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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평생교육기관은 평생학습을 실행하는 기관이며 평생교육 학습자에게 시설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평생학습사회는 현 사회의 다양한 지식과 기술, 정보통신(IT)의 기술혁명 그리고 정보의 홍수 속에서 글로벌화 등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지식기반사회를 말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평생교육기관은 대부분 영세한 조직이다. 영세한 평생교육기관이 양적 및 질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 친절한 서비스로 저비용, 고효율의 조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비용으로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2013 평생교육백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총인구 5,096여만 명 중 평생학습참여자 수는 1,894여만 명으로 전인구의 37%이며, 평생교육기관 수는 3,965곳,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 수는 180,843개이다. 따라서 평생교육기관의 조직성과 향상은 개개의 평생교육기관의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국가의 평생학습 차원에서도 중요하다.
2.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의 특성
2.1.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는 현장경영자이며 기업 안에서 작업자의 활동을 감독 및 조정하는 경영자이다. 평생교육기관에서는 주로 운영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기관 종사자, 프로그램 운영과 개발, 교사, 강사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된다. 이들은 기관 내에서 가장 낮은 단계에 있는 경영자로서, 기술적 능력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기술적 능력이란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이나 기법 등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에게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기법, 홍보 및 마케팅 기법, 교수매체 활용 기법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기술적 능력이 부족하다면 구성원들의 인정을 받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기관의 업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없다. 또한 제대로 된 지시와 감독이 불가능해 기관의 경영이 불가능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일선 관리자 및 경영자에게는 기술적 능력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홍보 및 마케팅 등의 실무적인 업무를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전문성과 역량이 필수적이다.
2.2. 중간 관리자 및 경영자
중간 관리자 및 경영자는 일선 경영자를 지휘하는 책임을 지게 되며, 때로는 작업자에게 직접 지휘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중간경영자는 최고경영자가 설정해 놓은 기관의 방침 및 계획의 실행과 최고경영자처럼 상위자의 요구 및 자신의 하위자인 일선 경영자가 능력을 조화시킬 수 있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된다. 즉, 중간경영자는 상위 경영층이 정한 방침과 계획을 실행에 옮기며, 상위와 하위 경영층 간의 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중간 관리자 및 경영자는 기술적 능력, 인간관계능력, 의사결정능력 등을 고루 갖추어야 하며, 특히 상하 조직 간 조정과 소통을 중요시하는 인간관계능력이 강조된다. 이를 통해 기관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2.3. 최고 관리자 및 경영자
최고 관리자 및 경영자는 평생교육기관의 전반적인 경영을 책임지게 되는 경영자이다. 계층 상에서 최상층에 속해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기관의 활동방침 설정이나 기관 외부와의 환경 상호작용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평생교육기관에서 최고경영자는 기관에 따라 다양한 명칭을 사용하는데, 한국에서는 원장, 센터장, 법인 이사장 등이 이에 해당한다. 미국의 경우에는 전문경영인 성격을 갖는 최고경영책임자가 이 범주에 속하게 된다.
최고 경영자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의사결정능력이다. 최고경영자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과 기관 내부의 다양한 자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평생교육기관을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기관의 설립목적, 운영방향, 핵심 프로그램 및 학습대상자 선정, 직원 채용과 배치 등 기관의 주요한 의사결정을 통해 기관의 성패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능력이다. 최고경영자는 기관 내부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이끌어내야 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