쌍방향 비대면 교육의 운영방안
5.1. 쌍방향 비대면 교육 운영모델의 필요성
5.2. 쌍방향 비대면 교육 모델 운영 전략
5.3. 쌍방향 비대면 교육 운영 모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온라인 교육 시스템의 학습 효과성과 기술적 활용
1.1. 온라인 교육의 개념과 특성

온라인 교육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플랫폼 교육 및 훈련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전통적 현장 대면 교육과 대조되는 개념으로 비대면의 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이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었고, 현장(오프라인) 교육과 달리 다양한 매체와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동시성과 비동시성의 원격 교육을 모두 포함한다. 온라인 교육이 웹 기반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노출되는 문제점 중 집중도와 상호작용성 부족이 있지만, 온라인 교육의 강점은 분명하다. 이에 많은 교육 현장에서 온라인 교육의 지속가능성을 실험하고 꾸준히 보완하며 개선하고 있다.


1.2. 온라인 교육의 학습 효과성과 취약점

온라인 교육은 최근에 등장한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이러닝'이라는 용어로 이미 활용되고 있었지만, 코로나19를 기점으로 학교 수업이나 학회, 워크숍 등이 온라인상에서 많이 이뤄지면서 '스마트 러닝(Smart-learning)', '에듀테크(Edu-tech)' 개념도 등장했다. 온라인 기반 교육이라는 공통된 정의 속에서 각 용어의 개념과 특징, 차이점이 있다. 이러닝(e-Learning)은 현장의 수업을 온라인 매체에서 그대로 재현하는 인터넷 강의를 지칭하며, 스마트러닝(Smart Learning)은 스마트폰, 태블릿PC, e북 등의 전자 기기와 이러닝 기술을 융합한 개념이다. 에듀테크(Edu-tech)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의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해서 학습자를 분석하고 교수자와 의사소통하면서 학습 성과를 높이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미 온라인 교육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익숙한 학습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스마트폰 사용과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스마트폰, 태블릿PC는 교육 현장에서 빠질 수 없는 학습 도구가 되었다. 학교 현장에서는 온라인 교육 방식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 강의형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강의 및 활동형 콘텐츠 활용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등을 진행해 왔다.

하지만 온라인 교육은 대면 교육과 비교해 한계점이 명확하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0년 초중고 학생 학부모(1,099명)의 온라인 교육 만족도 조사에 따르면 학부모의 만족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61.2%) 특히 학년이 높아질수록 만족도가 더 떨어져 중3 학부모의 45.1%, 고3 학부모의 37.5%만이 만족했다. 팬데믹 기간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한 학부모와 학생들은 엔데믹 후 대면교육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의 상호작용성 부족과 영유아기 교육 경험의 중요성 등이 주된 이유이다.


1.3.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이유는 첫째, 실재감(presence)을 향상시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의 충실성과 구성보다도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 촉진을 통해 실재감을 높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학습자의 참여와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지속적인 질문, 피드백, 반응이 필요하다.

둘째, 학습자 간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요소를 구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온라인 교육 초기 단계부터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통해 소통하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동료 학습자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서로 소통하며 학습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셋째, AI 기술 발달로 인한 교수자의 역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다. AI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교수자의 지식 전달 기능은 대체될 수 있지만,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 간 의사소통과 사회정서적 관계 형성은 AI로 대체할 수 없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에서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이러한 교수자의 역할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처럼 온라인 교육 환경에서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들이 제시되고 있다. 실재감 향상을 위한 질문, 피드백 제공, 학습자 간 친밀감 형성을 위한 초기 단계 활동 설계, AI 기술과의 협업을 위한 상호작용 강화 방안 등이 그 예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대면 수업 수준의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1.4. 상호작용성을 높이는 기술과 활용 방안

현재 글로벌 교육의 테마는 IT 기술의 진화와 함께 연결화에 집중하고 있다. 학습자가 학교나 학원에 직접 찾아가 학습하는 방식이 아닌 개인과 개인, 기관과 개인, 기관과 기관을 웹(혹은 앱) 플랫폼으로 연결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결성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는 상호작용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앞서 소개한 온라인 교육 방식 중 '에듀테크'는 이러닝과 스마트러닝보다는 교육효과와 학습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에듀테크의 개념에는 학습 수단(AR/VR)도 있지만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학습자를 분석하고 의사소통을 해서 학습 성과를 제고하는 데 무게중심이 실려 있다. 이에 지난해 한국교육학슬정보원은 학교 현장에서 에듀테크를 선정하고, 도입하고 활용하는 것에 대한 자료집 3종을 개발해 학교 현장에 보급했다.

또한 2022년 도입된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는 업그레이드를 거쳐 최근에는 실시간 강좌와 녹음형 강좌 그리고 교수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진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시니어 강좌를 많이 구축해 평생교육을 실현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상호작용을 높인 사례는 아직 많지 않다. 다만 2011년 설립된 미네르바스쿨이 혁신적 시스템으로 지금까지 유지할 수 있었던 강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네르바스쿨의 모든 학생은 4년 내내 100%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는다. 또한 단순히 이러닝 형태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고 자체 개발한 영상통화 도구를 활용해 상호작용성을 높이고 있다. 가령 교수는 학생의 참여도를 웹캠에 보여지는 컬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의견을 적게 제시한 학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 다른 사례로 네덜란드의 스티브 잡스 스쿨이 있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공부'를 모토로 설립된 이 학교는 실제 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활용 능력, 유추 등을 계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혼합 학년의 토론 등 오프라인 활동과 개별 학생의 속도에 맞는 온라인 학습 등 온오프라인을 혼용한 교육 방식이 특징이다.

마지막으로 지난해 영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에듀테크 박람회에는 학생들의 정서를 관리하는 기술이 등장해 주목 받았다. 자살 같은 위험 단어가 등장하면 교사와 학부모가 자동으로 알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도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이모티콘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개발해 교사들이 학생들의 심리 상태에 맞는 상담이 가능하도록 했다.


1.5. 상호작용 중심의 온라인 교육 사례

미네르바 스쿨과 스티브 잡스 스쿨은 상호작용성을 높인 대표적인 온라인 교육 사례이다.

미네르바 스쿨은 모든 학생이 4년 내내 100%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는 혁신적인 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단순한 이러닝 형태가 아닌, 자체 개발한 영상통화 도구를 활용하여 상호작용성을 높이고 있다. 화상기능과 그룹토론, 일대일 피드백, 정보관리 등의 첨단 기술을 교육 전반에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수는 학생의 참여도를 웹캠에 보이는 컬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의견을 적게 제시한 학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스티브 잡스 스쿨은 "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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