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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비즈니스와 오프라인 비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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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온라인 비즈니스와 오프라인 비지니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M-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징
2.1. M-비즈니스의 개념
2.2. M-비즈니스의 특징

3. 오프라인 업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1. 오프라인 업체의 문제점
3.2. 해결방안

4. M-비즈니스 도입의 문제점
4.1. 내부 문화적 문제
4.2. 환경적 문제
4.3. 기술적 문제
4.4. 정책적 문제

5.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와 성공전략
5.1. 아마존의 주요 사업 확장
5.2. 아마존의 성공전략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 인구절벽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고 있다. 고령화의 속도 역시 아주 빠르게 진행 중이다.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 비율이 7% 이상일 때 고령화 사회라고 부르고, 14% 이상이 되면 고령사회라고 하며, 20% 이상이면 초고령 사회로 분류되는데 지난 2000년에 이미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고령사회에 진입한 후에 오는 2026년부터는 초고령 사회가 전망되는 상황이다. 한편 우리나라의 생산가능인구(15~64세)의 수는 2016년부터 이미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유엔의 통계 수치에 따르면 2100년까지 계속해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자는 가파르게 증가하는데 반해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게 되면 생산가능인구 1명당 부양 부담이 늘어나기 때문에 인구 오너스(demographic onus)에 대한 우려들이 생기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 자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초고령 국가인 독일인데, 이것은 독일이 고령화에 따른 위기를 사물인터이나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생산성의 혁신으로 돌파하여 제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대안을 모색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독일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나 세계 각국이 4차 산업혁명과 정보통신의 발달을 이용한 인공지능에 사활을 거는 이유가 모두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2. M-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징
2.1. M-비즈니스의 개념

M-비즈니스는 이동형(mobile)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무선 인터넷을 통하여 기존 사업들을 효율화하거나 신규 사업을 창출해 내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고 다양하게 응용분야가 개발되는 가운데 이동형 통신기기의 사용 확대는 무선 인터넷 사업의 새로운 영역을 창출하였다. 이동형 단말기와 인터넷의 결합으로 기존의 유선 인터넷보다 사용이 편리하여 수요 확대의 가능성이 높으며, 다양한 차별적인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현재의 e-비즈니스를 추진하던 모델에 M-비즈니스 영역을 추가할 경우, 고객 서비스의 다양성이나 차별성에 대해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2. M-비즈니스의 특징

M-비즈니스의 특징은 모바일 인터넷의 특징들을 이용하는데 있다. 무선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 유통과 상거래가 가능한 편재성과 자유로운 접근성이 뛰어나다. 개인 단말기를 사용함으로써 보안성이 좋고, 소형의 간단한 통신 기구를 활용함으로 편리성을 더했다. 또한 실시간으로 사용자들의 위치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지역성과 즉시성이 뛰어나며, 이동통신 사용자들의 특성에 맞는 정보 등을 제공하고 거래에 차별화를 주는 개인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오프라인 업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1. 오프라인 업체의 문제점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손님이 구매한 물건이 무엇인지 정도만 알 수 있을 뿐이었고, 그 결정을 내리기까지 어떠한 상품을 관심 있게 지켜봤는지 알 수가 없다. 특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보고 실제...


참고 자료

박규영, 우리나라 M-Commerce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에 대한 연구, 2001.
윤주훈, 모바일 비즈니스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2004.
글로벌 칼럼, 오프라인 매장이 온라인 쇼핑몰을 이기는 방법, IT WORLD, 2017.1.17.
빈창현, 전병준, (2019). 전자상거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플랫폼과 물류 혁신: 아마존 사례, 전자무역연구, 17(4), pp. 1~22.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31615
김장훈, 김주태, (2013).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인터넷 신생기업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Amazon.com 사례 중심으로, 유라시아연구, 10(1), pp.239~261.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758859
http://www.ciokorea.com/news/32760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1700&key=20141028.22030202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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